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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컴어스 Sep 29. 2022

온라인 쇼핑몰 전용 앱(APP) 필수일까요?

쇼핑몰 APP vs WEB 각 특징 알아보기

평소 온라인 쇼핑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통계청에 따르면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76%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해요. 그만큼 모바일 쇼핑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죠. 모바일로 쇼핑을 하다 보면 ‘쇼핑몰 앱 설치’ 알림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우리 브랜드도 쇼핑몰 앱을 만들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오늘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쇼핑몰 앱(APP)과 웹(WEB)에 대한 특징을 알려 드릴게요.



온라인 쇼핑몰이 전용 앱을 만드는 이유


그 이유는 앱에서 고객 정보를 쉽게 수집하여 재방문율과 구매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고객들은 구매가 아닌, 단순 탐색 목적으로 쇼핑몰에 접속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쇼핑몰 앱에서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상시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죠.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의 세일 정보를 알려 주거나, 유사한 제품을 추천해 주는 등 개인에게 맞춤화된 앱 PUSH를 보낼 수 있어요. 이는 고객이 한번 더 쇼핑몰에 접속하도록 유도하고,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장치인 것이죠! 실제 모바일 웹보다 앱에서의 구매 전환율이 3~4배 정도 높다고 해요.


ⓒ크리테오 & skift


또한,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앱을 설치했을 때, ‘카메라가 해당 권한에 접근하려고 합니다.’라는 알림을 보신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고객의 카메라, GPS, 생체인증, 마이크, 주소록 등 접근 권한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팝업인데요. 고객들은 카메라를 통해 상품 문의나 후기를 작성할 수 있고, 생체 인증을 통해 로그인과 결제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앱 내에 선물하기 기능이 있다면 고객들은 주소록에 바로 접근할 수 있고,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쇼핑몰이라면 GPS를 통해 주변 매장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죠.


앱 접근 권한 안내 팝업창



고객에게 쇼핑몰 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법


(1) 앱 이용자만을 위한 혜택 구성하기

앱 설치 유도 팝업창 ⓒ(좌) 루루서울 / (우) 사뿐

쇼핑몰 앱 이용자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구성하는 것은 많은 쇼핑몰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이에요. 앱 설치 장벽이 높은 만큼 앱을 설치한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것이죠. 예를 들어, 쇼핑몰 앱을 설치했을 때 바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지급하거나, 앱에서 구매하면 포인트를 더 많이 적립해 주는 거예요. 해당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이러한 혜택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여기에 매달 앱 전용 쿠폰 발급을 통해 고객이 앱을 지우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2)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좌) 공식 앱 / (우) 모바일 웹 ⓒ마켓컬리

고객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두 번째 방법은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드는 것입니다. 마켓컬리는 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을 출시했는데요. ‘선물하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쇼핑몰 앱을 설치해야 해요. 이처럼, 쇼핑몰 앱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한다면, 해당 기능이 필요한 고객들이 쇼핑몰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세일즈에 유리한 Web, 충성 고객 확보에 유리한 App


지금까지 쇼핑몰 앱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고, 고객의 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위 내용만 보면 ‘그러면 굳이 모바일 웹을 만들지 않아도 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쇼핑몰 앱이 있다면, 모바일 웹 페이지를 만드는 수고를 덜어도 될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고객을 유입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똑같이 광고를 집행했을 때, 웹 페이지는 별도의 설치 과정이 없어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반면, 쇼핑몰 앱보다 기능이 제한적이고, 개인화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죠. 결론적으로 각각의 장점을 활용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웹 버전과 앱 버전 모두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를 통해 유입된 많은 고객 중, 쇼핑몰 앱을 설치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죠!


(좌) 모바일 웹 페이지 / (우) 쇼핑몰 앱 ⓒ티르티르

하지만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데요. 그래서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 ‘하이브리드 앱’으로 개발하고 있어요. ‘하이브리드 앱’이란, 모바일 앱 구조를 기반으로 일부 기능을 웹으로 구현하는 개발 방식이에요. 쉽게 말하자면, 쇼핑몰 앱 내에서 웹 페이지를 불러내는 것이죠. 위 사진을 확인해 보면 왼쪽은 쇼핑몰 앱, 오른쪽은 웹이지만 동일한 UI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하이브리드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웹 페이지의 수정 만으로도 모바일 앱 내에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발 방식은 보다 적은 비용으로 모바일 앱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어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식이랍니다.


오늘의 이야기 이렇게 정리할 수 있어요!

쇼핑몰 앱: 고객의 정보를 쉽게 수집하여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가능, 모바일 사용성 최적화
               단, 개발 어려움(하이브리드 앱을 이용하는 쇼핑몰이 많음)
모바일 웹: 구축 및 운영이 쉬움, 검색 결과 노출, 다양한 광고 매체 활용을 통해 유입 가능



오늘의 컴어스 에디터 ㅣ 강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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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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