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FJack Sep 13. 2024

각 교사는 하나의 학교입니다

Each teacher is a school - INFJack

귀중한 만남


170명에 가까운 전국의 영어 선생님을 만나는 연수가 있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신설되는 영어 과목을 미리 배우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그 누구보다도 교육에 진심이고,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선생님들을 마주하는 자리이기에

완성도 있는 연수를 위해 당일 새벽까지 준비한 발표 자료의 내용을 곱씹으며 연수장으로 향했다.


함께 연수를 준비하고 운영한 선생님들의 강의에 이어서 디지털 시대의 교육 환경, 교육과 기술, 행복한 수업, 그리고 유용한 에듀테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1박 2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다루는 내용으로 너무나도 깊이 있고 어려울 있는 연수였기에 참여하신 선생님들께 이런 생각이 드는 자리를 만들고 싶었다.


1. 연수에 잘 왔다.
2. 시간이 참 빠르게 간다.
3. 재미있고 배울 것이 있다.
4. 내 생각을 나눌 수 있어 좋다.
5. 나도 뭔가 새로운 것을 해볼 수 있다.



소중한 협력의 가치


무언가를 함께 한다는 것의 가치는 맞선 과제가 크고 어려울수록 더욱 빛난다.


이번 연수를 함께 준비한 일곱 분의 동료 선생님이 전문성과 열정을 더해주신 덕분에 위에서 말한 5가지 생각을 비롯하여 여러 긍정적 의견을 연수 피드백에서 받아볼 수 있었다. 늦은 밤까지 연수에서 성실하고 진지하게 배움과 나눔의 모습을 보여주신 모든 선생님들께 존경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협동의 필요성을 자주 말한다. 그 말에 진정성이 실리려면 내가 먼저 협동하고 나누는 경험을 계속해야 함을 순간마다 깨닫는다.


배워서 나누는 것
그리고 나누며 배우는 것
이 순환이 교육의 핵심이 아닐까?



오늘 이 길을 지켜주는 믿음


혼자 고민하고 애쓰면 너무나 힘든 길

같이 머리를 맞대면 뭐든 해낼 수 있을 오늘


한 번의 연수로 모든 것을 바꿀 수는 없겠지만

함께 한 누군가의 아주 작은 생각이라도 피어났다면


여기에 쏟은 시간과 열정은 분명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교사인 나는 이 믿음을 품고 오늘도 이 길을 걷는다.


우리는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가르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합니다.
자기만의 교육 철학으로 수업을 이끄는
각 교사는 하나의 학교입니다.


"Each teacher is a school."
- INFJack



나누고 싶은 영상과 이야기


영국의 교육학자 Ken Robinson 경의 2013년 5월 발표 영상을 소개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wX78iKhInsc&t=18s

How to escape education's death valley - TED


교육의 죽음의 계곡에서 벗어나는 방법(How to escape education's death valley)이라는 제목의 영상이다. 10년이 넘게 지난 오늘날에도 우리 교육에 많은 통찰과 시사점을 제시하는 영상의 핵심을 적는다.


공동 주도성(co-agency)을 기반으로 모든 교육 관계자들이 힘을 모아

교육으로 더 나아지는 삶을 함께 누릴 수 있기를 소망한다.



인간의 정신이 번성하는 데 중요한 세 가지 핵심 원칙


1. 인간은 본래 서로 다르고 다양하다.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관심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개인화하라.


2.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호기심이 많다. 

 항상 결과가 미리 정해져 있지 않은 개방형 학습 경험을 허용하라.


3. 인간의 창의성이 문화와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다. 

 발산적 사고와 문제 해결을 장려하라.



교육의 죽음의 계곡을 벗어나기 위한 Ken Robinson 경의 제안


1. 개인 맞춤형 교육

 획일적인 접근 방식이 모든 학생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


2. 문화 변화

 산업적 교육 모델에서 보다 유기적이고 개인화된 교육 모델로 전환


3. 교사 역량 강화

 교사에게 교육 방법을 혁신하고 조정할 수 있는 자유와 지원 제공


4. 학생 참여

 학생들의 흥미와 열정을 사로잡는 학습 환경 조성


5. 지능에 대한 더 넓은 관점 수용

 기존의 학업적 척도를 넘어 다양한 형태의 지능을 인정



*생성형 AI 서비스인 Perplexity에 의한 영상 내용 설명


Sir Ken Robinson, in his thought-provoking talk, outlines three key principles crucial for the human mind to flourish and how current education systems often work against these principles. He uses the metaphor of "education's death valley" to describe the current state of many education systems and offers insights on how to escape it:


Principle 1: Human Diversity

Robinson emphasizes that humans are naturally different and diverse. However, many education systems tend to promote conformity and standardization. To escape this aspect of the "death valley", we should:  

Recognize and celebrate individual talents and aptitudes

Personalize education to cater to diverse learning styles and interests

Move away from a one-size-fits-all approach to teaching and assessment


Principle 2: Curiosity

Children are naturally curious, but many educational practices can stifle this innate trait. To nurture curiosity:  

Encourage questioning and exploration

Create learning environments that stimulate imagination and creativity

Allow for open-ended learning experiences that don't always have predetermined outcomes


Principle 3: Human Creativity

Robinson argues that human creativity is the engine of our cultural and economic growth. Yet, many education systems prioritize conformity over creativity. To foster creativity:  

Integrate arts and creative subjects into the core curriculum

Encourage divergent thinking and problem-solving

Value and reward creative expression alongside academic achievement


Implementing Change

To escape education's death valley, Robinson suggests:  


1. Personalize education

: Recognize that one-size-fits-all approaches don't work for all students


2. Change the culture

: Move from an industrial model of education to one that is more organic and personalized


3. Empower teachers

: Give educators the freedom and support to innovate and adapt their teaching methods


4. Engage students

: Create learning environments that captivate students' interests and passions


5. Embrace a broader view of intelligence

: Recognize multiple forms of intelligence beyond traditional academic measures


By implementing these principles and strategies, Robinson believes we can transform education from a standardized, test-driven system to one that truly nurtures human potential and creativity, effectively escaping the "death valley" of current educational practices.


공동 주도성이 궁금하다면?

https://brunch.co.kr/@infjack/122


작가의 이전글 선생님은 어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