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록 Aug 31. 2022

미국 취업의 필수 관문, 네트워킹

이력서만 백날 넣어봐야..

오늘은 미국 취업의 필수 관문인 네트워킹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한다.


외국인의 신분으로도 취업이 잘 된다 하여 회계학 전공을 선택했지만, 막상 취업 준비를 시작하니 길을 잃은 기분이었다. 대학 3학년 전공수업이 시작되기 전, 이미 많은 미국 친구들이 2학년 여름방학 때 빅4 회계법인에서 인턴 경험을 했고, 다음 썸머 인턴 오퍼까지 받아둔 상태였다. 


8월에 새학기가 시작하고, 9월부터 바로 또 네트워킹 이벤트가 줄줄이 열렸다. 여기서 현직자들 혹은 리크루터들과 네트워킹을 제대로 해야 다음 인턴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하여 떨리는 마음으로 이벤트에 참석했다. Accounting, Finance 관련 수십 개의 회사들이 부스를 세우고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시작종이 치자마자 활발한 성격의 미국 친구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먼저 그들에게 다가가 악수를 청했다. 순식간에 줄은 길어졌고 차례를 기다리는 그 마음은 어찌나 초조했던지. 들어보니 날씨, 야구, 풋볼 얘기 등 가벼운 스몰 톡(small talk)이 오가는 것 같아 더 불안해졌다.


'어쩌지? 난 스포츠에 관심도 없는데 무슨 얘기를 꺼내야 하나?' 


초조해하던 사이 내 차례는 왔고 스몰 톡이 두렵던 나는 어렵게 온 내 순서를 뻥 걷어차버렸다. '도망'이라고 표현해야 더 맞겠다. 겉도는 얘기들만 나누다가 회사 굿즈들만 잔뜩 받아 집으로 돌아왔다. 


이벤트가 끝나고 얼마 후, 또 몇몇 친구들이 썸머 인턴쉽 오퍼를 받았다. 그날 그 네트워킹 덕분이라 했다. 앉아서 공부만 할 줄 알았던 소극적인 아시안 학생이었던 나는 성적만 잘 받고 있으면 졸업 후 알아서 취직이 되는 건 줄 알았다. 당시엔 간단한 아르바이트 말고는 사회생활 경험이 없었으므로 누군가 나를 추천해 줘서 취업을 한다는 건 어쩐지 정공법이 아닌 것만 같은 느낌이었고 외향적인 친구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 같은 걸로 여겼다. 학기 내내 열심히 놀던 친구들이 네트워킹을 통해 뉴욕 큰 회사들의 자리를 꿰찰 때면 그들이 노력에 비해 쉽게 취업하는 것 같아 어쩐지 억울한 마음도 들었다. 또한 스포츠, 취미 생활 등의 가벼운 주제로 다가가지만 결국 이 네트워킹의 끝은 '너를 통해 리퍼럴(referral, 추천)을 받고 싶어'인 것 같아 죄책감이 들기도 했다.


주위에서 교수님도, 친구들도 이력서만 백날 넣어봐야 아무 소용이 없다며 정말로 미국에서 취업을 하고 싶다면 네트워킹은 필수라고 수도 없이 얘기했지만 '아니, 나는 정면으로 부딪혀 볼 거야' 하는 쓸데없는 고집을 부리며 3-4학년 무려 2년을 허비했다. 2년 동안 혼자 67군데의 포지션에 지원을 해봤지만 돌아온 인터뷰 기회는 0. 이제는 고집을 내려놓고, 내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받아들여야만 했다. 어쩌면 진작부터 알고 있었지만 그냥 나의 comfort zone을 벗어나 네트워킹을 하기 싫었던 건지도 모른다.




그러던 중 4학년의 어느 날, 링크드인으로 어떤 중국인 학생에게 장문의 메세지가 왔다. 어느 과 몇 학년의 누구누구이며 이런 걸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정말 모르겠다며 내가 경험을 해봤으니 조언을 해줄 수 있겠냐는 메세지였는데 구구절절 쓴 내용이 나도 고민을 해봤던 내용들이라 어쩐지 나서서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 카페에서 만나서 알고 있는 내용들을 흔쾌히 다 알려주었고 그게 인연이 되어 우리는 그 후로도 자주 만나 커피타임을 가졌다.


'잠깐, 이게 결국 네트워킹 아니야?'


어느 날 그 친구와 얘기를 하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친구는 내게 뭔가 크게 바라는 게 있어서 접근한 게 아니라는 걸 잘 알고 있었다. 나 또한 그녀의 링크드인 메세지를 보고 별생각 없이 선뜻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 만났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더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싶어 교내의 이런저런 일자리를 소개해주고 있었는데 우리의 이 관계를 한 발자국 물러나 살펴보니 결국 내가 그리도 거부하고 있던 네트워킹과 별다를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같았다. 그동안 내가 너무 어렵게 생각했나? 누가 그러라고 시킨 것도 아닌데 혼자 마음속으로 '네트워킹은 취업하고 싶어 "억지로" 관계를 형성하는 형식적인 일이야'라는 공식을 정해놓고 나니 모든 게 비뚤게 보였던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렇게 '억지로 만드는 관계'라고 치부해 버리니 대화 주제도 더 안 떠올랐던 것 같다. 네트워킹을 외향적인 사람들만의 전유물로 판단해버린 것도 큰 오판이라는 걸 깨달았다. 그들의 활달한 성격이 높게 사진 게 아니라, 회사, 그리고 직무에 대한 그들의 "관심과 열정"이 높게 사진 거였는데 나는 큰 오해를 하고 있던 것이다.


그 후로는 현직자 및 리크루터와의 네트워킹을 취업을 위한 인맥이 아닌, 이 친구와 나의 관계처럼 단지 궁금한 게 많은 사람과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쉽게 줄 수 있는 사람의 멘토-멘티 관계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려고 노력했다. 그렇게 생각하니 마음이 한결 편해졌고, '궁금해야만 할 것 같은 질문들'이 아니라 '내가 진짜 궁금한 것들이 뭐지?' 하고 생각을 하니 직무에 대해, 그리고 회사에 대해 물어보고 싶은 것들이 차차 쌓여 갔다.




학부를 졸업하고 석사 과정*이 시작하기 전 세 달 정도가 붕 떴다. 6월 한 달은 커리어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추려 보았고 7월 한 달은 링크드인을 열고 매일 다섯 명 정도에게 콜드 메일을 보냈다. 진로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들이 있어 커피챗을 요청한다는 내용의 메일이었다. 거의 열 명 중 한 명 꼴로 아주 친절하게 답을 해주었고, 뉴욕 회계법인에서 일하고 있는 여섯 명의 현직자들과 대면 커피챗이 어레인지 되었다.

(*뉴욕주는 회계사 라이센스를 따기 위해 150학점이 필요하기 때문에 학부 졸업 후 바로 1년짜리 석사 과정을 밟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짐을 바리바리 싸들고 8월의 어느 날 8시간 정도 버스를 타고 버팔로에서 뉴욕으로 내려갔다. 그 여섯 명을 만나기 위한 투어의 이름은 말 그대로 "네트워킹 투어". 뉴저지에 에어비앤비 숙소를 잡고 매일 한 명씩 만나러 다녔다. 그들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도 훨씬 더 적극적으로 본인의 일에 대해, 그리고 회사에 대해 진솔한 이야기들을 들려주었다. 여러 사람들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듣다보니 나도 어느정도 중심이 서는 것 같았다. (나중에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나도 조언을 주는 입장에서 커피챗을 몇 번 해보니 결국 조언을 해주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걸 진심으로 즐기고 좋아하는 사람들만 내 커피챗 요청에 응해줬던 것 같아 마음의 짐이 어느 정도는 덜어졌다.)


2년간의 마음고생 끝에 드디어 나도 용기를 내어 comfort zone 밖으로 나왔다는 사실 자체가 뿌듯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67번의 이력서 제출에도 단 한 번도 오지 않던 인터뷰 기회가 그 해 9월, 선물처럼 찾아오기 시작했다. 뉴욕에서 만났던 사람들의 추천 덕분에 PwC, Deloitte, KPMG, EY 네 개의 회계법인을 포함해 총 여섯 개 회사와 인터뷰를 볼 수 있었고 두 개의 회계법인으로부터 최종 오퍼를 받아 석사 과정을 밟는 1년 동안은 마음 편하게 CPA 공부에만 몰두할 수 있었다.

 



혹시 이 글을 읽게 되는 누군가가 미국 취업을 꿈꾸고 있다면 나처럼 오랜 기간 시행착오를 겪지 말고 조금 더 빨리 용기를 내 사람들에게 다가가라고 꼭 얘기해주고 싶다. 나의 관심과 열정을 누가 먼저 알아봐 주기 전에 내가 먼저 적극적으로 표현하라고. 


2022년 기준으로 미국에는 5000개 이상의 대학교가 있다고 한다. 잘 쓰인 이력서 한 장일지라도 그냥 발견당하기는 확률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것이다. 내향적인 사람일수록 네트워킹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마음을 편안하게 먹고 최대한 많은 멘토들을 만나봤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쩌다 회계가 내 인생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