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흰 여름밤 아카시아 Apr 30. 2024

경계인간의 삶

소속감이 없는 자유인에게 있어서 이 세계란

소속감이 없는 경계인간은 견문이 넓어진다.


20대 때의 제주도 배낭여행에서 끊임없이 나 자신을 몰아붙이던 불안에 대해서 생각했던 나는 그때의 여행이 나의 근원과 만나는 고요의 시기였다고 돌이켜본다. 

어떤 질서 속에 익숙해져 온 나는 조금만 질서의 경계에서 이탈해도 큰일 날 것처럼 여겼다.

성장하면서 일정한 소속감을 갖는다는 것은 어려웠다. 그리고 그 틈의 간격마다 나는 소속감 없는 나 자신의 왜소한 모습과 마주쳤는데 일정한 사회적 틀을 잠시 잃어버린 그때를 불안의 시기로 회상한다. 

나는 자유롭게 살기를 늘 희망했지만 스스로 어떤 사회적 의무감속에서 성장하면서 나 자신을 통제하고 사회에 맞게 길들였다. 시대가 바뀌고 개성 있는 사회가 되었지만 단지 표면의 것들이 자유스러웠을 뿐  

완전한 개인적인 것이  소속감의 밖에서 펼쳐낼 수 있을 심리적  공간은 자유롭지 못한 채 외부의 눈치를 살피고 있었다. 완전한 개인으로서 산다는 것은 소속감이 필요한 곳에 들어가는 것보다 더 큰 결단이 필요한 것 같았다. 




얼마 전 김창옥교수님의 강연을 tv로 보다가 어려운 성장환경 속에서 자신의 의무적인 역할을 지탱해 온 성인은 그때의 그 감정에 이미 익숙해져서 성인이 되어서도 그것이 편안한 감정이라고 착각하게 된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오랜 시간 동안 억눌린 자신의 일면이 자신이 있어야 할 안전한 곳이라고 착각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행복할 수 있는 기회를 의도적으로 선택하지 않을 수 있다.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과거에 스스로 길들여진 행동패턴은 일상생활 속에서 집착이나 부조화로 드러난다.




스스로 자유로운 개체가 될 수 있음에도 스스로가 그것을 방해하는 것만큼 슬픈 것이 또 있을까...

과거의 감정 속에 빠져들어가는 것이 도리어 자신에게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을  이 사회에 속해 있는 나의 모습에 적용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평범한 일상의 틀에 벗어나면 불안한 심리를 느끼는 것은 지금까지 소속되어 온 마음의 자동적인 결과물인 것 같았다.

반면,  일관된 패턴으로 살아온 어떤 생활방식을 벗어나 스스로의 힘으로 이 세계를 마주하는 눈을 갖는다는 것은 개인스스로에게 있어 영웅이 되어가는 일이다.


조금씩 나아가는 길은 과거에 해왔던 익숙해진 선택이 아니라 새로운 나의 이야기를 향해 선택을 해나가는 거였다. 그곳에 완전한 개인으로서의 삶이 있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