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태그가 수집이 안될 때...gtm 알못일때..
내가 안 까먹으려고 올리는 GTM 오류 파악하기
업종 특성상 웹트래픽이 중요하지 않았던 터라 GA4와 GTM 셋팅할 때 기본적인 것들만 셋팅을 했었다.
이벤트 태그 심어서 트래킹도 하고 메뉴, 스크롤 뎁스, 장바구니 등..
분명 GTM이 익숙해졌다 싶었는데 .. 또 한번 gtm의 벽을 만났을 때.txt
그리고 GTM이나 GA4가 아직 서툰 자들을 위한 약간의 꿀팁도.txt
트래킹할 광고 랜딩페이지가 추가되어 전환버튼에 gtm 태그를 심어두었었다.
분명 디버그 모드 때 잘 작동하는 것을 보고..! 업데이트를 쳤건만 약 한 달 뒤 평균 수집량보다 적게 수집되어 문제를 찾던 중.. 다시 디버그 모드로 검토하는데 전환버튼에 심어진 태그,,너 왜 작동 안해?
개발자에게 랜딩페이지에 뭐 바뀐 요소가 있는지 물어보았다.
없단다.
태그를 수정하고 해봐도 안되는데 왜..지? 내가,,뭘 놓쳤던 거지 ?
우선 어떤 이유 때문에 태그가 작동을 안하는지 알려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1. 태그가 실행되지 않은 이유를 확인하기
GA4 디버그모드 혹은 GTM 미리보기 모드에서 실행할 때, 행동마다 실행되지 않은 태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저 show버튼을 눌러서 실행되지 않은 태그를 누르면 오른쪽 이미지처럼 왜 실행되지 않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2. 내가 누른 값이 어떤건지 확인하고 태그와 비교하기
예를 들어 클릭 이벤트에서 오류가 났다면, 클릭했을 때 내가 누른 값이 어떤 값인지 Variables 탭에서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내가 생성한 태그의 문제는 클릭 id값에 따라 데이터가 수집되도록 설정해두었는데, 수집되지 않는게 문제였다.
이유는.. html에서 설정된 값이 한 버튼에 두개의 범위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이었는데...이말인 즉슨
css나 id값으로 특정할 수 있는 값이 없는 범위가 존재했던 것이다.
따라서 디버그 모드에서 태그를 실행했을 때 버튼에서 특정값이 없는 범위를 눌러서 태그가 수집되지 않던 것이다.
처음엔 css선택값으로 지정해보면 어떨까 싶어 적용해봤지만 태그가 안먹었다..
결국은..별도로 데이터 레이어를 삽입하거나 값을 넣어줘야 해결되는 것이다. 하지만 한 버튼에 두개의 값이 들어가 있어,, 명확한 트래킹이 어려울 듯 싶었다.
개발자분과 상의하여 버튼을 눌러 전환되면 뜨는 확인모달을 팝업으로 형태 바꾸고, 팝업의 버튼 id값을 수집하기로 했다.
우리 고객님이 버튼을 눌러야만.. 수집되나.. 화면구조 상 버튼을 누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 방법을 택했다.
더 명확한 트래킹 방법이 있으면 속시원했을텐데, 하지만 DB와 GTM값을 비교해보면 되는거라.. 큰 문제점은 없다.
gtm 오류해결 성공!
추가로 마케터 초보자에게 도움되는 꿀팁 아닌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feat. 회사에 사수가 없거나 아는 사람이 없을 때)
1. 다차타에 관련 정보가 있는지 서칭한다.
다차타는 구글 애널리틱스 4 및 GTM 사용법이 상세하게 잘 나와 있는 곳이다.
특히 사수가 없거나, GA4 초보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만한 케이스들이 많아 GA4고객센터보다 더 많이 본 사이트.. 필자는 실제로 GA4 오프라인 강의도 수강했었는데, 다차타는 오프라인 강의만큼 이해하기 쉬웟다..!
그리고 ⭐최신 버전⭐이 많아 주기적으로 업뎃되는 기능에 대한 사례도 많다.
2. GA4, GTM 오픈채팅방을 활용한다.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오픈채팅방. 국내 모든 마케터분들께 감사한 여러가지 다양한 오픈채팅방..
역시 현직자 방이 최고다. 마케터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기획자, 노무사 등 어떤 분야든 초보 실무자라면 크고 작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다양한 직무의 단톡방이 활성화되고 있다.
초보자에게 도움이 되길 !
스타트업에서 마케터로 살아남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