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일잘러로 거듭나는 '비즈니스 글쓰기' 노하우

비즈니스 메일 & 보고서 작성법

by Helping Hands


• 일시: 2020년 9월 26일(금) 13:30~16:30 • 장소: 아주대학교 율곡관

주제: 비즈니스 메일 & 보고서 작성법- 수신자 중심 비즈니스 메일과 논리적 사고 기반 보고서 작성하기


오늘은 아주대학교 신입사원분들과 함께 「비즈니스 메일 & 보고서 작성법」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단순한 이론 전달을 넘어 실제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메일과 보고서 작성법을 함께 다뤘습니다.


저에게는 기업교육 강사라는 정체성 외에도, '출간 작가 & 칼럼니스트'라는 또 다른 정체성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 정체성을 연결해서, 비즈니스 글쓰기에 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



< 교육 주요 내용>


1. 비즈니스 메일 작성의 원리

먼저, 보기 좋은 메일과 그렇지 않은 메일의 사례를 직접 제시하여 교육생들이 두 가지의 차이를 눈으로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어서 메일의 기본 구성 요소와 필수 체크포인트를 설명하고, 상황과 대상,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표현 방법을 안내해 드렸는데요.


이를 통해 신입사원분들이 구체적으로 메일의 구성 요소, 작성방법, 유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기 좋은/안 좋은 메일 예시 비교 제시

메일 구성요소 및 필수 체크포인트 설명

대상별·목적별·상황별 메일 작성법 지도

AI 도구를 활용한 효율적 작성 팁 제공

이어서, 실습 시간에는 상사분에게 보고하는 메일, 교직원으로서 재학생에게 안내하는 메일을 직접 작성해 보도록 했습니다.






교육에 참여하신 신입사원분들이 자신의 결과물을 동료들과 공유하고, 상호 피드백하면서 한층 더 완성도 높은 글을 완성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전체 교육생분들과 작성한 메일을 함께 살펴보고, 제가 간단한 피드백과 잘한 점, 더 보완하면 좋을 부분을 코칭해 드렸습니다.



2. 보고서 작성 기본 원리


보고서는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는 문서가 아니라, 수신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불필요한 표현을 줄이고, 핵심을 먼저 제시하는 두괄식 작성법, 표와 그래프를 활용한 시각적 보고 방법 등 보고서 작성의 기본원리 및 논리적 보고서 작성을 위한 사고(MECE, 로직트리, 5W2H1T)에 관해서 다루었습니다.


이와 함께, 팀별로 1page 보고서 작성 실습을 하고, 각 팀의 작성 내용을 상호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팀에서 작성한 내용을 통해 교육생분들이 서로에게 배우기도 하고, 실제 업무 보고서 작성 팁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수신자 중심 보고 원리 설명

두괄식 보고의 장점 제시

표와 그래프 활용 사례 제시

논리적 보고서 작성을 위한 사고: MECE, 로직트리, 5W2H1T

1페이지 보고서 작성 실습 진행





<워크숍 분위기>


이론 교육과 함께 실습이 병행되다 보니 교육생분들이 자신이 작성한 메일과 보고서를 동료들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업무 문서 작성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 서로 아이디어를 주고받고, AI를 활용하되 '나만의 포인트 강조하기' & '검토 및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글쓰기를 통한 업무능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시지 않았을까 합니다.


교육생 분들도 워크숍 내내 고개를 끄덕이고 열심히 필기도 하시고, 또 질문에 답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셨습니다. 반짝이는 교육생분들의 눈빛을 보며 앞으로 각 부서에 배치되셔서도 오늘 배우신 내용을 실전에서 잘 적용하며 적응하시고 성과를 내실 수 있겠다는 기대가 들었답니다 :)


교육생분들께서도 “배우면서 곧바로 적용해 볼 수 있어 유익했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글쓰기 역량= 소통과 협업 & 업무성과를 위한 핵심 역량>


조직에서 협업하는 과정에서 글쓰기는 '소통과 협업 &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한 핵심 역량입니다.

얼굴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글로 이루어지는 소통에서는 사소한 뉘앙스, 단어선택에도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또, 글을 통해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이 곧바로 업무적 성과 및 좋은 관계로도 이어집니다.

그런 면에서 글쓰기 역량은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위한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 교육이 아주대학교 신입사원분들께 앞으로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명확하게 보고하며, 협업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조직 구성원의 소통과 업무 능력을 키우고 싶으신가요?

「비즈니스 메일 & 보고서 작성법」 워크숍은 실무에 곧바로 도움이 되는 맞춤형 교육입니다.

구성원들의 소통 및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고민하시는 기업·기관·대학교 교육 담당자분들께 적극 추천드립니다.


관련하여 문의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히 연락 주세요 :)



교육문의: cheru314@gmail.com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를 지키며 일하기: 소통력, 관계력, 회복탄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