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혜진 May 10. 2022

어느 수집가의 초대

이건희 기증 1주년 기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이건희 회장 기증 1주년 기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기획전을 하고있다. 전국 각지에 흩어져있던 소장품들을 한 데에 모아서 나름의 스토리텔링과 함께 전시를 진행 중이다.


온라인 예약 티켓은 풀리기가 무섭게 매진행렬을 이었고, 용산에 사는 특권을 가진 나는 현장예매를 노리며 일요일 아침 10시 박물관으로 향했다. 사실 매 주말마다 그렇듯이 출근하는 평일보다 일찍 일어나서 시간을 때우느라 심심했는데 주말 아침이니까 여유있겠지 싶어서 느지막히 출발했더니, 아뿔싸 개장 전부터 줄이 이미 엄청 긴 상태였다.


한 시간을 기다려서 11시 쯤 내 차례가 돌아왔고 오랜 기다림 끝에 입장할 수 있었다. 둘러보는 내내 국립중앙박물관의 상설전시 소장품에 뒤지지 않는, 아니 어쩌면 되려 그보다 더 앞서는 소장품들에 깜짝 놀랐다. 특히 도자기들과 청동구슬은 어제 만든 것 처럼 반짝반짝 빛났는데 물론 세월의 멋이 곁들어진 것도 멋지지만 어떻게 이렇게 상태가 좋은 고미술품들이 있었지 싶었다.

김환기, 박수근 등 국내 유명작가들 뿐만 아니라 그 유명한 모네의 수련까지 한 번에 아우르는 전시에 그저 황홀했다. 가족과 자연을 테마로 한 큐레이팅도 마음에 들었다. 이 부분은 사람들마다 호불호가 조금 갈리는 것 같기도 한데 주제자체는 좋았지만 그 가상의 수집가가 자신의 콜렉션을 소개하면서 한마디 한마디 덧붙인 이야기들은 조금 아쉽긴 했다. 차라리 이건희 회장의 자서전 구절들만 적혀있었으면 조금 더 깔끔한 구성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이다.


깊게는 아니어도 얕고 넓게 미술을 좋아하는 나는 355점이나 되는 전시품들을 보면서 개인수집가가 이 정도 소장품을 가질 수 있게 한 그의 부에 부러움도 생겼고, 계속 보다보니 내가 감히 부러워할 수준이 안된다는걸 깨달아서 그저 경이로웠다. 작품 하나하나를 감상하는 것 보다 이건희 회장의 부에 더 감탄하게 된 부분이 조금 더 아쉬워서 다음번에는 오롯이 작품을 즐기는 시간을 마련하려 재방문할 예정이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작품은 '하늘과 땅' 땅에서부터 하늘까지 옮겨가며 볼 수 있는 색깔들을 동심원으로 나타낸 작품인데, 나는 보면 볼수록 눈동자를 들여다보는 것 같아서 기분이 묘했다. 땅 위의 나무인지 눈 안 홍채의 무늬인지 오묘한 검은색 선이 특히 좋았다. 


초등학생 때 갔던 호암미술관에서, 대학생 때 처음 갔던 리움미술관에서 느꼈던 경이로움과 비슷한 마음이 들었다. 어쨌든간 평범한 소시민인 내가 이런 작품을 구경할 수 있도록 기증한 유족들에게는 고마운 마음이다. 존경받는 재벌이라는 말은 가능한걸까? 하는 의문과 함께 오늘의 이야기 끝!


작가의 이전글 아빠의 퇴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