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애플의 실적 선방과 미국이 AI까지 중국에 제재 발동

[경제 신문 정리] 한경 매경 2023/05/06

1. 애플 1분기 실적 선방…"아이폰이 다 했다"


스마트폰 시장 침체에도 선전
전체 매출은 2분기 연속 감소

애플의 대표 제품인 아이폰이 1분기에 기대 이상의 실적을 냈다.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판매가 늘었고 고가 모델 수요가 탄탄했던 덕분이다. 단 애플의 올 1분기 전체 매출은 두 분기 연속 감소했다.


애플은 1분기(자체 2023회계연도 2분기) 매출이 948억40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감소했다고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순이익은 3.4% 줄어든 241억6000만달러였다. 매출과 순이익이 시장 추정치를 웃돌긴 했지만 외형 자체는 줄었다. 이로써 애플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두 분기 연속으로 감소했다. 애플의 분기 매출이 연속으로 줄어든 건 10년 만에 세 번째이며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후로는 처음이다.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14.6% 감소(시장조사업체 IDC 추정)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아이폰 매출이 1.5% 늘어난 건 상당한 성과라는 게 중평이다. 인도 인도네시아 라틴아메리카 중동 등 신흥시장에서 아이폰 판매가 늘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인도에서 스위처(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전환하는 사용자)와 최초 구매자 지표가 매우 좋다”고 했다. 애플은 지난달 인도에서 첫 번째 소매점을 여는 등 인도 시장에 힘을 쏟고 있다.


다만 아이폰을 제외한 다른 기기는 경기 둔화 여파를 피하지 못했다. PC 사업부인 맥의 매출은 31%, 아이패드 매출은 13% 줄었다. 대신 서비스 사업 부문의 매출은 209억1000만달러로 5.5% 증가했다. 서비스 사업에는 아이클라우드, 애플뮤직, 앱스토어, TV+ 스트리밍 등이 있다.


애플은 900억달러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했다. 분기 배당금도 주당 24센트로 전년 동기 대비 4% 인상하기로 했다.


2. 반도체·전기차 이어…美, AI기술 '중국 봉쇄' 나선다

바이든, AI회의에 깜짝 방문
"AI시스템 국가안보 지켜야"
첨단기술 리더십 확보 총력
통신·생명공학 등 첨단산업
월가자본 中투자 차단할 듯
美민주당, 中봉쇄법 추가발의


이 자리에 깜짝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AI 발전 이점을 실현하려면 개인, 사회, 국가 안보에 미치는 위험을 줄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중국을 겨냥해 "AI 시스템이 악의적 공격에서 안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AI 기술 잠재력과 위험성을 진지하게 들여다보고 있다는 점을 방증한다.



이날 미국이 발표한 첨단 기술표준과 관련해 조 바이든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브리핑에서 "미국과 같은 생각을 지닌 국가의 장기적 성공을 보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곧 미국이 최첨단 기술 분야에서 동맹국과 기술표준을 통해 중국 등 적성 국가의 기술 굴기를 억제하겠다는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미국은 작년 10월 대중 반도체 수출통제 조치를 시행하면서 미·중 간 기술 패권 전쟁의 포문을 열었다. 반도체 장비 강국인 네덜란드와 일본도 수출통제에 합류시켰다. 또 총 520억달러 규모 미국 반도체법에 근거해 보조금을 받은 기업에 대해서는 중국에 첨단 반도체 설비투자를 제한하는 가드레일(안전장치)을 설정했다. 미국은 AI, 양자, 컴퓨팅 분야로 수출통제 대상을 확대하는 규제도 조만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미국 기술에 대한 외국인 투자 사전 심사를 강화했고, 조만간 미국 월가 자본이 중국 첨단산업에 투자하는 것도 사실상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백악관은 이날 AI와 기계학습, 통신기술, 반도체, 청정에너지, 생명공학, 양자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중국을 제치고 차세대 국제표준을 주도하기 위한 국가 전략을 발표했다.


"국제표준 시스템의 무결성을 촉진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같은 생각을 지닌 동맹국과 파트너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국제표준이 공정한 절차를 통한 기술적 가치에 근거하고 전 세계 국가의 광범위한 참여를 촉진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표준 전략은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민간 부문 및 학술 참여, 미국 표준 인력에 대한 교육 및 훈련 증가, 공정한 프로세스와 기술에 기초한 표준 무결성 등 네 가지 핵심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