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Vietnam Gam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trick 김도연 Mar 03. 2024

베트남 게임 퍼블리셔 Funtap

2024년 Funtap 방문기

게임 산업은 종종 블록버스터 영화 사업과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대규모 투자를 통해 개발된 게임은 탄탄한 스토리라인, 고품질의 그래픽, 사운드, 주인공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여 게임 업계도 자본력을 바탕으로 게임의 흥망성쇠가 결정되기도 하는데, 베트남의 대형 게임사나 유니콘 기업이 아니면, 영화 수입, 배급처럼 좋은 게임을 해외에서 구매해서 베트남에서 로컬라이징, 마케팅하여 성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비싼 게임이 로컬에서 무조건 성공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베트남의 게임 퍼블리셔 중 하나인 Funtap은 2015년 하노이에 설립되었으며 4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베트남의 2위 게임 퍼블리셔입니다. 



제가 2020년 Funtap의 하노이 사무실을 방문했을 당시 82개의 게임을 베트남에 퍼블리싱하였으나 2023년 12월 기준으로는 총 140개 게임 퍼블리싱하고 약 4300만 유저 보유, 150~200만 MAU (Monthly Active User)를 보유하는 베트남 2위의 게임 퍼블리셔로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2020년 당시 Funtap은 베트남 후발 게임 퍼블리셔로 경쟁력과 자본력, 경험 모든 면에서 VNG나 Garena 등과 같은 대형 퍼블리셔에 보다 월등히 떨어지는 회사였습니다. 

베트남 하노이 시내에 위치한 Funtap 사무실


하지만 2018년 중국 대형 게임사 창유 (Changyou)가 출시한 Tinh Kiem (那一剑江湖) 3D를 베트남에 퍼블리싱하면서 출시 첫 달에 100만 달러의 수입을 달성하였습니다. 


사실 이 게임은 중국, 대만에서는 크게 인기를 업지 못했으나 Funtap은 과감한 투자와 베트남 현지화 전략으로 베트남 첫 게임 퍼블리싱을 시작하였습니다.  

Tình Kiếm 3D (자료 : Funtap)

Trey Research에 따르면 Funtap은 2023년 150개의 게임 (MMO RPG 60+, Card battle 60+, SLG 20, Casual 10, OTOME 10)과 4,120만 건의 다운로드 (IOS 1380만, Android 2740만)를 기록하며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활발한 퍼블리셔가 되었습니다. 

Funtap의 퍼블리싱 장르 (출처 : Funtap 내부)



1. 게임의 현지화 - 퍼블리싱 사업


게임 퍼블리싱은 해외로부터 수입한 게임의 현지화(언어, 이미지, 게임 로직 조정)부터 라이선스, 마케팅, 결제, 지속적인 제품 모니터링, 테스트, 게이머 커뮤니티 관리, 고객 관리까지 그리고 다른 퍼블리셔와 공동 퍼블리싱 협력도 합니다. 


베트남 Forbes에 따르면 베트남 게임 퍼블리싱 시장의 규모는 약 7억 5천만 달러(모바일 및 PC 게임 포함)로 추산됩니다.


주요 퍼블리싱 회사는 VNG, Funtap, Garena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일부 해외 퍼블리셔도 베트남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주요 게임 퍼블리셔 (출처: TechValley)


베트남의 주요 퍼블리셔의 특징은 대부분 투자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투자자의 게임 배포를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 VNG 게임사는 자사의 최대 주주인 중국 텐센트 게임을 독점으로 출시하고 이에 대한 퍼블리싱의 우선권을 갖습니다. 


사실 베트남에서 출시된 게임이 아직 경쟁력이 아직은 미약하다 보니 퍼블리싱하는 게임의 약 85%는 해외에서 수입한 게임이며 그중 중국 게임이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베트남이 중국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는 라이선스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고, 저사양의 모바일에서도 잘 돌아가는 것도 있지만, 중국과 유사한 게임 문화, 액션과 역사를 기반으로 한 전쟁 소재의 게임이 여전히 인기가 많습니다.  

Funtap의 주요 게임 파트너와 게임 타이틀 (출처 : Funtap 내부 자료)



2. 주요 게임유저는?

베트남 MZ세대는 남녀 구분 없이 간단하고 흥미로운 캐주얼 게임에 관심이 많으며 지속적으로 중독적으로 게임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30대 이상의 게이머들은 전략 게임을 좋아하며 게임 내 아이템 축적, 레벨 상승 등의 게임을 선호하여 MMORPG (멀티플레이어 롤플레잉) 게임을 선호합니다. 


물론 이는 세대, 성별,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전히 MMORPG는 베트남 1위 게임입니다. 


.................................................................


본 기사는 한정판 버전입니다.

아래 목차의 전문을 보시기 위해서는 따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patrick@techvalley.biz 


3. 퍼블리싱에 들어가는 비용은?

4. 과연 게임 수익을 잘 나올까?

5. 퍼블리싱 준비 기간은 얼마나 될까?

6. 자체 게임 스튜디오와 외부 스튜디오에 투자

7. 투자받는 기업에서 투자자로 도약




베트남 IT 블로거

patrick@techvalley.biz

go2hanoi (카카오톡)

� Click my profile


** 본 내용은 Funtap과 직접 인터뷰를 통해 작성하였으며 무단 배포, 복사, 2차 가공 법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베트남 게임 산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