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용열 Nov 02. 2021

엔트리를 이용하여 메모장 만들기

오늘은 엔트리를 이용하여 메모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메모장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모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주제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내가 직접 메모장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엔트리의 다른 기능을 다양하게 조작해 볼 수 있고, 내가 사용하기 편한 방법으로 메모장을 만들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에 의의를 두고 메모장을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메모장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학생들은 제가 만든 방법을 토대로 더욱 창의적으로 디자인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메모장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메모장 만들기


엔트리에 로그인 후 작품 만들기에 들어가서 코딩할 준비를 합니다.

메모장은 리스트를 활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일 먼저 리스트를 생성해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공유 리스트에 저장에 체크를 하고 생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 리스트 사용에 체크를 하고 생성을 하면, 엔트리를 종료했다가 다시 켰을 경우 메모장에 기록한 내용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공유 리스트 사용에 체크를 하고 생성해야 합니다.

리스트가 생성되었다면, 이제 오브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그림으로 생성하지 않고, 글상자를 만들어서 오브젝트로 사용하겠습니다. 오브젝트는 총 3개가 필요합니다. 글을 입력할 때 사용하는 입력, 수정할 때 사용하는 수정, 삭제할 때 사용하는 삭제 이렇게 3개입니다.




오브젝트 3개를 생성하고, 메모장의 위치와 크기를 수정하면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이제 코딩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력은 입력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사용자가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그 값이 리스트에 추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먼저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블록을 가지고 옵니다. 그리고 자료 꾸러미에서 ~을 묻고 기다리기 블록을 가지고 온 후, ~에 내용을 입력하세요. 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자료 꾸러미에서 ~항목을 메모장에 추가하기 블록을 가지고 옵니다. 그리고 여기서 ~은 처음 묻고 기다리기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대답이 되어야 하므로 ~에 대답을 가지고 와서 넣습니다. 완성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은 수정 오브젝트를 코딩해 보겠습니다.

수정은 총 2개의 데이터가 입력되어야 합니다. 하나는 몇 번째 내용을 수정할지, 두 번째는 수정할 내용입니다. 따라서 변수를 하나 만들어서 수정할 내용을 번호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변수 이름은 번호로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제 코딩을 해 보겠습니다.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몇 번째 항목을 수정할지 물어보고, 그 값을 변수에 저장한 다음, 어떤 내용으로 바꿀지 물어보고 처음 변수에 저장한 번호에 해당하는 리스트 내용을 수정할 내용으로 바꾸도록 코딩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삭제를 코딩해 보겠습니다.

삭제는 간단합니다.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몇 번째 항목을 삭제할지 물어보고, 해당 항목을 삭제하기 블록으로 삭제를 해주면 됩니다.

완성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모든 코딩이 완료되었습니다.

메모장이 작동하는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 보러 갈 때 사야 하는 것들을 메모장에 기록하는 것으로 예시를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메모장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디자인이나 다른 기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만드는 학생들은 자신만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디자인을 달리 하여 더욱 발전된 모습의 메모장을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초등학교 5학년 미술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작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