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말하는 감자 농부 May 12. 2023

구글 I/O, 인하우스 마케터가 알아야 하는 점

마케터는 또 일이 많아졌다/What's new in Google Play

구글 I/O(Google I/O)는 구글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한 해에 한 번 개최하는 개발자 지향 콘퍼런스다. 5/10이 구글 I/O였고 마케터에게 필요한 부분만 요약하도록 하겠다.


전체 감상은 여기서!

https://www.youtube.com/watch?v=XP7saG2QqJA


Speakers: Tom Grinsted, Deepthi Menon

오늘의 주제는 Growth/Monetization/Safety


Custom store listing


국가가 다를 경우

사전 예약 단계일 경우

딥링크를 사용할 경우

inactive 상태일 경우

서로 다른 스토어 화면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커스텀 스토어에서는 앱아이콘과 스크린샷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app group id를 goolge ads◀▶play console 연동 시 애플서치애즈와 동일하게 (물론 이런 말을 구글이 하진 않았다) 플레이스토어 애셋을 활용하여 광고할 수 있다.


위 ui는 조금 놀랐는데 거의 braze 같은 crm 툴에서 설정하듯이 지원한다.


또한 글로벌 마켓에서 app description 기술에 눈물을 흘리신 마케터들에게 기쁜 소식 ( 는 나)

플레이콘솔이 직접 10개 국어를 번역해 준다고 하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자.


플레이 콘솔을 처음 만져본다면 구글 플레이 아카데미에서 플레이 콘솔에 대한 강의가 있다.

링크: https://playacademy.exceedlms.com/student/catalog


방금 소개 한 스토어 리스팅을 심화해서 보고 싶다면 이 강의를 보면 된다.

링크:

https://playacademy.exceedlms.com/student/activity/7240?sid=723239e3-789e-41c5-ac8a-e895630590d0&sid_i=0

New surface

이제 플레이스토어에서 이벤트를 피칭할 수 있다... (마케터들 일 많아지는 소리..)

무슨 말이냐면, 앱 업데이트하면 스크린샷 만들기도 바쁘지만 이벤트 나우 지면도 이제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뜻이다.



글로벌 브랜드 게임들이긴 하지만 효과가 아주 좋기 때문에 안 할 수도 없다


또한 친절하게 대시보드도 제공하기 때문에,

이제 이벤트 시작하면 앱 스크린샷 업데이트, 이벤트 나우 업데이트, 유입 지표 확인이 추가되었다


Price experiment

원래 국가별, 상황별로 가격을 별도로 제공하려면 반드시 개발이 필요했다.

그런데 이제 플레이 콘솔에서 추가 코딩 없이 가격 실험이 가능해졌다.

Deep links in playconsole


이제 firebase가 아니라 playconsole에서도 deeplink를 다룰 수 있게 된다.

단순한 매핑과 리스팅만 지원하는 게 아니라 deeplink에 이슈가 있을 경우 진단도 해준다.

또한 랜딩 페이지가 어떻게 떨어지는지도 미리 보여준다.


safety의 경우 개인정보에 관한 부분이 약간 마케터와 맥락이 닿아있지는 않아서 이번 I/O는 여기서 끝!

작가의 이전글 마케터가 알아야 하는 아주 최소한의 개발지식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