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디랩의 디자인씽킹
디자인씽킹 전문 회사 와우디랩에서는 기존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이들을 위해, 현장에서 디자인씽킹 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프로젝트 현장에 가면 "그래서 디자인씽킹이 뭔가요?"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듣습니다.
와우디랩은 2018년부터 시작했지만, 와우디랩을 창업하기 10년 전부터 디자인씽킹을 통해 사람의 성장을 돕는 일과 다양한 혁신 과제들을 수행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로 와우디랩만의 디자인씽킹을 새롭게 정의합니다.
디자인씽킹에 대해 다양한 해석과 정의가 있지만 '일하는 방식'으로 정의하는 이유는 디자인씽킹이 이론과 도구가 아니라 나의 삶에서 내재화되어 '실현'되고 유의미한 행동들이 쌓여 '성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디자인씽킹을 알다(Knowing)'라고 표현하기보다 '디자인씽킹을 하다(Doing)'라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디자인씽킹을 실천(Doing)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가 일하는 방식에 내재화되고 그런 존재(Being)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와우디랩에서는 그런 사람을 디자인씽커(Design Thinker, 디자인씽킹을 삶으로 살아가는 사람들)라고 부릅니다. 디자인씽커가 많아지는 조직은 조직의 일하는 방식까지 변화(Transformation)할 수 있고, 조직의 성과도 다르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는 공감하기, 문제정의, 아이데이션, 프로토타입, 테스트 총 5단계 입니다. 문제 해결 프로세스 관점으로 보면 문제 발견 단계는 공감하기, 문제정의가 포함되고요. 문제 해결 단계는 아이데이션, 프로토타입이 포함됩니다. 테스트 단계는 문제를 재발견하고 또 해결하는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5단계를 수평적으로 두고 보면 단계별로 꼭 거쳐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현업에서 디자인씽킹을 적용할 때는 위 그림처럼 순서와 상관없이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단계로 돌아가거나 반복하거나 혹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누군가가 되어 본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상대방이 인지하지 못했던 마음을 잘 헤아려 주고, 고민이나 생각을 정리해주고 스스로 인지 시켜주고 확신, 매듭까지 지어주면 완벽한 공감이 됩니다. 그만큼 몰입해서 상대방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늘 시간에 비해 해야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일잘러는 일을 빨리 처리하는 사람이 아니라 많은 일 중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사람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문제정의를 잘 하는 사람은 모든 문제를 한번에 해결하려는 사람이 아니라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고 중요하지 않은 문제는 과감하게 내려놓는 용기를 가진 사람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요한 문제는 가치 있는 일을 명확하게 알아차리고 집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문제를 구체화하여 사람마다 가진 맥락과 상황을 파악해 문제를 세분화 하는 거죠. 그러기 위해선 다양한 관점을 열어두고 문제를 명확히 찾아야 합니다.
아이데이션 단계 내에서도 발산과 수렴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발산을 할 때는 이게 될까? 저게 될까? 고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따라해보고 확장해보고 거꾸로 생각해보고 뒤집어보며 최대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렴할 때는 아이디어를 낸 사람들과 함께 기준을 합의하고 기준에 맞는 아이디어를 선택합니다.
아이데이션 단계에서 수렴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만드는 단계 입니다. 공감 했던 대상자가 아이디어에 대한 진솔한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모든 것이 프로토타입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사람들의 반응과 생각을 주의 깊게 들으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배우는 과정입니다.
디자인씽킹 전문 컨설팅 회사 와우디랩에서는 디자인씽킹 5단계 프로세스에서 어떻게 하면 현장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 디자인씽킹으로 일하는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험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와우디랩이 정의하는 디자인씽킹과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각 단계별로 더 깊은 스터디를 위해 현장에서 얻은 인사이트들을 대공개 할게요.
더 알아보기
> 와우디랩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 와우디랩 공식 블로그 바로가기
> 와우디랩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