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 Luna el Sol May 13. 2024

엄마가 절실하게 필요했던 나의 어린 시절

내가 태어나던 날, 성별이 여자라는 이유로 할머니는 병원에 오지 않으셨다. 몇 해 뒤 동생이 태어났고 할머니에게는 다행히도 남자아이였다. 할머니에게서만 차별을 받았다면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엄마에게도 크고 작은 차별을 받으며 자라왔다. 그게 차별이 아니라는 건 내가 마흔을 바라보는 나이에 두 딸아이의 엄마가 되고 난 뒤다. 


아직도 기억이 나는 건 계란프라이 사건이다. 정확한 전후사정이 기억나진 않지만, 식사시간에 동생에게만 계란프라이를 준 엄마에게 화가 나서 나도 계란프라이를 받을 때까지는 밥을 절대 먹지 않겠다고 심통을 부렸던 기억이 난다.


정말 많은 사건이 있었을 텐데 이리도 사소한 일만 기억이 나는 것도 참 신기하다. 지금 돌이켜보면 고작 그깟 일로?라는 말이 절로 나오지만 그 당시 어린 나에게는 엄청난 상처였겠지.


그렇게 사소하지만 내가 느끼기에는 아주 큰 차별을 받던 그 시절, 아빠가 교통사고로 크게 다치셨다.

식물인간.

아빠는 스스로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로 몇 년을 버티셨다.


나는 너무 어려서 우리 가족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잘 몰랐던 거 같다. 다만 병간호로 엄마가 집을 비워야 해 아빠는커녕 엄마의 보살핌도 받지 못한다는 것에 속상했다. 당분간 엄마 아빠가 아닌 이모와 살아야 한다는 것이 못마땅했다.


몇 년의 시간이 흐르고 아빠는 여전히 기억을 잃었지만 몸은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다. 아주 잠깐의 희망이 우리 가족에게 오려고 할 때 이번에는 동생이 아팠다.

뇌종양이었다. 


그때 엄마는 어땠을까.

하늘이 원망스러웠을까?

마음이 찢어졌을까?

하염없이 눈물만 흘렀을까?

도망가고 싶었을까?


못난 딸은 엄마에게 힘이 되어주기는커녕 속으로 이런 생각만 했던 거 같다.

나도 엄마가 필요해.

나도 엄마가 필요하다고!


초등학생이 감당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나날이었다. 그렇게 나는 엄마의 온전한 손길을 느끼지 못하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나왔다.


중학생일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대학생일 때 동생이 하늘나라로 갔다. 엄마가 나를 봐줄 수 있게 되었을 때는 나는 이미 엄마가 필요 없을 만큼 다 자라 있었다.


나이가 자란 만큼 엄마를 이해하는 마음도 커졌다면 좋았겠지만 좁디좁은 내 마음속엔 나도 모르는 사이 온갖 감정의 응어리만 생겨났다.


그 이후 내 감정, 내 상황만 생각하던 나는 두 딸을 낳고 엄마가 되고 나서야 엄마의 상황과 마음을 짐작해 보려는 시도를 하기 시작했다. 엄마가 그렇게 힘든 일을 당했을 때가 지금의 나보다 어렸다니. 나에게 그런 일이 닥쳤다면 과연 나는 엄마만큼 잘 이겨낼 수 있었을까? 끝까지 두 아이를 책임질 수 있었을까?


안타깝게도 엄마의 입장을 찬찬히 들여다볼 수 있는 나이가 되었지만 여전히 나는 나밖에 몰라서 엄마와는 가장 가깝고도 먼 사이다. 하지만 내가 변해야 우리 가족이 더 행복해질 수 있겠다는 마음으로 모두를 위해 과거의 우리를 하나씩 끄집어 내 우리의 마음을 하나씩 살펴보기로 했다. 그러면서 엄마에게 감사해야지.


                    

작가의 이전글 나는 엄마에게 화내지 않기로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