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변의 잡설 Dec 10. 2023

형이 살아 돌아왔다

오늘 꿈을 꾸었다. 정확히 어떤 내용이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형이 너무 웃기는 드립을 치길래 웃으면서 잠에서 깨어났다. 하지만 형은 더 이상 연락이 되지 않는다. 살아있는지도 알 수 없다. 벌써 7년이 지났다. 별 꿈을 다 꾸네 쓴웃음을 지었다. 


그런데 꿈이 현실이 되었다. 아까 저녁 8시쯤 아기를 달래고 있는데 친구 A가 전화를 걸어와 혀가 꼬인 채로 소리를 지르면서 형이랑 같이 있다고 했다. 며칠 전 형과 연락이 되었고 다른 친구 B와 함께 대구로 내려가 만났다는 것이다. 도저히 믿을 수가 없었다. 


형은 나의 학부선배이다. A, B의 같은 조 선배였는데 A, B와 친했던 나는 형과도 함께 어울리게 되었다. 형과 법학관 옥상에서 처음 인사했던 날, 형은 내게 깍듯하게 인사하면서도 눈을 제대로 마주치지 않았다. 외모는 흡사 정우성을 연상케 할 정도로 출중했지만 이상하게도 내향적이고 사람을 가렸던 형은 '남자답게', '형답게' 행동해야 한다는 이상한 관념으로 똘똘 뭉친 사람이었다. 우리를 항상 친동생처럼 챙겼고 우리도 형을 친형처럼 따랐다. 형의 원룸에서 몇 달을 함께 살았는데, 형은 불편할 법한 일이 생겼을 때도 내게 단 한 번도 싫은 내색을 하지 않았고 언제나 나를 살뜰히 챙겨주었다.


우리는 대학을 졸업하고 각자의 길을 갔다. 어쩌다 한 번씩 만나기는 했지만 아무래도 학생 때만큼 자주 어울리지는 못했다. 특히 나는 첫 회사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늘 마음에 여유가 없었다. 어느 날 밤 형이 전화를 걸어와 B와 함께 있으니 나오라고 했을 때도 나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렇게 형과도 일 년에 한두 번 보는 게 전부였던 것 같다. A의 아기 돌잔치에 함께 갔고, 주말을 이용해 지방에 있는 B의 집에 함께 가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같은 서울 하늘 아래 살고 있으니 언제든 볼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얼마 지나지 않아 형은 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유학을 가더라도 일 년에 한 번 정도는 들어올 테니 곧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후 형은 소식이 끊겼다. A와 B도 형이랑 연락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른 게 벌써 7년이다. 그 시간 동안 나는 언제나 형을 생각했을까. 아니었던 것 같다. 형 없이도 난 잘 살았다. 간간이 A, B와 연락하고 만나면서 형은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과연 살아는 있을지 씁쓸해했고, 가끔 형의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었고 형의 이름으로 구글링을 했으며 형이 꿈에 나오기도 했지만, 그래도 형이 없다고 내 삶이 피폐해지고 그렇지는 않았다. 


그런데 아까 형이 살아있다는 걸 직접 내 눈으로 확인하고 난 뒤부터 가슴이 두근거리고 도무지 마음이 진정되지 않는다. 오늘 형을 만나고 자정이 한참 넘어 서울로 돌아온 A, B와 계속 통화를 하면서, 형이 그동안 어디에서 뭘 했건 살아서 다시 만났다는 것에 정말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반복하면서, 형이 우리에게 어떤 존재였는지, 형과 함께한 우리의 20대는 어땠는지 하나둘씩 떠올랐다. 형과 한동안 떨어져 있었음에도 우리 마음 한쪽에는 늘 형이 살고 있었던 것 같다. 형이 우리에게 잘해준 만큼 우리도 형을 지켜주고 싶었다. 그런 형이 무려 7년 만에 살아 돌아온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도저히 믿기지가 않는다. 기적과도 같은 일이 일어났지만 어찌 보면 3류 드라마 같은 청승맞은 이야기이다. 다음 주 형을 만나러 대구로 가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어떤 사기사건 종결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