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xperience Expert Mar 26. 2024

인스타그램 광고 세팅 기초

본격적으로 인스타그램 광고를 세팅해봅시다.


META 광고를 라이브 가능하다는 진행 하에 쓰여졌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처음 META 광고 관리자를 접속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을 먼저 접속해줍니다.

왼쪽 아래 빨간 부분에서 브랜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페이지 관리하기”로 넘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광고관리자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광고를 하나 만들어 보죠.

만들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브랜드에서 처음 META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라 신규 모수를 쌓는 것이 필요하다면 “트래픽”을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미 충분히 쌓아놓은 모수가 있고 이제는 전환 캠페인을 통해 많은 구매를 일으키고 싶으면 “판매”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우리 브랜드(혹은 사업자)는 인스타그램 계정이 정말 잘 키워져 있고 내 인스타그램 계정 내 피드를 홍보하고 싶다고 한다면 트래픽 아래에 있는 “참여”를 클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판매”를 누르면 위와 같은 선택 창이 나오게 됩니다. 어드밴티지+ 쇼핑 캠페인은 무엇일까요?


어드밴티지 캠페인은 META에서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우리 광고의 주요 모수를 찾아나가 직접 그들에게 노출시키는 형태입니다. 업종에 따라 광고 효율이 높게 나오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지만, 확실한 사실은 처음 라이브하게 된다면 낮은 효율을 나타낼 것이라는 겁니다.


저희 브랜드의 경우 이미 축적된 모수 자산들이 많이 있어 충분히 유사 모수로 갔지만 처음부터 이 캠페인을 선택하게 된다면 우리가 테스트해보고자 하는 모수들이 엉뚱하게 튈 수도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해당 캠페인은 따로 무엇인가 세팅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성과 측정 형태와 함께 예산, 픽셀 그리고 콘텐츠를 추가하면 끝나는 아주 간단한 세팅입니다. 만약 저희 “산리오” 광고 처럼 특별한 목적이 있다면 해당 캠페인을 활용하면 안되겠죠.


저희가 알아볼 것은 그 아래에 있는 “수동 판매 캠페인”이 될 겁니다. 보통 광고 세팅은 크게 캠페인 > 세트 > 콘텐츠 순서로 진행됩니다.


첫 단계는 광고 캠페인을 세팅하는 단계인데요. 이름을 달 때에는 내부 규칙을 정해 달아놓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처럼 국내와 해외 광고를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엔, “KR_CON_NEW_2402”와 같습니다. 국내 전환광고이며 리타겟이 아닌 신규 모수 광고이고 24년 2월에 세팅했다는 뜻이 되는 것이죠. 캠페인 세팅에는 보통 다른 걸 건드리지 않는 이상 뭔가 더 건드릴 게 없습니다. 어드밴티지 캠페인 예산의 경우 캠페인 단에서 A/B TEST가 필요할 때 세팅해두시면 됩니다.


그 다음 광고 세트로 넘어갑니다. 광고 세트 또한 규칙적으로 광고 세트 명을 선정해줘야 합니다. 우리는 광고세트 단에서 성과 목표를 세팅해주는데 아래와 같이 “전환수 극대화”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전환 이벤트 中 “구매”가 픽셀로 선택되게 됩니다. 여기서 구매 픽셀은 앞서 CAFE24를 통해 사전에 설치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그 후, 예산을 세팅해주고 세부 타겟을 세팅해줘야 합니다.

각 비즈니스에 맞는 연령과 성별을 세팅해주고 만약 세팅할 필요가 없다면 디폴트 값은 18~65세 | 모든 성별에게 노출됩니다. 그리고 상세 타겟팅을 세팅하면 되는데, 여기는 굉장히 많은 선택지가 있으니 비즈니스에 맞게, 그리고 진행할 A/B TEST에 맞게 세팅해줘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인구통계학적 세팅도 있고

아래와 같이 여러 관심사로도 세팅할 수 있습니다.

유저의 특정 행동을 트래킹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관심사의 경우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 실제 사례를 들고 왔습니다. 저희 브랜드의 경우 산리오 캐릭터즈, 즉 키티, 쿠로미 그리고 마이멜로디와 함께 IP 계약을 맺고 광고 콘텐츠로 활용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 때 활용했던 것이 산리오 관심사였습니다. 있으면 활용하면 좋고 없으면 어쩔 수 없는 겁니다.

위 세팅이 다 되었으면 아래 노출 위치 세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 역시 각 비즈니스에 따라 20~50대 타겟팅이 필요하면 인스타그램을, 50대이상 타겟팅이 필요하면 페이스북을 활용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광고 세트 설정이 다 끝나게 됩니다. 보통, 이 단계에서 리타겟팅 및 유사 타겟 세팅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는 다음 콘텐츠에서 다시 말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스타그램 광고 매체 파헤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