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네 Sep 26. 2022

안나 본 디 베네치아

Anna Bon di Venezia | 연표 및 작품 목록


안나 본 디 베네치아

Anna Bon di Venezia

1738. 8. 10 ~? | 가수, 작곡가, 하프시코드 연주자 | 바로크-고전



1738. 8. 10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아버지인 지롤라모 본 Girolamo Bon과 어머니인 로사 루비네티 Rosa Ruvinetti 사이에서 태어남. 어머니, 그리고 외할아버지는 아버지 지롤라모가 이끄는 순회단에 합류하여 이탈리아 오페라 및 막간극을 전파하는 음악가 집안이었다고 함. 


1743. 3. 8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유명한 음악학교, 오스페달레 델라 피에타 Ospedale della Pietà에 입학함. 부모님이 이탈리아 오페라 순회공연을 위해 유럽을 여행하는 동안 맡겨진 안나 본은 니콜라 포르포라 Nicola Porpora, 안드레아 베르나스코니 Andrea Bernasconi, 칸디다 달라 비올라 Candida dala Viola와 같은 저명한 스승들 밑에서 음악 이론, 작곡, 노래, 비올라, 건반 악기 등 다채로운 음악 수업을 수료받았다고 함. 졸업 시기는 기록으로 남아있지 않지만 통상적으로 17세에 졸업을 가진 오스페달레의 특성상 안나 또한 17세 혹은 이후에 졸업했을 거라 추측됨



1755. 4. 23 

아버지의 극단에 합류한 안나가 어머니와 함께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빈센초 레그렌지오 참피 Vincenzo Legrenzio Ciampi가 작곡한 '태만 Il Negligente'을 노래함. 



1756. 5

이전부터 지롤라모 본 극단과 교류가 있었던 브란덴부르크-바이로이트 후작 부부가 오랜 여행 후 영지에 설립한 '바이로이트 순수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의 원근법 및 건축학 교수로 지롤라모 본을 임명함. 자연스럽게 안나 본은 빌헬미네 후작의 지원 아래 궁정 음악가로 활동함. 이 시기에 안나 본은 프리드리히 후작을 위한 플루트 소나타를 작곡하며 17살의 나이에 처음으로 작곡가로 데뷔함. 이 당시 안나 본은 '실내악의 거장 Virtuosa di Musica di Camera'이라는 칭호를 수여받으며 하프시코드를 지원받는 등 후작 부부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고 한다. 



1759~ 1760

오스트리아에 인접한 브라티슬라바 Bratislava에서 가족들과 함께 오페라 순회공연을 펼침. 헝가리의 문학 학자인 마티아스 호라니 Mátyás Horányi에 따르면 이들은 요한 아돌프 하세 Johann Adolph Hasse의 오페라 '레우키포스 Leucippo'와 '돈 칼란드라노 Don Calandrano'를, 체코의 음악학자인 즈덴코 노바첵 Zdenko Nováček에 따르면 크리스토프 글루크 Christoph Willibald Gluck가 작곡한 '데메트리오 Demetrio'를 연주하였다고 주장함. 



1761~1762

아버지인 지롤라모 본이 바이로이트 순수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의 교수직 사퇴. 이후 가족들은 비엔나로 향해 두라초 백작의 지시에 따라 부르크 극장에서 이탈리아 오페라의 공연을 가짐.



1762. 7. 1

오스트리아 아이젠슈타트에서 펼쳐진 본 극단의 공연을 접한 니콜라우스 폰 에스테르하지 Nikolaus von Esterhazy의 지시에 따라 에스테르하지 가와 1년 간 계약을 맺게 됨. 계약서에 따르면 로사 루비네티는 '화가 히에로니무스 본의 아내', 안나 본은 '그의 딸'로 기록되며 이후 '안나 본'이라는 이름을 찾기 힘들게 됨. 



1763. 1 

에스테르하지 가의 결혼식을 기념하여 작곡하여 연주된 요제프 하이든 Joseph Haydn의 이탈리아 오페라 작품을 당시 상황으로 봤을 때 안나 본이 노래하였을 것이라고 추측함. 



1764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대관식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을 환영하기 위해 하이든은 환영 칸타타 '너의 뜻에 기쁜 마음으로 오너라 Al Tuo arriva felice'을 작곡함. 이 작곡한 악보에 하이든은 '제1소프라노 : 시그라 본 Sigra Bon, 제2소프라노 : 시라 본 Sira Bon'이라는 메모를 남겼는데 이는 각각 로사 루비네티와 안나 본을 가리킴. 


1765

안나 본은 가족들을 뒤로한 채 에스테르하지 궁정을 떠남. 이 때도 기록에는 단지 '딸'이라고만 표기됨. 이후 안나 본의 흔적은 세상에 사라지게 됨. 



1767 (?)

작곡가 백과사전을 편찬한 에른스트 루트비히 게르버 Ernst Ludwig Gerber에 따르면 안나 본은 1767년에 튀링겐에 있는 힐트부르크하우젠 공작의 궁정에서 도달했다고 주장함. 바이로이트 궁정에서 단짝 친구였던 공작이 다스리는 지역에서 삶의 터전을 잡은 안나는 오페라 테너 가수 몬게리 Mongeri를 만나 여생을 살아갔다고 함. 하지만 실제 기록에는 테너 가수 몬게리에겐 이미 아내와 3명의 자녀를 가졌으며, 힐트부르크하우젠의 어느 지역 신문에도 이들의 결혼 소식을 확인할 수 없기에 현재는 신빙성 없는 이야기로 치부됨. 






작품 목록




기악 작품


플루트와 바이올린 혹은 하프시코드를 위한 6개의 실내 소나타 Op. 1 Six Chamber Sonatas, for transverse flute, violoncello, or harpsichord, op. 1 | 1756

No. 1 : Adagio | Allegro | Presto
No. 2 : Largo | Allegro | Allegro
No. 3 : Andantino | Allegro | Minuetto
No. 4 : Allegro moderato | Andante | Allegro assai
No. 5 : Allegretto | Andante staccato | Allegro 
No. 6 : Adagio | Allegro | Menuet con Varazione


하프시코드를 위한 6개의 소나타 Op. 2 Six Sonatas for Harpsichord, op. 2 | 1757

No. 1 : Allegro | Andantino | Allegretto
No. 2 : Allegro non molto | Andante | Allegro
No. 3 : Allegretto | Adagio | Minuetto-Trio-Minuetto Da Capo
No. 4 : Allegro | Largo | Allegro assai 
No. 5 : Allegro moderato | Adagio non molto | Allegro
No. 6 : Allegro | Andante | Minuetto con Variazioni 


2개의 플루트와 바소 콘티누오를 위한 6개의 디베르티멘티 Six Divertimenti, for two flutes and basso continuo, op. 3 | 1759

No. 1 : Adagio | Allegro | Allegretto
No. 2 : Andante | Fuga | Allegretto 
No. 3 : Andantino | Allegro | Presto
No. 4 : Allegretto | Adagio | Allegro
No. 5 : Andante | Allegro | Allegretto 
No. 6 : Allegretto | Adagio ma non molto | Allegro 


 플루트를 위한 몇 개의 작품, Op. 1 | 1756 이전 | 플루트 소나타를 작곡하기 이전 자필로 적은 습작 혹은 정식 플루트 소나타의 일부로 흡수되었을 수도 있음. 플루트와 바이올린 혹은 하프시코드를 위한 6개의 실내 소나타 Op. 1의 서문에서 언급됨. 


성악 작품


하늘의 별 Astra Coeli | 아리아 | 연도 미상

사랑을 불타오르게 하라 Ardete amore | 모테트 | 연도 미상


오페라

아르타세르세 Artaserse | 연도 미상 | 악보 분실, 대본은 브라티슬라바에 보존


매거진의 이전글 VI. 그 젊은 음악가는 어디로 사라진 건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