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판다쌤 Jun 24. 2024

탄소와 다이아


 며칠 전, 나는 결혼을 앞둔 친구들과 프로포즈 반지 이야기를 하다가 문득 "랩 다이아"에 대해 알게 되었다. 요즘 각종 매체에서 자주 언급되는 그 랩 다이아몬드였기에, 자연스럽게 그 내용에 귀를 기울였다.      

 랩(LAB) 다이아몬드란 이름 그대로 연구실에서 만들어진 다이아몬드였다. 이 인공 다이아몬드는 탄소에 열과 압력을 가해 만들어지는데, 과학자들은 이 과정을 통해 자연산 다이아몬드와 거의 동일한 특성을 지닌 보석을 생산해낸 것이었다.     

 대화가 이어지면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랩 다이아몬드로 프로포즈 반지를 만들어도 되는지에 대한 시시콜콜한 논의를 시작했다. 친구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분분했다. 어떤 이는 자연산 다이아몬드의 가치와 전통을 중시했지만, 다른 이는 랩 다이아몬드의 합리적 가격과 친환경적 가치를 높이 샀다. 나 역시 랩 다이아몬드에 대해 점점 더 흥미를 느꼈다.     

잠시 찾아보니, 랩 다이아몬드가 다이아몬드가 되기 전에는 그저 탄소 덩어리에 불과하다고 했다. 우리는 이런 탄소 덩어리를 흔히 볼 수 있는 주변의 물질로 치부하지만, 어떤 매개가 적용되면 세상에서 가장 강하고 빛나는 보석으로 바뀌는 것이었다. 여기서 문득 나는 아이들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 아이들이 늘 손에 쥐고 있는 연필의 흑심도 사실은 탄소 덩어리다. 별 볼 일 없던, 연필이 달리 생각되는 순간이었다. 아마도 지금 나와 함게 하는 아이들 역시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더 단단하고 빛나는 존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이아몬드가 되기 전의 탄소가 그렇듯이, 아이들도 지금은 그저 평범한 아이들일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이 가진 잠재력과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해 그들은 그들의 진정한 가치를 드러낼 수 있다. 때로는 그 과정이 힘들고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결국에는 그 모든 것이 그들을 빛나게 만드는 요소가 될 것이다.     

나는 이 생각을 친구들에게 전하며, 아이들의 미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랩 다이아몬드로 만든 프로포즈 반지는 자연산 다이아몬드와 다름없이 진정한 가치를 지닌다는 생각이 들었다. 랩 다이아몬드는 그 자체로 아름답고 빛나는 보석이다. 마찬가지로, 우리 아이들도 그들의 잠재력을 발휘하면 랩 다이아몬드처럼 빛나게 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