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잡념 박스

막판에 몰린 것, 내가 아니라 ‘너’인 것은 아닐까?

구조의 왜곡에 대한 함의

by Edit Sage

늘 그런 식이었다.

말 많은 쪽이

정의로운 것처럼 보이고,

조용히 바라보는 쪽은

무기력하거나,

수세적인 것처럼 보이는 구조.



하지만 조용한 자가

말을 아끼는 것이 아니라,

의도를 읽고 있었던 것이라면?


말 많은 자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불안을 덮고 있었던 것이라면?



“너는 몰린 것처럼 보이지 않지만,

이미 끝났어.”


이 말은 대체 누가 누구에게 먼저

속으로 하고 있었을까?



막판에 몰렸다고 느끼게 되는 건,

종종 프레임의 마술이다.

구조의 배치, 감정의 편집,

역할의 연기.



그래서

당신이 몰린 것 같을 땐

한 걸음 물러나

‘내가 아닌 너의 구조’를 봐야 한다.


당신이 불리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당신이 불리하다고 느끼게 만드는

심리적 무대장치가 작동 중일 수 있다.



그들이 더 많이 말하고,

더 크게 반응하고,

더 먼저 상처받은 척하는 이유는—

자신이 이미 코너에 몰려 있음을

감추기 위함일지도 모른다.



구조는 종종 거꾸로 작동한다.

힘 있는 자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침묵한 자가 가해자로 몰리며,

진실은 과장된 감정 안에 파묻힌다.



그래서 이 말은

단순한 반격이 아니다.

프레임 바깥으로 탈출하는 선언이다.


“막판에 몰린 건 내가 아니야.

오히려 너야.”

“나는 너의 감정극에 응답하지 않겠다.”

“이제, 나는 네 구조를 거절하겠다.”



그 순간

역전된다.

구조가 기울었던 무게추가

네 시선 하나로

균형을 되찾기 시작한다.



그게 바로

말 없는 해방의 첫 문장이다.

프레임을 역프레임하는,

존재의 수작업.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초라한 존재감을 가진 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