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를 소구하는 공동구매 마케팅
지우컴퍼니는 차별화된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각 제품에 따라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매칭하는 공동구매 플랫폼인 현명한 구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은 브랜드의 공급사와 제조사를 통해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는 최저가의 혜택을 적용 받고, 팔로워에게 어필되는 판매 제품들을 통해 마켓의 셀러로 활약하는 것입니다. 개인 마켓 공동구매는 매우 대중적이고 트렌디한 소비 형태로 자리잡아 가고 있기 때문에, 현명한 구매는 앞으로도 제품과 소비자, 인플루언서를 연결하는 최적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 기대하게 됩니다.
지난 사례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도 실제 현명한 구매에서 제품이 매칭된 성공적인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공동구매 제품은?
이번 공동구매 제품은 해외 판매 리뷰가 5500개 이상이 쌓이고, 평점이 4.9 이상으로 매우 인기가 높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숙취해소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알약으로 인도에서는 하루에 14,938 캡슐 씩 판매되고 있을 정도의 국민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신의 캡슐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고대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 의사가 제작했습니다. 다만 아직 한국에 정식 수입되고 있던 제품은 아니어서 한국판 출시가 독점되었고, 연말연시 시즌에 맞추어 각종 모임 등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숙취해소에 효과가 좋은 해당 제품을 마케팅하기 매우 좋은 타이밍이었습니다.
공동구매 프로세스 소개
현명한 구매의 공동구매 프로세스는 데이터 분석으로 시작됩니다. 이번 공동구매에 참여한 인플루언서의 경우 여성 팔로워가 많고, 패션 및 뷰티와 관련된 제품들을 주로 공동구매로 진행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코어팬들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통해 이미지를 메이킹하는 것보다 매출 상승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명확한 목표가 설정된 이후, 제품 공급사와 협업하여 공동구매에 특화된 구성과 가격, 혜택안을 소싱하게 됩니다. 해당 인플루언서의 경우 팔로워 대부분이 2040이었고, 직접 섭취 뿐만 아니라 남편을 위해 구매하는 상비약의 개념으로 구매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이에 소량 구매부터 대량 구매까지 옵션을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다음으로 제품의 USP, url을 포함해 인플루언서 맞춤형 제품 리스트를 제공했습니다. 실제 고객의 리뷰를 중요시하는 인플루언서의 특징에 맞춰 해외 리뷰 건수와 평점, 국내 리뷰 내용 등을 추가로 제시하였습니다.
그 후 셀러와 일정을 협의해 맞춤 이미지, 소구점을 활용해 상세페이지와 홍보용 피드 이미지를 제작했습니다. 상품 관련 공지는 구매자가 확인하기 쉽도록 실시간으로 상세 페이지에 업데이트 했고, 1차 진행 일정 협의 후 셀러가 재구매 기간 확보를 요청함에 따라 일정을 2차 조정하기도 했습니다.
판매를 진행하는 동안에는 구매 내역에 따른 발주와 배송, 고객CS까지 현명한 구매 측에서 전담하게 됩니다. 고객의 직접 문의를 포함한 셀러 추가 요청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당일 처리를 진행합니다. 판매 이후엔 공동구매 최종 결과 보고와 피드백이 도출되며, N차 공동구매 진행 혹은 새로운 제품 소싱을 통해 지속적인 셀러 성장 기회가 제공됩니다.
현명한 구매 공동구매 성과와 시사점
이번 공동구매 사례는 인플루언서의 표면적 카테고리에 집중하기 보다는 코어팬의 특성에 집중해 효과적으로 마케팅했습니다. 특히 기존 제품들은 팔로워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번 제품은 팔로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전략을 펼쳤습니다. 팔로워들이 일상 속에서 느끼고 있던 필요성을 자극하고 소구하여 대량 구매를 유도한 것입니다. 최종적으로는 이러한 전략이 성공하여 공동구매 매출 목표의 130%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사례와 마찬가지로, 현명한 구매는 제품에 따라 특성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팔로워에게 소구점을 효과적으로 어필하고, 매출과 구매 효과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인플루언서의 코어팬 유무와 그들의 특성에 따라서도 현명한 구매의 공동구매 전략은 유연하게 변화합니다.
앞으로도 현명한 구매의 제품 매칭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