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습관
5. 영성을 위한 습관
스티브 스콧의「해빗 스태킹」에는 이런 말이 있다. “영성이란 무엇일까?” 사람마다 대답은 제각기 다를 것이다. 많은 이들이 영성은 자신이 믿는 종교의 신과 맺은 깊은 관계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이들은 지혜와 연민이 이끄는 ‘깨달음의 삶’을 따르는 것이라고 말한다. 조용히 ‘자신만의 시간’을 갖고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것들을 되새기는 일이 영성이라고 생각하거나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을 도우며 정신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영성이라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다. 나는 영성의 유형에는 정답도 오답도 없다고 생각한다. 오로지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습관에 전념하는 모습이다. 영성을 위한 습관에는 ‘기도한다, 긍정 확언을 한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있다.
(1) 기도한다
기도는 모든 종교에 있다. 기도는 ‘종교에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또는 무조건 신자가 신앙의 대상에게 축복·가호를 비는 일’ 네이버 지식 백과에 표기되어 있다 현재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도를 한다. 혼자만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지만 기도함으로 지혜를 얻고 변화되어간다. 종교가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인생의 관점이 다르다. 자신의 뜻대로 살기보다는 신앙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행복해질 수 있는 비결 중 하나다. 경건한 삶을 의해 종교 모임에 참석해 보자. 신앙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성장할 수 있어 인생의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실천 방법으로는 기도하는 방법이 종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다니는 종교에 대한 정보를 찾아본다. 종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기도하는 방법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다. 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첫째, 아침 일찍 일어난다. 하루의 시작을 말씀 읽고 기도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기도하지 않으면 바쁜 일정 가운데 기도를 놓칠 수 있다. 둘째, 기도 제목을 메모한다. 기도를 오랫동안 하다 보면 이미 한 말을 자꾸 되풀이하는 중언부언 기도를 하게 된다. 노트에 기도 제목을 구체적으로 적어 기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셋째, 기도 모임에 참석한다. 기도 모임에 가면 자연스럽게 기도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영적 멘토로부터 기도 정보도 얻고 서로 소통하며 지낼 수 있어 좋다.
(2) 긍정 확언을 한다
심리 전문가 루이스 헤이는 ‘긍정적인 생각과 확언은 강력한 치유와 성취의 도구이다.’고 했다.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마음을 치유하는 긍정 확언을 매일 하면 삶이 더욱 나아진다. 하루의 시작을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당일 기분이 좌우되기도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매일 긍정 확언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필자도 매일 아침 마인드 스쿨 조성희 대표님의 「뜨겁게 나를 사랑한다」 책으로 긍정 확언을 한다. 긍정 확언을 하면 꿈을 이룰 수 있는 힘이 생기고 긍정적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게 된다. 하루 10분 긍정 확언을 통해 삶을 변화시켜 보자.
실천 방법으로는 긍정 확언 문장을 만들어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하나당 3~5회 반복해서 말한다. 긍정 확언 문장을 만들 때 첫째, ‘나는 ~하다’ 현재 시제를 사용해서 만든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건강하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잠재의식은 현재와 미래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긍정적으로 원하는 것을 얘기한다. 셋째, 매일 해야 하기 때문에 문장은 구체적이고 짧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길게 만들면 긍정 확언을 하다가 그만 둘 확률이 높다. 매일 아침 일정한 시간에 긍정 확언하면서 건강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3)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이충호의 「십 대, 꿈을 이루어 주는 습관의 힘」에는 이런 말이 있다. 감사는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이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때 인생을 사는 것이 기쁘고 즐거워진다. 사도바울은 ‘범사(凡事)에 감사하라’는 진리를 가르쳤다. 종교는 은혜에 보답하는 생활을 역설한다. 우리는 모든 일에 고마워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도록 힘써야 한다. 어떤 사람은 감사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 보자. 우리는 남의 도움 없이 전적으로 자기 혼자 삶을 살아갈 수 없다. 우리는 이 세상에 태어나서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베푸는 은혜와 도움 속에서 살아간다. 나는 결코 내 힘만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남의 도움을 받으며 살아가는 것이다. 범사에 감사해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실천 방법으로는 감사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나 감사 일기장을 만들어 써도 좋다. 하루를 마무리할 때 감사한 상황들을 생각해 보고 매일 작성해보자. 감사 일기 작성 시 유의 사항으로 첫째, 매일 몇 가지씩 작성할지 숫자를 정해 놓는 것이다. 숫자를 정해 놓으면 하루를 보내면서 감사한 이유들을 생각해 보게 된다. 둘째, 힘든 상황에서 좋은 점을 찾아낸다. 힘들 때 부정적인 생각 하면 상황이 안 좋아진다. 힘든 상황 속에서 감사한 이유들을 찾아내서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한다. 셋째, 구체적으로 쓴다. 감사한 상황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다 보면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생긴다. 다른 사람들의 작은 친절까지도 기억하게 된다.
앞에서 영성을 위한 습관 3가지를 알아보았다. 영성을 위한 습관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부지런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하는 것이 필요하다. 혼자 하기 힘들 때는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다. 유튜브에 다양한 정보들이 많아 자신에 맞는 습관을 배워 실천할 수 있다. 아침 일찍 일어나 기도하는 습관과 긍정 확언을 하면서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 보자.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삶이 어수선하거나 타인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사람은 영성을 위한 습관을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매일의 노력으로 연약한 삶을 풍요로운 삶으로 변화시켜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