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통한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 개선 방법
TikTok은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얻기 전에 KYC(고객 확인) 절차를 완료하고 은행 계좌를 연결해야 하는 수익 공유 프로그램의 가입률을 높이고자 했다. 그러나 초기 프로세스에서 많은 크리에이터가 은행 정보를 즉시 제공하는 것을 꺼려 가입을 포기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TikTok은 온보딩 프로세스를 수정하여, 크리에이터들이 먼저 콘텐츠를 제작하고 예상 수익을 확인한 후에야 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이 조치는 초기 장벽을 낮추고,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신뢰를 형성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Pinterest는 사용자에게 회원가입을 요청하기 전에 먼저 세 개의 콘텐츠 페이지를 스크롤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이 방식은 초기 진입 장벽을 낮추고, 먼저 가치를 보여줌으로써 사용자 관심을 유도하여 회원가입률을 높이고 이탈률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Stash는 전체 포트폴리오 가치만 보여주는 대신, 개별 투자 금액을 표시하면 사용자가 Auto-Stash 기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A/B 테스트를 진행했다. 새로운 디자인은 각 투자에 대한 더 명확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Auto-Stash 일정에 대한 사용자 참여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AB테스트는 두 가지 버전의 요소(디자인, 기능 등)를 사용자에게 비교해서 어떤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통해 앱 성능을 최적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면서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위의 사례 외에도 더 많은 업계 최고의 앱 AB테스트 사례를 abtest.design에서 확인할 수 있다. UXUI 한다면 접했을 Mobbin은 디자인 패턴 라이브러리로 유명한 곳인데, abtest.design과 연계된 사이트다. 여기서는 다양한 AB테스트 사례들이 아카이빙되어 있으니,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참고하고 즐겨찾기 해두면 좋다.
<refer>
https://brunch.co.kr/@intersarah/50
https://abtest.design/tests/pro-ba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