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배치
최고의방법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통합하것이다.
정보를 중복해서는 안 된다. 실제로 인지 과부하에 걸리는 시에는 삽화를 연이어 배치하면 상승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음성 설명을 추가한 삽화는 콘텐츠의 이해와 기억 작용을 현저하게 향상시킨다. 하지만 당연하게(?) 내용이 많은 콘텐츠일 경우 텍스트만 배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독자들은 시간순으로 내용이 전개되는 것에 익숙해져있어 읽을수록 늘어나는 정보들을 통합할 시간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들을 통합하기 위해 쉬어간다.
멀티 모달리티는 콘텐츠의 이해와 기억 작용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이용한다면 역동적인 과정(예: 검색 엔진의작동, 액체의 흐름)에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움직이는 것에는 주목하게 된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설명이나 학습의 중앙에 배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자료 이해에 방해가 된다.더 많은 세부 사항을 담은 사실적인 애니메이션보다는도식적인 애니메이션을 선택해야 한다.
너무 많은 양의 정보나 매우 복잡한 내용은 사용자에게 인지 과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인지 과부하를 완화하는 방법은 도식, 텍스트, 음성 설명 등 다양한 모달리티를 사용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정지된 삽화는공간을 고려하면서 텍스트와 이미지를 함께 배치하자
정보의 중복이 없는 연속된 삽화를 중심으로 음성 설명을 첨부하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