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리인벤트'
2013년부터 출간된 명실상부 대표 IT 트렌드 도서인 모바일 미래 보고서의 2023년이 나왔습니다.
이제 9월이 되었으니 2023년에 대해 궁금하기도 하면서 코로나는 여전히 지속되지만 앤데믹으로 변화되어 내년에는 어떻게 변화될지 솔직히 궁금해졌습니다.
인플레이션도 시작되었고 급기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도 진행 중이고,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세계적으로 물가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오늘도 달러는 가파르게 상승되고 있는 시점에서 경제는 어떻게 더 변화될지 궁금해져서 읽게 되었습니다.
가을이 되면 그 다음해를 준비하기 위해 다이어리와 책을 읽어보게 되는 듯합니다.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년은 10년동안 출판되고 있는 책입니다.
모바일 미래보고서에세 지난 10년간의 키워드를 알게 되었고, 2023년 키워드는 아래 7개로 볼 수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혼돈의 시장을 '재창조' 하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
#커머스, # OTT, #메타버스, #디지털헬스케어, #모빌리티, #휴먼인터렉션, #스페이스 테크
아는 단어와 모른 단어의 조합이 맞는데요.
지난 10년간 모바일 혁명이 완성된 뒤 팬데믹이라는 변수로 인해 다른 성장 동력을 찾고 있는 게 현실인 듯합니다.
10년간의 키워드를 보면서 그래도 온택트를 이해하고 올해 키워드인 펜트업( 팬데믹으로 멈췄던 소비를 다시 일으킬 수 있게 하는 기술과 서비스)까지는 한 번씩 들었던 단어여서 다행이었습니다.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3년의 키워드인 '리인벤트' Re:invent(재창조)!!
생존과 성장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창조하는 '리인벤트'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p.30수치를 살펴보면 이커머스 시장은 성숙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2022년 2분기 이커머스 침투율, 즉 전체 소매 판매액 중 온라인 쇼핑몰거래액의 비중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36페센트 수준까지 도달했다.
하지만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전년 대비 성장률은 10퍼선트대로 내려왔다.전체 이커머스 시장의 규모를 키우고 시장의 점유율을 좀더 빼았으려면 기업들이 새로운 경쟁의 도구를 갖춰야 한다.
주력 사업의 진입장벽을 세우고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도구의 '재창조'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2023년에는 퀵커머스, 리커머스, 메타커머스가 시장을 회복시키는 경쟁의도구로 확고히 자리잡을 것이다.
퀵커머스 - 속도가 전부다
리커머스 - 시장을 리브랜딩하다
메타 커머스- 메타버스와 믹스하다.
이런식으로 메타버스 기술과 이커머스 시장이 합쳐지면서 새로운 커머스 시장환경이 되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생각보다 단어들을 이해하게 설명해주며, 제가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일수 해주는 점이 이책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curve 디지털 헬스케어, IT 도구로 새 역사를 연다
의료분야라서 관심을 갖고 읽어보게 된 챕터이기도 한데요.
국내에서 IT 기업 중에서 헬스케어 시장에 가장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있는 기업은 네이버와 카카오톡이라고 하는데요.
네이버가 투자한 루닛의 유방암 진단에 필요한 보조적인 역할로 활용되는 영상 분석 솔루션을 자체 개발도 하고, 다른 쪽과 연결해서 의료 분야 빅테이터 업체도 신설하였다고 하는데요. 이제 메타버스 기술을 이용한 환경이 의료계에서도 정말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코로나 시대에 아이들이 Zoom으로 수업하듯이, 의료계에서도 가상환경 원격의료 서비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일명 비대면 진료 서비스. 원거리의 환자들에게는 정말로 대면진료의 단점을 보완해 줄 방법이 아닐까 싶어집니다.
책의 챕터가 마무리 될때쯤에는 모바일 인사이트 라고 보기좋게 정리까지 되있어서 정말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율주행에 대한 정보도 우리나라가 최근에 다누리가 발사되면서 우주산업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정말로 알수 있는정보가 참 많았습니다.
메타버스한 세상에서 오감을 느끼며 영화를 볼 수 있고,
가상세계라고 생각하는 곳에서 취업설명회를 하고, 면접을 보고,
세계 각국에 있는 사람들과 zoom으로 인사도 하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세상.
또한 5G가 나왔을때도 우와 했는데요, 이제 6G 네트워크까지 발전에 성공한다면 네트워크 속도는 무한 경쟁이 될 듯합니다.
아직 제페토,이프렌드도 더듬더듬하는 제가 좀더 내년을 위해 준비할 수 있도록 많이 정보를 주었습니다.
달러가 상승되고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내년을 준비하기 위해서 강력추천해봅니다!
※ 비지닉스 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