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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우컴퍼니 Feb 03. 2023

마케팅 업계에 등장한 “GenAI”의 모든 것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마케팅 하는 법

기술의 변화는 시시각각 빠르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가장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개념 중 하나가 인공지능입니다. 이처럼 하나의 기술적 변화가 발생하면 여러 분야에서 영향을 주고받게 됩니다. 마케팅 업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마케팅 업계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으로 “GenAI” 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개념인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en AI란 무엇인가?

우선 용어에 대한 이해부터 하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Gen AI는 특수형 AI인 생성형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의 한 형태로 이해하면 되는데,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인공지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플랫폼의 능력에 따라서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Gen AI는 책, 웹사이트, 기사 등으로부터 데이터 베이스를 수집하고, 뉴럴 네트워크를 통해 사전 훈련으로 작동되게 됩니다. 이러한 기술은 현재 광고, 마케팅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DALL-E2에 '우주비행사가 말을 타고 달을 달리고 있다'를 입력하면 나오는 그림 (이미지 출처: Open AI)

대표적으로는 달리2(DALL-E2)가 있는데요. 텍스트 입력에 다라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Gen AI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이미지를 생성하는 식입니다. 또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또 다른 Gen AI로는 ChatGPT가 있습니다.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로 결과를 만들어 내고 더욱 빠른 속도로 즉각적인 답변을 주고 있어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마케팅에서 Gen AI를 활용하는 법

이러한 기술들을 마케팅에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가장 대표적인 활용 방식은 아이디어를 얻는 것입니다. 브랜드 마케팅의 소재를 선정하는 데 있어 AI의 도움을 받아서,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죠. 아이데이션을 위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AI가 도출한 텍스트들 중에서 인사이트를 얻어 한 번 더 정제된 메시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술을 활용해서 마케팅에 필요한 이미지를 빠르게 AI를 통해 제작할 수도 있고, 카피 리스트를 뽑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간단한 질문에 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고객과의 채팅은 챗봇을 활용하여 세팅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효과적인 브랜드 운영이 가능하고, 고객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겠죠? 


또한, 이미지를 도출할 수 있는 Gen AI를 통해서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지난해 글로벌 브랜드 헤인즈는 달리2가 제작한 케첩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한 사례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Gen AI가 도출하는 자료들을 마케터는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제하거나 새로운 포맷의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의 적절한 활용과 인간의 창의성이 조화롭게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FmpVy6eGXs

Gen AI를 마케팅에 활용한 사례

앞서 잠시 언급한 헤인즈의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헤인즈는 대표적인 케첩 브랜드로 전세계에서 인기 있고 대중적인 브랜드입니다.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Gen AI가 도출한 이미지들을 앞서 보여준 후, 단순히 ‘Ketchup’이라고 검색했을 때 AI로부터도 헤인즈 브랜드의 이미지가 도출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해당 제품의 대표 브랜드라는 것을 영리하게 강조한 사례이죠. 이처럼 Gen AI를 통해 도출되는 자료들을 우리 브랜드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은 모두 마케터의 역량이자 창의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것처럼 어느새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일들을 대체하는 수준까지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 결국 아직 한계점이 있다는 것과 인간과 기술의 적절한 조합이 있어야만 기술의 발전을 200%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출된 결과만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직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그 결과를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관건일 것입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Gen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접근할 것인가를 꾸준히 고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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