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자동차 검사
최근, 현대차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자동차 결함을 검사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투자를 했다는 기사를 볼 수 있었는데요, 바로 이 이스라엘 기업이 유브이아이(UVEYE)입니다.
유브이아이는 현대차 뿐만 아니라 혼다, 도요타, 볼보 등의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들과도 제휴를 맺었습니다.
이렇게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들의 관심과 투자를 받고 있는 UVEYE는 대체 어떤 기업일까요?
<회사 로고>
UVEYE는 자동차 검사 측정 장비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검사 라고 하면, 자동차 검사소에 다양한 도구와 시설 및 장비들이 즐비해 있고, 엔지니어분들이 계시는 모습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UVEYE 는 이런 기존의 자동차 검사과정에 AI와 딥 러닝 기술을 적용시켜, 더 신속하고 정확한 차량검사를 지원합니다.
이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라인을 보며 유브이아이의 기술과 미래 자동차 검사시설의 모습을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유브이아이의 3가지 대표 제품
Helios
헬리오스 제품은 undercarriage inspection 기능, 즉 차량 아래 단면 검사를 수행합니다.
발판처럼 땅에 탑재되어 있으며 차량이 그 위를 지나가게 되면, 차량의 아랫면을 스캔(scan)합니다.
형광등 처럼 생긴 헬리오스 제품...
제품의 기본 스펙으로는 5개의 카메라 탑재되어 있으며, 차 축당 30톤을 견딜수 있고 30km/h의 속도로까지 지나가는 자동차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Atlas
아틀라스 제품은 차량의 360도를 검사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차량을 전체적으로 스캔하여 결함과 잠재된 위험요소를 분석하는 시스템입니다.
미래의 우주공간으로 들어가는 듯한 의문의 차
둥근 원형 형태로 내부를 차량이 지나가게 되면서 검사과정이 이뤄집니다.
시속 15km까지 지나가는 차량의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찍힌 사진에 결함수를 나타내주고 손쉽게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자동차 마지막 검사단계나 렌탈 서비스, 운전면허 학원 같은 곳에 응용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Artemis
아르테미스는 타이어 검사 장비 입니다.
2가지 앵글로 타이어 측면과 트레드(Tread) 부분을 각각 스캔합니다.
< 아르테미스 >
찍힌 타이어의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나게 되며, 각 타이어의 문제점과 잠재요인들을 분석하여 보여줍니다.
압력 및 크기의 정보, 타이어 브랜드까지 나타내 줍니다
검사하는데 단 몇초면 충분하고, 시속 30km 로 달리는 차량까지도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늘은 자동차 검사 분야 유망주 UVEYE 기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멀지 않은 미래에는, 사람 한 명이 몇 천대의 지나가는 차량을 앉아서 검사하겠다는 상상이 들기도 했습니다.
생산시간 만큼 중요한 것이 검사시간인데요, 이러한 검사시간을 대폭 줄이고 혁신적인 검사 플랫폼을 제공할 기업으로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