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망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계정을 구독 중인 10명 중 7명이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그야말로 인플루언서의 시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정 인플루언서를 통해 쇼핑 정보를 얻고, 그들이 여는 공동구매 마켓을 통해 구매를 하는 등 소비자들의 소비문화도 달라지고 있죠. 그렇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지, 그리고 2023년도에도 이 영향력은 지속될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향력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인기는 국내에 한정된 현상은 아닙니다. 전 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출액이 증가하면서, 관련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글로벌 리서치 기업 마켓츠앤마켓츠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전 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을 32%로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성장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관리하고 협업하는 플랫폼 등의 관련 기업 성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에서 인플루언서를 주목하는 이유는 그 영향력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실제 브랜드의 이미지나 수익에 직결되는 부분이 크다는 것이 여러 사례로 증명되고 있는데요. 최근 칸예 웨스트가 한 패션 브랜드 계약 파기를 선언하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약 4%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따르고 동경하는 팔로워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실제 소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
그렇다면, 왜 이렇게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큰 걸까요? 이는 최근 인플루언서의 생활 자체를 추종하는 팬덤형 소비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팬덤형 소비는 단순히 상품의 리뷰 등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삶을 추구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이들과 관련한 제품을 사는 소비 패턴인데요. 팔로워와 신뢰가 구축된 관계이기 때문에 이들이 구매하고 추천하는 제품에 대한 품질과 효과를 믿고 구매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해당 인플루언서에 대한 팬심이 있기 때문에 구매 후에 자신의 SNS에도 자발적인 홍보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SNS 알고리즘을 통해 또 다른 잠재 팔로워를 유입시키는 등 부수적인 마케팅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가 크기에 앞으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망
이처럼 자체 팬덤을 보유하고 있어 명확한 소비자 타깃 설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23년도에도 꾸준히 지속될 예정입니다. 다만, 소비자들 또한 다양한 인플루언서 선택지를 마주할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팔로워 수가 높은 것 보다도 얼마다 깊은 유대감을 가지고 있느냐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인플루언서의 라이프스타일과 직결되기에 생애주기에 따른 관심사의 이동이 팬덤과 자연스러운 변화로 이뤄질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과 친밀감이 높고, 장기적으로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를 잘 발굴하는 것이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비결이 될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유의해야 할 것들
다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늘 성공적인 것은 아닙니다. 유의해야 할 사항들도 분명히 있는데요.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 전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해 주시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기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되면, 브랜드와 연관성이 높은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혹시 경쟁사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은 경험이 있는 인플루언서는 아닌지 사전 조사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마케팅을 펼치기 전, 인플루언서에 대한 연구를 상세히 해야만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가이드를 통해 인플루언서와 협업해야만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불명확한 가이드로 인해 발생하는 오해나 마찰 등이 반복된다면,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관계도 나빠지고, 소비자들에게도 브랜드 이미지가 실추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해야 한다면, 가장 효과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이전 사례와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체크해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황과 제품에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발견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세심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