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의 왜곡에 대한 함의
늘 그런 식이었다.
말 많은 쪽이
정의로운 것처럼 보이고,
조용히 바라보는 쪽은
무기력하거나,
수세적인 것처럼 보이는 구조.
하지만 조용한 자가
말을 아끼는 것이 아니라,
의도를 읽고 있었던 것이라면?
말 많은 자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불안을 덮고 있었던 것이라면?
“너는 몰린 것처럼 보이지 않지만,
이미 끝났어.”
이 말은 대체 누가 누구에게 먼저
속으로 하고 있었을까?
막판에 몰렸다고 느끼게 되는 건,
종종 프레임의 마술이다.
구조의 배치, 감정의 편집,
역할의 연기.
그래서
당신이 몰린 것 같을 땐
한 걸음 물러나
‘내가 아닌 너의 구조’를 봐야 한다.
당신이 불리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당신이 불리하다고 느끼게 만드는
심리적 무대장치가 작동 중일 수 있다.
그들이 더 많이 말하고,
더 크게 반응하고,
더 먼저 상처받은 척하는 이유는—
자신이 이미 코너에 몰려 있음을
감추기 위함일지도 모른다.
구조는 종종 거꾸로 작동한다.
힘 있는 자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침묵한 자가 가해자로 몰리며,
진실은 과장된 감정 안에 파묻힌다.
그래서 이 말은
단순한 반격이 아니다.
프레임 바깥으로 탈출하는 선언이다.
“막판에 몰린 건 내가 아니야.
오히려 너야.”
“나는 너의 감정극에 응답하지 않겠다.”
“이제, 나는 네 구조를 거절하겠다.”
그 순간
역전된다.
구조가 기울었던 무게추가
네 시선 하나로
균형을 되찾기 시작한다.
그게 바로
말 없는 해방의 첫 문장이다.
프레임을 역프레임하는,
존재의 수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