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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생텀 Aug 17. 2023

텐센트 - 2분기 실적 발표

중국의 빅테크 기업 텐센트가 202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적

매출: RMB 149,208M (YoY +11.3%, QoQ -0.2%)

총 매출 마진: 47.5% (YoY +0.5pt, QoQ +2.2pt)

순 이익 마진: 18.1% (YoY +4pt, QoQ +0.4pt)

험난했던 2022년을 뒤로하고 텐센트는 매출의 점진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를 기준으로 매출이 꾸준히 오르고 있으며 올해 2분기 역시 저번 분기보다 높지는 않지만 작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시장의 기대치보다는 낮은 수치였으며 전반적으로 중국의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반전을 일으키지는 못했습니다.

게임 부분 실적


*출처: 텐센트 2023년 2분기 실적

텐센트는 매출을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발표합니다. SNS와 게임이 포함된 VAS, 광고 매출을 포함한 Online Advertising 그리고 핀테크 사업부입니다. 게임 부분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1분기에 텐센트는 많은 게임들의 상호가 허용되면서 게임 부분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지만 별다른 이벤트가 없었던 2분기에 다시 약세를 보였습니다. 경영진은 3분기에는 게임 부분 매출이 다시 성장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회사인 텐센트에게 게임 매출은 상당히 중요한 산업입니다. 매출 면에서 그 크기가 가장 크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VAS는 텐센트의 사업에서 가장 마진율이 높은 분야입니다. 아래 표에서 보이듯이 VAS의 총 매출 마진은 꾸준히 50%를 유의미하게 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광고와 핀테크 부분보다 매력적인 사업구조임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게임 부분의 매출 회복과 성장세 전환은 텐센트의 사업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라고 봐도 무리가 없습니다.


*출처: 텐센트 2023년 2분기 실적


최근 게임 산업의 매출은 전반적으로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실적을 발표한 SE의 경우 게임 분야 매출이 전년 대비 무려 40%가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SE의 성장을 지탱하던 게임 사업부는 적어도 지금은 SE에게 가장 곤란한 부분이 돼버렸습니다. 텐센트 역시 2022년 중국 정부의 강력한 게임 규제로 인해 게임 분야 매출 유지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올해 1분기에 본격적인 회복을 보여줬고, 경영진 또한 앞으로의 게임 사업에 대한 자신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텐센트의 게임 부분의 매출이 실제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다면 게임 산업 1위의 자리를 지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광고 부분 실적


*출처: 텐센트 2023년 2분기 실적

광고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은 흥미로운 일입니다. 상대적으로 실적이 안좋았던 작년과 비교하여 크게 성장한 것 뿐만 아니라 충분한 회복세를 기록했던 올해 1분기에 비해서도 매출이 19% 상승했습니다. 경영진은 거의 모든 광고 분야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매출이 경기와 높은 상관성을 가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대두되고 있는 중국 위기설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보이는 결과입니다. 물론 2분기 실적은 6월 30일까지를 기준으로 하고 그 이후 약 한달 반이 지금 많은 것들이 바뀌었을수도 있지만, 이는 다음 분기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경기 침체를 논하고 있는 지금 광고 매출의 큰 성장은 당연하게도 좋은 신호입니다. 실제로 중국이 심각한 경기 침체를 겪는다면 이 수치를 유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지만, 큰 틀에서의 방향성에 만족합니다.

비용에 대한 생각

텐센트는 이번 분기에 비용이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 및 광고비는 전년 동기 대비 5%, 지난 분기 대비 18% 상승했고 연구개발비역시 각각 7%와 5% 상승했습니다. 최근 후야와 도유에 대한 글을 작성하며 두 회사가 비용 관리를 통해 가치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텐센트는 비용 관리에 실패하고 있는 것일까요? 중요한 점은 텐센트는 두 기업과 완전히 다른 투자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중국 기업이기에 여러 반발이 있을 수는 있지만 개인적으로 텐센트가 훌륭한 기업이라는 생각이 굳건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비슷하게 텐센트는 다양한 사업에서 중국 혹은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미 깊고 넓은 해자를 갖추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기분에 좌우되는, 순식간에 없어지는 해자라고 주장할수도 있지만 이는 중국 기업들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요소라고 판단합니다.

다시 비용 이야기로 돌아가자면, 텐센트와 같은 기업의 비용 증가는 비용 관리의 실패보다는 미래에 대한 투자로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판매 및 광고비나 연구개발비의 연구전환율은 쉽게 계산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비용들이 적당한 곳에 합리적으로 투자되고 있다면 미래의 수익으로 돌아오는 것은 분명합니다. 보통 미래의 수익을 창출하는 비용은 개념상 자산화되어야하는데, 이 두 비용은 자산화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가 적어 당기 비용으로 처리되어 단기적으로 이익을 과소계상하게 됩니다. 따라서 중요한 질문은 텐센트가 얼마나 비용을 잘 할애하여 미래의 이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텐센트는 현재 24%의 평균 ROE와 18%의 평 ROCE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두 수치는 어디까지나 과거에 대한 이야기지만 텐센트가 지금까지 좋은 자산배분을 해왔는지에 대한 증명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훌륭한 자산배분가는 지속적으로 훌륭한 자산배분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나쁜 자산배분가는 보통 훌륭한 자산배분가가 되지 못합니다. 과거만을 가지고 미래를 예측할 순 없지만, 지금까지 합리적으로 성장을 위해 비용을 사용해온 기업이 비용을 늘린다면 바람직한 이익으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결론

조용한 실적 발표였습니다. 주가 역시 큰 폭으로 움직이지는 않았으며 단기적으로는 텐센트라는 기업의 가치 그 자체보다는 중국에 대한 시장 전체의 분위기에 따라서 위아래로 변동이 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최근 전반적인 중국 주식들의 주가 하락으로 인해 개인적으로 매수의 기회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겨우 두 달전에 살만한 주식이 보이지 않는다는 글을 썼는데, 어느새 시장은 변했습니다. 텐센트가 이 변화하는 시장에서 훌륭함을 유지하기를 기대합니다.

8/16/2023

Value Investor's Sanct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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