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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종철 Oct 31. 2024

철학은 반란이다!

제가 앞으로 출간할 책 <철학은 반란이다!>의 목차입니다. 철학은 칼만 안 들었지 사무라이 이상으로 죽고 죽이는 싸움의 역사입니다. 물론 이 싸움은 언어를 무기로 하지요. 나는 그런 의미에서 책의 이름을 '철학은 반란이다!'로 뽑아 보았습니다. 첫번째는 한국과 한국인들을 비판한 것입니다. 이런 비판은 한국인들을 비하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런 부분들만 성찰하고 극복할 수 있다면 한국과 한국인들은 진정한 의미의 선진국이나 세계인이 될 수 있다는 확신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텍스트 해석에 대한 비판이고, 세번째는 여러가지 철학과 사상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저는 비판할 때 두루뭉실하게 하거나 익명으로 하지 않고 다소 위험이 따를지라도 직설적인 실명 비판을 시도했습니다. 이런 식의 해석과 사상에 대한 비판과 반비판을 통해 한국의 철학이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한 번 살펴 보시고 댓글로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책 원고는 90% 이상 완성되어 있는데 정작 출판사를 찾기가 쉽지 않군요. 혹시 관심 있는 출판사가 있다고 한다면 메신저나 이메일(jogel4u@gmail.com)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철학은 반란이다>


저자 서문


Ⅰ. 한국과 한국인 비판


1. 공자와 한국인

2. 왜 한국인들은 이토록 무례한가?

3 왜 한국인들은 스스로를 불행하다고 생각하는가?

4. 왜 한국인들은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는가?

5. 왜 한국인들은 남을 칭찬하는 데 인색한가?

6. 왜 한국인들은 극단적으로만 생각하는가?

7. 왜 한국인들은 종교를 믿어도 달라지지 않는가?

8. 왜 한국인들은 자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는가?

9. 왜 한국인들은 혐오와 차별을 일상적으로 하는가?

10. 우물안 개구리와 조선의 선비들

11. 한국인들의 서구 콤플렉스

12. 조선과 북한의 초록이 동색 비판

13. 획득형질이 유전되는 괴이한 사회

14. 주입식 암송교육과 사대주의

15. 한류 현상과 인문학


Ⅱ, 해석과 비판


1. 언필칭 K-Philosophy 가 존재하는가?

2. 최근의 한류 현상을 둘러싼 논쟁 비판

3. 이어령 교수의 <제망매가> 해석에 대한 비판

4. 송재윤 교수의 ‘주자학적 관념성’ 비판

5. 신영복 선생의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의 해석에 대한 비판

6. 이 한우 선생의 논어 강의 비판

7. 뉴라이트의 열등 심리학과 컴플렉스 비판

8. 박정희의 5.16, 혁명인가 쿠데타인가

9. 세종의 한계와 노무현의 개방정신

10. 김훈과 김민웅 둘 다 틀렸다.

11. 분석과 비판― 정규재(참을 수 없는 인용의 부끄러움), 송평인(안창호 재판관, 격정에 못미친 교양) 글에 대한 비판


Ⅲ, 철학과 사상 비판


1.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불교

2. 신들의 전쟁과 종교 비판

3. 다산 정약용의 ‘애절양’ 비판

4. 칸트와 이승만

5. 문제는 악의 평범성이 아니다. 한나 아렌트 비판

6. 개인의 자유와 서구의 몰락

7. 향원은 덕의 적이다.”(鄕愿,德之賊也)

8. 철학과 세계, 마르크스 비판과 헤겔

9. 돈오돈수(頓悟頓修)인가 돈오점수(頓悟漸修)인가?

10. 글을 나가며: 한국철학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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