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제품도 인플루언서의 특징에 맞게 다른 솔루션으로!
지우컴퍼니가 운영하고 있는 공동 구매 플랫폼, ‘현명한 구매’에서는 수많은 인플루언서에게 가장 적합한 공동구매 제품을 매칭합니다. 공동구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최적의 플랫폼이죠. 특히 최근 소비자들이 공동구매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인플루언서 또한 자신에게 잘 맞는 공동구매를 운영하며 팔로워와 효과적인 소통을 이어가고 싶어하기 때문에 적합한 공동구매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현명한 구매는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매칭 사례도 주목해볼만 합니다. 이번 매칭 사례는 이전 시리즈에서 소개해드렸던 제품과 동일한 HMR 제품입니다. 과연 같은 제품을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인플루언서에게 어떤 솔루션으로 제안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동구매 제품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 공동구매 제품은 이전에도 진행된 적 있던 유명 치킨 브랜드사의 HMR제품이었습니다. 시그니처 소스를 활용한 제품이었으며 이 소스가 인지도가 높고, HACCP 인증 제조시설에서 생산되고, 수분 증발을 최소화시킨 스팀 공법을 통해 영양 손실 적게 중량 대비 높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맛과 영양, 퀄리티를 모두 잡은 제품이었고 다이어트 관심이 높은 이들에게 매력이 크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관련 콘텐츠에 대한 반응률이 높은 패션 인플루언서와 매치가 되었습니다.
공동구매 프로세스 소개
제품에 대한 반응도가 높을 인플루언서와 매치가 된 이후에는 꼼꼼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팔로
워를 분석합니다. 고객의 연령대, 지역, 성별, 컨셉 등 계정을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이번 인플루언서의 경우 패션과 관련된 콘텐츠에 대한 반응도가 높았습니다.
실제 개인 브랜드도 운영 중이었고, 사이즈에 국한되지 않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패션 아이텐을 소개해주는 가이드로 포지셔닝되어 있었습니다.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상품을 그대로 구매하는 모습을 많이 보였으며 특히 다이어트 키워드에 대한 반응률이 높았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실제 인플루언서가 공동구매 소비자로서 구매한 적이 있는 제품을 가격 인상 없이 그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공급사와 협의를 진행하며 제품을 소싱했습니다.
제품 매칭 시에는 제품의 USP, url을 포함한 인플루언서 맞춤형 제품 리스트를 제공하게 됩니다. 해당 인플루언서의 경우 직접 구매해 먹는 제품을 자주 소구했기에 추가 제품 진행 시 소구가 방해가 될 수 있음을 고려해 단독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맞춤 이미지를 이용해 상세 페이지와 홍보용 피드 이미지를 제작하고, 판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판매가 진행될 때는 고객 CS까지 현명한 구매 측에서 전담하며 효율적인 판매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동구매가 종료되면 최종 결과 보고 및 피드백을 나누고, 성공적이었다면 추후 N차 공동구매 일정을 협의하게 됩니다.
이번 공동구매 성과 및 시사점
이번 인플루언서의 경우, 실제 공동구매를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소비자라는 점을 소구 포인트로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공동구매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고,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공동구매 진행 중 주문 폭주로 인해 물량 부족 사태도 발생했으나 공급사와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 빠른 안내 공지로 CS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첫날의 매출이 약 2,000만원 수직 상승을 기록할 수 있었고, 최종 매출 7,000만원을 돌파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패션’ 카테고리에 위치한 인플루언서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 키워드에 대한 반응이 높은 것을 응용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을 적절하게 매치하고, 매출 증대를 이끌 수 있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현명한 구매는 동일한 상품군이더라도 인플루언서에 대한 섬세한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공동구매 프로세스를 제안합니다.
성공적인 공동구매, 현명한 구매와 함께 경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