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은 Apr 28. 2022

2주가 지나고 다시보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개발 부분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개발 공부 회고 하기


1. 다시 돌아보는 2주전의 포스팅


두려웠던 2주가 지났다. 개발과 데이터부분 모듈은 정말 시작하기 전부터 겁을 잔뜩 먹은 상태였는데 어찌 됐든...지나갔다^^... 공부하면서 몰라서 짜증도 나고, 당최 이게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는 하루하루가 지났는데 과연 얼마나 발전했을지 2주 전에 내가 작성했던 카카오톡 선물하기 포스팅에서 남겨놨던 의문점들을 오늘 해결해보려한다!




2. 카카오톡 선물하기 다시보기

2주전의 내가 그렸던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초간단 flow chart다. 너무 초간단으로 해서 할 말이 없을 수준이다.(ㅋㅋ) 다시 돌아보니 선물 리스트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볼 것들이 있고, 선물카드는 심지어 그 사이에 더 업데이트가 된 것 같다. 플로우 차트를 기반으로 내가 작성하고 함께 남겼던 의문점들에 대해서 2주간의 지식들을 동원하여 답을 찾아보려 한다. 하지만 답을 다 못 찾을수도 있고, 뇌피셜이 가미되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미리 알리고 시작하겠다.(ㅎ)





선물들이 정말 많은데 이걸 한 DB로 관리하는 걸까?



생각해보면 쿠팡 같은 오픈마켓과 같은 경우는 더 많은 데이터가 있을텐데 왜 이것을 내가 궁금했을까? 라고 생각해보니 카카오톡 안에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니 엄청 큰 DB를 차지 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그렇다면 진짜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카카오톡 서버 안에 들어가 있을까?


내가 공부했던 앱의 종류로 카카오톡을 분류해보면 카카오톡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야 하므로 네이티브 앱 또는 하이브리드 앱일 것이다. 여기서 와이파이와 데이터를 연결을 모두 끊고 카카오톡과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각각 들어가보자.




네트워크 없이도 이전의 채팅 내역은 다시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들어가니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좋지 않다는 안내 문구가 나왔다. 



그렇다면 카카오톡은 하이브리드 앱일까? 라고 보기엔 주요한 기능인 채팅이 네이티브 앱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같은 탭들은 웹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URL을 연결해놓은 것이 아닐까? 하고 추측했다.



그래서 네이버에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검색해보니 앱으로 들어갔을 때와 똑같은 페이지가 떴다! 확실하게 카카오톡에서 카카오톡 선물하기 웹 링크로 연결되어 보여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하여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상품을 등록하고 카카오톡에서 심사를 거쳐야만 상품을 올릴 수 있었다. 그래서 11번가나 G마켓 같은 오픈마켓보다 데이터량을 적지 않을까? 하고 추측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웹은 반응형 웹일까 적응형 웹일까?


이 질문은 내가 2주전에 작성한 질문은 아니지만,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웹이라는 것을 알고나니 궁금해져서 질문을 추가했다.




모바일로 봤을 때와 PC로 봤을 때 비슷한 듯 아닌 듯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반응형 웹페이지인가? 라고 확인하기 위해 웹페이지 크기를 조정해보니,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 그래서 반응형 웹페이지는 아닌 것을 확인했다. 그럼 무엇일까! 


아마 적응형 웹사이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모바일 앱에서는 모바일 임을 감지하여 이미지를 보여주고, 웹에서는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것 같다.






2주전에 봤던 것 보다는 새로운 것들이 보이는 걸 보니 시간을 헛으로 보내지는 않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또 하다보니 새로운 의문점이 생겨났다는 것이 문제다...공부에는 끝이 없구나ㅠㅠ더 공부하자! 노력하자!





참고자료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 맵은 어떻게 실시간 CCTV 영상을 보여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