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현 Mar 08. 2024

웹사이트 빌더 춘추전국시대, 왜 다들 웹플로우?

웹사이트 빌더 춘추전국시대, 왜 다들 웹플로우를 선택할까?

            




온라인 비즈니스의 부흥으로 웹사이트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죠.


불과 수 년 전만해도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코딩 지식이 반드시 필요한 개발의 영역이었죠.


하지만 이제 다양한 노코드 도구가 생겨나면서 개발 지식이 전혀 없어도 누구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 되었어요.


여러가지 웹빌더 툴들이 생겨나고 경쟁하다 또 사라지기도 하는 웹사이트 빌더 춘추전국시대!


모두 배우기는 시간이 부족하고 이용료도 만만치 않은데

도대체 어떤 툴을 공부해야 되는 걸까요?


내가 만들려는 웹사이트에 가장 적합한 툴은 무엇일까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디자인 유연성에 큰 중점을 둔 웹사이트 구축 도구인 ‘웹플로우’에 대해 솔직하게 풀어볼게요. 이 뉴스레터를 끝까지 읽은 분들은 아래 적힌 질문에 대한 답을 알게 되실거예요.  

웹플로우가 뭐야? 어떻게 쓰는거야?

웹플로우 장점은? 단점은?

춘추전국시대라며? 다른 경쟁 툴들은 어떤 것들이 있어?

그럼 CCC는 왜 웹플로우를 선택했어?

웹플로우 요금제 너무 복잡해!

웹플로우 좋은거 알겠는데 어떻게 배워? 그걸로 수익화는 어떻게 하고?

과연 나에게 맞는 빌더 툴일까? 아니면 다른 빌더가 더 좋은 선택일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캐피탈 카탈리스트 5기 수강 신청하기


1. 웹플로우가 뭐야? 어떻게 쓰는 거야?

웹플로우(Webflow)는 자체 웹사이트나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 수 있는 웹사이트 구축 플랫폼이랍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디자인 도구인데요, 사용하기 위해서는 월별 또는 연간 구독 요금을 지불해야 해요.

웹플로우를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할게요.  

웹플로우에서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고 호스팅하는 방법 (웹플로우 편집기를 사용)

플랫폼에서 사이트를 디자인한 후 사이트의 코드를 내보내고 자체 서버 공간에 호스팅하는 방법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첫 번째 방법을 선택해요. 웹플로우의 자체 서버에서 호스팅될 때 더 신뢰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하기가 더 쉽기 때문이죠. 두 번째 옵션을 선택하는 사용자들은 주로 코딩을 통해 웹사이트를 업데이트하고 편집하는 데 익숙한 전문 웹 개발자와 웹 디자인 에이전시 정도죠.


2. 웹플로우 장점은? 단점은?

혁신적인 웹빌더의 새로운 기준이라고 불리는 웹플로우의 장점부터 살펴볼게요.

장점 :

1.플러그인도 코딩 지식도 필요 없는 자유로운 디자인!

개발 지식이 없어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직관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어요. 플로그인도 필요하지 않아 속도가 빠르고요.

2. 반응형 웹사이트 자동 생성!

반응형이란 내가 쓰는 디바이스 화면 사이즈에 맞춰 자동으로 레이아웃을 변경해주는 기능을 말해요. 요즘은 모바일 사용자가 많으니까 반응형 웹사이트가 필수죠. 웹플로우는 자동으로 반응형 웹사이트를 만들어줘서 편리해요.

3. 다양한 템플릿과 커뮤니티!

다양한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어서 원하는 디자인을 쉽게 찾을 수 있어 빠르게 제작할 수 있어요.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있어 커뮤니티가 아주 잘 되어 있는 것도 큰 장점이에요.

4.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

템플릿을 사용한다고 해도 원하는대로 디자인을 수정할 수 있어요. 다 똑같은 웹사이트는 지겹잖아요. 나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어요.

5. 쉬운 웹사이트 관리!

웹플로우 에디터에서 손쉽게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어요. 별도의 관리 시스템을 배울 필요가 없답니다.

6. 풍부한 통합기능!

다양한 통합 기능을 제공해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웹사이트를 관리하고 확장할 수 있어요. 이메일 마케팅, 온라인 결제 시스템, 소셜 미디어 연동 등의 기능을 통해 내 온라인 비즈니스를 더욱 쉽게 만들어줘요.

7. 검색엔진 최적화!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내 웹사이트가 적절한 문구와 함께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비즈니에 너무 중요하죠. 검색 엔진 최적화가 가능한 웹빌더가 생각보다 별로 없어요.


단점 :

하지만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분명 있어요.  

무료 버전도 있긴 하지만 기능적인 제한이 많아서 유료 버전을 써야 하는데 이용료가 싼 편이 아니에요.

많은 기능이 있는 만큼 처음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한국어 사용자들에게 불편해요. 한글 깨짐 현상이 있어서 ‘복사+붙여넣기’를 하며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한국에서 많이 쓰는 간편 결제 시스템을 연결하기가 까다로운 점도 있고요.


3. 춘추전국시대라며? 다른 경쟁 툴들은 어떤 것들이 있어?

물론 다른 웹빌더 툴들도 있어요. 각 장단점을 비교하고 나에게 맞는 툴이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워드프레스

장점 : 웹플로우 이전에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던 빌더 툴로, 풍부한 플러그인과 테마를 제공하며 확장성이 좋아요. 블로그 형식의 웹이 필요한 사람에게 좋아요.

단점 : 하지만 코딩 지식이 필요할 수 있어 배우기 쉽지 않으며, 보안 취약점이 종종 발견돼요.

프레이머

장점 : 디자인 작업이 쉽고 빨라 프로토타입 제작에 특화되어 있어요.

단점 : 전문적인 완성형 웹사이트 제작에는 부족한 점이 많아요. 가격도 다소 비싼 편이고요.

윅스

장점 :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반응형 디자인도 가능해요.

단점 : 디자인 자유도가 낮고 확장성, 커스터마이징 유연성이 부족해요.

아임웹

장점 : 한국산 노코드 웹빌더로서 한국 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편 결제 시스템을 붙이기 쉬워요.

단점 : 쇼핑몰에 최적화 되어 있어 그 외의 웹서비스를 위한 사이트 구현에는 한계가 확실히 있어요. 재피어 같은 자동화 툴들과의 연동도 어려워요.

            

캐피탈 카탈리스트 5기 수강 신청하기




4. 그럼 CCC는 왜 웹플로우를 선택했어?

지금까지 우리는 다양한 웹빌더 툴의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 살펴봤어요. 세상 모든 만물이 그렇듯 100% 좋기만 하거나 100% 나쁘기만 한 빌더는 없어요. 각각의 특징이 있을 뿐이죠. 그래서 나에게 맞는 툴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보고 찾는 과정이 필요해요. 상황에 따른 웹빌더 툴 선택을 요약해 볼게요.

빠른 시간 안에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한다면 → 프레이머

한국 간편 결제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 아엠웹

대규모 이커머스 사이트를 구축하려면 → 윅스

개인 포트폴리오나 블로그 기능이 필요하다면 → 워드프레스


전문적인 웹 에이전시로 비즈니스 수익화를 하고 싶다면 → 웹플로우

Capital Catalyst Club (CCC) 는 비즈니스 수익화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많은 툴 중에서 웹플로우를 선택한 것이죠. 프리랜서나 에이전시로 웹빌딩을 하기에 다양한 플랜 선택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지만 사실 (1)번부터 (4)번의 기능도 가능한 것이 웹플로우랍니다. 탄탄한 커뮤니티 기반의 수 많은 템플릿이 있어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 결제 시스템도 적용 가능해요. 뿐만 아니라 이커머스 사이트도 제작할 수 있어요. 물론 웹플로우의 강점 중 하나인 블로그 기능(CMS)도 빼놓을 수 없고요. 그런 이유로 CCC의 선택은 웹플로우랍니다.


5. 웹플로우 요금제 너무 복잡해!

웹플로우의 요금제에 대한 문의가 많아요. 조금 복잡하지만 한 번만 이해하면 되니까 지금부터 집중해 주세요!

먼저, 크게 두 가지 요금제로 나누고 있어요. 사이트 요금제와 워크스페이스 요금제랍니다. 그리고 사이트 요금제 안에 일반과 이커머스 요금제, 워크스페이스 요금제 안에 인하우스 팀, 프리랜서&에이전시 요금제 각각 두 가지로 또 나눠져요.


사이트 요금제

사이트 요금제는 하나의 웹사이트에 대한 요금제로, 내가 내 웹사이트를 직접 만들때 필요하죠. 내가 만들 웹사이트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웹사이트라면 이커머스 요금제 안에서 선택, 그게 아니라면 일반 요금제 안에서 선택하면 돼요.

일반은 기능에 따른 구현 가능 여부에 따라 Free/Basic/CMS 요금제로 가격이 다르고, 이커머스 요금제는 상품 개수와 CMS 항목 개수, 거래 수수료에 따라 Standard/Plus/Advanced 로 다르게 선택할 수 있어요.


워크스페이스 요금제 (작업공간 요금제)

이 요금제는 전문적인 웹 디자이너와 웹 디자인 에이전시를 위해 더 초점을 맞추어 설계되었어요. 여기에는 여러 사이트를 관리하고 다수의 사용자와 협업하여 빌드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거든요. 또한 작업 공간 요금제는 사이트 코드를 내보낼 수 있어요.


워크스페이스 요금제에도 두 가지 하위 분류가 있어요. 인하우스 팀, 그리고 프리랜서&에이전시 이렇게 두 가지 플랜으로 나뉘어요. 인하우스 팀 요금제는 보통 기업 안에서 사용하는데요, 프리랜서&에이전시 요금제와 비슷하지만 등록된 사용자에 따라 각각 다른 권한을 가지고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발행할 수 있게 만들어진 플랜이에요.


그리고 프리랜서&에이전시 요금제는 내가 다른 사람의 웹사이트를 만들어 줄 때 혹은 에이전시로서 여러가지 웹사이트를 관리해야 할 때 필요한 요금제예요. 게스트 권한으로 고객들의 웹플로우 워크플레이스에 접근할 수 있거든요.


요약하자면, 워크스페이스 요금제에는 호스팅, 웹플로우의 CMS 사용, 사이트를 도메인에 매핑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요. 내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이트 또는 전자상거래 요금제를 따로 구매해야 하는 거죠.

            

캐피탈 카탈리스트 5기 수강 신청하기




6. 웹플로우 좋은거 알겠는데 어떻게 배워? 그걸로 수익화는 어떻게 하고?

캐피탈 카탈리스트에서 웹에이전시 부트캠프 5기를 모집하고 있어요.


다른 VOD 강의들과 다른 점은 웹플로우 교육 강의 뿐 아니라 세일즈를 통해 실제 수익으로 연결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진 커리큘럼이라는 점이에요.


웹플로우는 비즈니스 수단일 뿐이고, 사실 비즈니스 수익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우고 실행까지 하는 것을 목표로 하죠.


첫 세일즈를 일으키는 방법과 계약서 작성 방법까지! 웹 에이전시로 수강생들은 수 천만원대의 순수익을 만들어내고 있어요.


실제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와 팁들을 아낌없이 드리는 캐피탈 카탈리스 부트캠프 5기!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https://www.capitalcatalyst.club/course/website-bootcamp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