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개선하기
정육각 UX 분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육각 UX 분석에 이어서 오늘은 정육각의 아쉬운 UX/UI를 개선해 보려 한다. 정육각의 아쉬운 UX 중 개선하려는 UX는 다음과 같다.
정육각에서 고기를 구매하다 보면 부위에 따라 물량이 달라 배송받을 수 있는 날짜가 다른 경우가 있다. 정육각은 여러 제품을 한 번에 구매할 때 특정 제품의 배송일이 다르면 자동으로 배송 날짜가 가장 늦은 제품에 맞춰 일괄 배송하는 것으로 설정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주의를 주는 문구도 없으며, 배송일을 나눠서 받는 것을 선택하는 기능도 없어 가장 늦은 제품을 장바구니에서 제외하고 다른 제품을 먼저 주문한 후에 해당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이 크다. 배송일이 다른 제품의 배송일을 각각 지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정육각에서 고기를 구매할 때 고기 두께를 선택할 수 있다. 주문 전에 두께를 변경하고 싶어도 장바구니에서 직접 변경할 수가 없어 해당 제품을 취소하고 새로 장바구니에 담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는 고객이 고기를 구매할 때 거쳐야 하는 단계를 늘리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장바구니에서 직접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면 구매 경험이 이전보다 나아질 것이다.
이처럼 정육각을 이용하는 고객은 고기를 구매하기 위해 이용하는데, 구매 과정에서 불편을 겪는다면 최종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가 나타날 것이다. 또한 정육각 비즈니스 모델 상 수익 구조의 대부분은 고기를 판 매출로 직결되기 때문에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 역시 고객의 구매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
위 그림은 정육각을 사용하는 고객의 구매 흐름을 정리한 것이다. 실제로 아쉬운 UX로 선정된 부분이 빨간색 사각형 안에 들어있는 흐름이며, 이는 고객의 구매 단계를 길게 만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의 구매 경험 개선을 위해 2번째 구매 흐름처럼 정육각의 UI를 개선하려고 한다.
먼저 서로 다른 배송일을 가진 제품에 대한 분리 배송을 위해 도착희망일 페이지의 UI를 개선했다. 기존에는 가장 늦은 배송일을 기준으로 합쳐져 배송일이 자동 설정됐다면, 개선된 UI에서는 먼저 서로 다른 배송일을 가진 제품을 함께 주문하면 경고 문구가 나오게 했다. 경고 문구로는 '2번에 나뉘어 배송됩니다', '배송일이 다른 상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등을 생각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배송이 늦은 제품이 포함되어 있음을 확실히 인식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서로 다른 배송일 가진 제품을 나눠서 보여주도록 UI를 개선했다. 배송일을 기준으로 항목이 나눠지게 디자인했으며, 변경하기 버튼을 추가해 각각의 배송일을 재설정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했다. 고객이 원하는 배송일을 결정한 후, 다음 단계 버튼을 누르면 최종 단계인 결제 페이지로 이동한다. 배송일이 서로 다른 제품이 포함되어 있어도, 결제는 한 번에 이루어진다.
이번에는 장바구니 UI를 개선해 봤다. 장바구니 UI 개선이 잘 이루어진다면 앞서 제시한 UI 개선을 제외해도 괜찮다. 먼저 장바구니 내 제품 표시 방법을 개선했다. 기존에는 옵션과 수량이 분리되어 나타났지만 개선 UI에는 함께 표시했다. 이를 통해 빈자리를 만들었고, 해당 구역에 옵션 변경 버튼을 새로 만들어 두께와 수량을 장바구니 내에서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해당 UI 개선은 1안과 2안으로 구성했는데, 1안의 경우 옵션 변경 버튼과 함께 바로 주문하기 버튼을 만들어 해당 제품만 바로 결제로 이동하게 했다.
이를 통해 장바구니 기능을 표현 그 자체로 구매하고 싶은 물건을 담아 놓는 공간으로 개선했다. 기존 정육각의 장바구니는 담으면 모두 결제해야만 했기 때문에 구매 목록과 다른 점이 없었다. 장바구니에 원하는 품목을 담아둔 상태로 원하는 품목만 결제할 수 있다면 다음에 앱에 접속했을 때 장바구니에 남아있는 상품을 보고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