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선생 Nov 08. 2023

임신학개론 10 : 임산부 환도선다 정체와 치료!

임산부 골반통, 허리통증, 꼬리뼈통증, 엉덩이통증

안녕하세요 :)

건강하고 아름다운 여성을 위한 글을 쓰는 다정한 한의사, 혜선생입니다.


오늘은 임신 중 많이 겪으시는 엉덩이 통증, 허리통증, 골반통증, 꼬리뼈통증 등을 얘기할 때 말하는 '환도 선다' 증상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려고 해요.




1. '임산부 환도 선다', 환도는 엉덩이의 혈자리 이름이에요.


환도혈, 표준경혈 DB.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임신 중에 엉덩이나 엉치뼈 쪽으로 찌릿하거나 뻐근한 통증들을' 환도 선다'라고 해요.


환도혈은 엉덩이에 있는 혈자리 이름이에요. 환도혈이 있는 엉덩이 근처에는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이상근 등의 근육들이 있어요. 또 척추기립근의 아래쪽의 통증을 엉덩이 통증으로 느끼는 경우도 많아요. 즉, 사람마다 '환도 선다' 증상의 원인이 되는 근육이나 부위가 달라요. 진료 후 원인이 되는 부분을 치료해요.


진료실에는 임신 중 교통사고 이후에 생긴 통증으로 치료받는 분들도 많고, 임신 중 원인 없이 허리와 엉덩이의 통증이 생겨 치료받는 분들도 많습니다.  



2. '환도 선다' 증상의 원인 !


1 ) 호르몬의 문제로 관절과 인대가 늘어나요.

출산할 때 아기가 골반을 통과할 수 있도록 골반이 늘어나게 하는 릴랙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돼요. 아기가 점점 커지면서 배가 나오고 허리뼈가 당겨져서 허리통증이나 골반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2 ) 근육이 긴장하고 짧아져서  통증이 생겨요.

엉덩이나 골반통증의 경우 불균형한 자세가 지속되어 왔거나, 골반이 틀어진 경우 등에 생길 수 있어요. 또, 오래 앉아있거나 누워있으면서 엉덩이 근육이 눌리고 짧아지는 경우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환도 선다' 증상, 참지 말고 안전하게 치료받으세요.


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뵙는 경우는 큰 엉덩이 근육인 대둔근에 끈처럼 만져지거나 깜짝 놀라는 통증(Trigger point)이 있거나,  중둔근이나 엉덩이 깊숙한 곳의 이상근이 짧아져서 통증과 저림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엉덩이 부분의 침치료는 아주 안전해요. 침이나 약침으로 단축된 부분의 근육을 풀어주면 즉각적으로 통증이 좋아지는 경우도 많고, 꾸준한 치료를 통해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1년에 20회 보험이 적용되어 금액 부담 없이 한의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추나치료도 좋아요. 임신 중에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게 짧아진 근육을 누르거나 늘리는 치료, 근육의 힘을 사용해서 골반을 가볍게 교정하거나, 근막을 풀어주는 추나치료 등을 받으실 수 있어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작성하겠지만 *임산부는 외래치료 시 본인부담금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상급병원은 본인부담금 60->40%, 종합병원은 50%->30%, 병원은 40%->20%, 의원은 30->10%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한의원에서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침, 뜸, 부항, 추나치료를 본인부담금 10%만 부담하고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도 선다, 임신 중에 당연히 생기는 통증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받으세요.




+plus. 임신 중 허리통증에 대한 얘기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https://brunch.co.kr/@hanbanghj/10


4. 집에서 하는 환도혈 지압법


[환도혈 찾기]

1. 엉덩이 옆부분에 손을 대고 문질러보면 허벅지뼈의 머리(대전자)가 만져져요. 

1-2. 꼬리뼈를 만져보세요.

1-3. 두 점 사이의 바깥쪽 1/3 지점이에요.

2. 또는 주먹을 쥐어서 엉덩이를 통통 쳤을 때 조금 움푹 들어가거나 시원해지는 부위를 찾아주세요.

3. 모르겠다면 글 위쪽에 있는 환도혈의 위치를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다음은 옆으로 누워서 무릎을 배 쪽으로 살짝 당겨 굽혀주고 환도혈 부위에 테니스공이나 마사지공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살짝살짝 위아래, 양옆으로 움직이거나, 엉덩이를 살짝 들었다 내렸다 하면서 환도혈 부분을 풀어줘요.


아직 배가 많이 나오기 전이라 움직이기 편한 임산부는 폼롤러를 엉덩이 아래에 넣고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엉덩이 근육을 풀어줘도 좋아요.


옆으로 누워 무릎을 배 쪽으로 당겨 굽혀 편안히 누우세요. 남편이나 보호자가 팔꿈치 끝부분으로 환도혈 부근을 가볍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지압해 주세요. (세게 누르면 너무 아파요) 



5. 허리나 엉덩이 부분의 테이핑과 온찜질, 스트레칭도 좋아요!

원인이 되는 근육이나 부분을 잘 찾아서 테이핑, 온찜질이나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좋아요. 스스로 원인을 찾고 싶다면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이상근, 척추기립근, 장요근 정도가 가장 많이 원인이 되는 부분이니 이 근육들을 눌러보거나 테니스공으로 마사지해보면서 통증을 만드는 곳이 어딘지 찾으세요. 해당 근육에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좋아요. 유튜브에 검색하면 근육 별 스트레칭 법이 많이 나와있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임신학개론 9 : 입덧이 갑자기 없어져서 걱정이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