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원영 Dec 26. 2022

21세기에도 창씨개명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요?

왜 유진 초이어야 했는가

신비한TV 서프라이즈, MBC


놀랍게도 진실입니다. 다만 20세기에 한자를 파자하는 방식으로 일본식 성과 이름으로 바꾸었다면, 21세기에는 유사한 모음(성)과 유사한 자음(이름)을 이용하는 방식의 미국식 성과 이름으로요. 예를 들어 김 씨는 킴, 이 씨는 리, 박 씨는 팕, 다영은 Diane, 유진은 Eugene, 예슬은 Ashley, 세린은 Celine, 세라는 Sarah 이런 식으로요. 나름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긴 했지요?


미스터 션샤인에서 조선의 노비 유진은 주인에게 맞아 죽을 고비를 넘기고 미국으로 도망가서, 미 해병대 대위 유진 초이(Eugene Cho-I)가 되어 부모의 복수를 하러 조선으로 돌아옵니다. 유진 초이라는 이름이 시사하듯이 절반의 이방인이 되어서 말이지요.


미스터 션샤인 3화, tvN


많은 노비들이 성과 본관이 없었던 것은 사실이나 성이나 본관이 호적에 기재되는 노비들도 많았다. 1678년 단성현 도산면의 주호 312호 중 노비는 128호였는데 이 중 성과 본관이 모두 없는 호는 35호였으며 나머지 노비들은 성과 본관 중 하나가 호적에 기재되어 있었다. 이 경우 주인의 성씨를 따라 쓰는 경우가 많았다는 통념이 있는데 실제 당시 호적을 보면 이런 케이스는 일반적이지 않았다. 본관의 경우 자기한테 익숙한 본관, 즉 지리적으로 가까운 지역이나 자기가 사는 지역에 그 지역을 본관으로 쓰는 사람이 많은 지역을 선호하는 게 일반적이었고 또한 그 지역의 양반들이 가지고 있는 성과 본관은 회피하는 경향을 보였다.
- 권내현 (2014). 노비에서 양반으로, 그 머나먼 여정, 역사비평사.


사실 조선시대 노비들은 성씨가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본관이 없어서 자기에게 익숙한 본관을 스스로 정했고, 근현대에 와서 족보를 매매하며 위조한 것도 성씨가 아니라 본관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유진은 왜 한국인의 가장 흔한 성씨인 김 씨가 아니라 최 씨였을까요? 21세기 미국에 사는 최(Choi) 씨는 초이(Cho I)로 창씨개명하는데, 파자한 초이의 알파벳을 합하면 Cho+I로 Choi가 됩니다. 김, 이, 박을 미국식 발음으로 바꾼 킴, 리, 팕과 사뭇 다른 원리입니다. 최를 파자한 초이는 본래의 모음 발음이 전혀 남아있지 않고 심지어 2음절로 바뀐다는 점에서 조선인임을 강하게 거부하는 유진의 마음과, 온전한 미국의 성씨도 온전한 한국의 성씨도 아니라는 점에서 미국에서도 한국에서도 이방인일 수밖에 없는 유진의 정체성을 드러냅니다.


유진 초이는 얼어붙은 강 한복판에서 고애신에게 ``귀하가 구하려는 조선에는 누가 사는 거요? 백정은 살 수 있소? 노비는 살 수 있소?''하고 질문합니다. 고애신이 구하고자 하는 조선이 어떤 조선이냐에 따라서 이방인 유진 초이로 살아갈지 조선인 최유진으로 살아갈지를 결정하는, 유진 초이 인생의 전환점이 아니었을까요? 유진 초이 본인보다도 유진 초이를 정확히 간파하고 있던 모리 타카시는 ``굘국 넌 조선인으로 돌아ㅇ...''라는 유언을 남깁니다. 손무는 손자병법에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고, 적을 모르고 나를 알면 한 번 이기고 한 번 지며, 적을 모르고 나를 모르면 싸움마다 반드시 위태롭다고 했는데 적을 알고 나를 모르는 경우는 생각해 보지 못하셨나 봅니다.


지피부지기(知彼不知己)의 말로


유진 초이는 고애신을 일본으로 안전히 데려가기 위해 미군의 아내라는 신분을 만들어 주고, 일본 낭인에 쫓길 때 주일 미 공사관에 미국인의 신분을 보이며 도움을 요청하는 등 미국인 신분을 악착같이 이용합니다. 시간이 흐르고 미국에서 우연히 한 조선인 유학생을 만나 조선의 암울한 상황을 전해 듣고 그와 헤어지며 자신을 최유진으로 소개하고는 조선에 돌아갈 결심을 합니다. 조선으로 돌아가기 전, 유진은 카일을 찾아가서 진짜 이방인이 되려 한다고 자신의 조국은 여전히 미국이고 자신은 또다시 달려 나가지만 이번에는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는 거라며 작별 인사를 합니다. 유진 초이가 이방인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스스로가 끝내 그 자신을 알지 못했고 그가 조선에 돌아가는 이유가 절망에 빠진 조국을 구하기 위함이 아니라 고애신이 고애신의 조선을 구할 때 유진 초이 자신은 고애신을 구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미스터 션샤인 22화, tvN


그래서 21세기에도 최 씨인 한국인들이 미국에서 초이 씨로 살아가는 것일까요,, 중국인 孙 [쑨 Sūn]、尤 [요우 Yóu]、何 [허 Hé]、佘 [셔 Shé]가 21세기 미국에서 썬, 유, 히, 쉬로 살지 않는 것처럼 한국인 김, 이, 박, 최도 킴, 리, 팕, 초이를 이만 20세기 유물로 남겨두는 것이 어떨까요?


미스터 션샤인의 두 명장면으로 글을 마무리합니다. (이미지 출처: 미스터 션샤인 24화, 9화. tvN.)


그대는 나아가시오, 나는 한 걸음 물러나니.


다만 나는, 불꽃이오.


keywor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