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이스 Mar 11. 2024

폐업 후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까?

알아두면 쓸모 있는 창업 정보

2022년도에 컨설팅을 진행했던 대표님에게 연락이 왔다.

얼마 전에 사업을 접었다고 한다.

나는 어안이 벙벙했고, 그 대표님께 차마 뭐라고 말을 해드려야 할지 생각이 나지 않았다.


이 대표님은 2019년도에 창업하여, 사업이 엄청 잘되지는 않았지만 매출이 조금씩 나고 있던 기업이었다.

2020년~2022년까지 코로나-19의 피해를 직격으로 맞았음에도 잘 버텨 이겨냈던 기업인데, 이후 후속 투자가 잘 안 됐던 모양이다.


대표님은 "그동안 너무 달려와서 좀 쉬라는 뜻인 것 같네요"라며 애써 웃으며 말했지만 목소리에는 아쉬움이 많이 담겨 있었다. 진짜 열심히 했던 사업임을 알기에 나 역시도 아쉬움이 컸다.


대표님은 이제 어떻게 먹고살아야 할지 걱정이라고 했다. 당장 자녀들이 어리기 때문에 수입이 전혀 없으면 힘들 것 같았다. 직장을 다니다가 퇴사를 하게 되면 퇴직금이라도 받는데, 창업하다가 폐업하면 1인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크게 돌아오는 게 없다. 빚만 없으면 다행이다. 


나는 문득 폐업을 하더라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생각이 나서 대표님께 바로 정보를 전달드렸다. 

정말 다행히도 큰 액수는 아니었지만 매달 조금씩 고용보험을 납부하고 계셨다.


실업급여는 회사에서 퇴사한 사람만 받는 것 아니냐고?


아니다. 2020년 정부는 고용보험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자영업자도 실업급여를 지급하게끔 발표한 바 있다.


창업 실업급여 조건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이 폐업을 한다고 해서 모두가 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용보험을 1년 이상 납부 했어야 하며, 불가피한 상황에 의해 폐업을 진행되었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불가피한 상황은 경제적 어려움, 코로나19, 임신, 출산, 질병 등이다. 

사업 운영이 잘 되고 있는 상황에서 갑자기 폐업을 하게 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


창업 실업급여 금액

실업급여 지급액은 내가 납부한 고용보험 금액과 납부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납부 기간별 지급받을 수 있는 일수
납부 금액별 수령받을 수 있는 금액


금액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저게 어디인가 싶다.

폐업 후 당장 수익이 없는 사람에게 매달 100여만 원은 큰 가치로 받아질 수 있다.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폐업 실업급여가 시행된 지 몇 년이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이 제도를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그리고 안다고 할지라도 매달 내는 고용보험의 금액이 부담이 되어 납부를 꺼려하는 대표님들이 좀 있는 것 같다. 


물론 폐업을 안 하고 사업을 잘 영위하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만약 사업을 처음 하는 대표님의 경우에는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여 약간의 보험을 가입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육아와 창업은 다르지만 비슷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