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우희 Apr 01. 2022

4년째 블로그 마케팅하는 중입니다.

강의 제안 100%오게하는 방법


4년 동안 블로그 한 게 마케팅 였다?

네...4년동안 블로그했던게...마케팅이 되었다.


요즘은 대다수가 블로그보다 인스타, 유튜브 등으로 마케팅을 한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상대방과 똑같이 하면 자신도

똑같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각 개인의 능력, 가치관, 성향, 상황 등이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이 될 수가 없다.

모두가 억만장자의 부자가 될 수 없고, 수년간 사업을 하는 분들도 능수능란하게 사업을 다루지 못한다.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마케팅을 잘 점검해야 한다.



매체 도구를 어떤 것을 선택할까? 가

아니라

매체 도구로 어떻게 잘 전달할까?
이다.


나는 강의제안서를 한 번도 써보지 않았다.

하지만 나는 강의제안서 없이  강의를 하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첫 번째, 좋은 분들을 만났다.

두 번째, 타깃 고객이 누군지 정확히 알았다.

세 번째, 나의 전문성(Baking)이다.



첫 번째, 좋은 분들을 만났다.


모든 일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첫 번째 강의가 두 번째 강의로 이루어지고

세 번째 강의가 일 년 강의가 되었다.

좋은 분을 만나는 것도 나의 복이다.

그리고 그 복을 겸손한 태도로 감사히 받을 수 있어야 좋은 분과 함께 할 수 있다.


두 번째, 타깃 고객이 누군지 정확히 알았다.


나의 강의를 듣는 타깃 고객이 누군지 나는

정확히 알았다. 그래서 타깃 고객에 맞게 고객을 응대했다. 그리고 타깃 고객의 맞게 강의 들어올 수 있도록 블로그를 포스팅했다.

이것이 큰 역할이 되어서 99%가 포스팅을 보고 강의가 들어온다.


세 번째, 나의 전문성(baking)이다.


전문성은 1인 지식기업의 핵심이다.

나만의 전문성을 잘 키우고

잘 만들어야 강의가 들어온다.

자신의 전문성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잘 다듬어야 한다.

자신의 전문성을 잘 다듬어서

1인 지식기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다.

단톡방에는 다양한 직업군, 전문가, 기술 등을 가지고 엄청난 일을 하고 고액 연봉가들이 있다.


나도 1인 지식기업인으로 철저히 분석하고 성과를 내려고 노력 중이다.


1인 지식 기업으로 일하는 분들(고액 연봉가) 들을 보면 경영 마인드, 태도, 효율성이 대단하다.

어떤 분은 집에서만 일하시는데 고액 연봉으로 일한다.


결국 '나'라는 사람으로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

마케팅을 해야 한다. 100% 강의 제안 오는 이유는

나의 전문성 때문에 강의 제안이 들어오는 것이다.


오늘 오전에 수업 중 또 강의 제안이 들어왔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당근 마켓으로 1000명 이상과 거래한 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