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석 Nov 29. 2024

투자 단계에 맞춰 취업 전략 세우기

신한 커리어업 강연 회고

최근 신한 커리어업에서 디자이너 인턴분들 대상으로 강연을 하게 되었다. 이번 강연은 UIUX / 프로덕트 디자이너 취준생분들과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선배 디자이너분들 앞에서 진행한 첫 경험이었으며, 나에게 있어 큰 도전이었다.


강연 섭외가 들어왔을 때, 처음에는 두려움이 앞섰다. 아직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근무한 지 1년도 되지 않았기에, 강연을 듣는 사람들의 소중한 시간과 맞바꿔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구심이 들었다. 하지만 내가 경험한 스타트업에서 배움과 관점을 공유한다면, 연차와 무관하게 충분히 의미 있는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고 강연 섭외에 응하게 되었다.




강연 섭외 목적

인턴분들에게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시각 공유


강연 목적은 인턴분들에게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취업 혹한기 속에서 "취업을 단순한 목표가 아닌, 자신의 장기적인 커리어 설계 과정의 한 단계로 바라보라"는 관점을 전달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스타트업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근무하며 얻은 경험과 인사이트를 중심으로 강연 내용을 구성했다.


강연에서 핵심적으로 제안한 전략은 '스타트업 투자 라운드에 따른 가치 파악'이었다. 각 단계에서 배울 수 있는 경험을 분석하고, 자신의 목표에 맞는 라운드와 기업을 선택하도록 돕는 것이었다.


이해를 위해 스타트업 투자 라운드를 간단하게 소개해 보면, 스타트업은 SEED~Series C를 거쳐 IPO/M&A 단계까지 나뉘며, 각 단계는 고유한 특징과 가치를 제공한다.

간단하게 시리즈별 특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SEED

창업 초기로, 서비스 생존을 최우선 과제로 두는 시기. 체계는 부족하지만 다양한 시도를 통해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 (현재 내가 근무 중인 기업은 SEED 단계에 있다.)



Series A

초기 검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성장을 위해 자금을 유치하는 단계. 서비스의 체계가 잡히기 시작하며, SEED 단계보다 뾰족한 시도를 더 많이 수행한다.



Series B

탄탄한 사업 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인정받은 단계. 분업이 시작되며, 산업군과 시장에 기여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Series C / IPO(상장), M&A(인수합병)

대규모 확장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며, 명확한 분업과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기 해당 단계에서 기업이 계속해서 성장하게 되면 IPO/M&A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간단하게 살펴보았듯 각 투자 라운드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취업 전략을 세울 때 다양한 회사들의 라운드와 상황을 고려해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익히 알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단순히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각 단계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분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투자 라운드와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다는 것은, 그 안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 또한 다르다는 의미다.


다양한 투자 라운드의 특징과 가치를 바탕으로 내가 제안한 방법은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는 것이었다.

1. 이 기업에서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
2. 내가 이 기업에 왜 가고 싶은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명확히 내리면, 자연스럽게 현재 자신의 상황, 목표, 그리고 커리어 방향성에 따라 원하는 가치를 정의할 수 있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이 어떤 투자 라운드에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선택을 할 수 있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면, 목표가 디자이너 강사가 되는 것이라면, 시기별로 다음과 같은 가치를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20대: 탐색과 성장

가고 싶은 기업: Series A 단계의 스타트업

이 기업에서 얻을 수 있는 것: 창업 초기 경험, 다양한 업무 경험과 빠른 성장      

왜 가고 싶은가: 강사는 폭넓은 지식과 다양한 인사이트가 필요하기에 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한 스펙트럼을 넓힌다. 또, 창업 초기 기업에서의 경험은 강사로서 독립할 때 중요한 밑바탕이 된다.      


30대: 전문성 구축과 방향 설정

가고 싶은 기업: Series B/C 단계의 에듀테크 기업

이 기업에서 얻을 수 있는 것: 체계적인 조직 문화 경험, 산업군 전문성과 디자인 역량 강화  

왜 가고 싶은가: 강사로서의 준비를 위해 에듀테크 기업의 운영 방식을 배우고, 체계적인 조직에서의 경험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각 투자 라운드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물론 목표, 얻고자 하는 가치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중요한 것은 자문하는 태도!


이와 같은 관점으로 각 투자 라운드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분석하고, 자신의 목표와 상황에 맞는 기업을 선택하면 보다 명확한 커리어 설계가 가능하다. 이러한 접근은 취업이 단순한 목표가 아닌, 디자이너로서 장기적인 방향성과 성장을 위한 디딤돌로 삼을 수 있게 해 준다.


결국, 내가 강조하고자 했던 핵심은 "취업을 인생의 긴 여정 속에서 한 단계로 바라보라"는 것이었다. 우리가 각자 가진 가치와 목표를 중심으로 기업과 커리어를 설계해 나갈 때, 단순히 취업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넘어선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과 경험을 공유하게 됐다.




강연 회고

강연 준비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강연 섭외 목적에 맞춰 전달할 내용을 기획하고, 나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정리해 시각화한 뒤 말로 전달하는 과정은 새로운 도전이었다.


특히 처음 하는 경험이었기에, 내 생각과 인사이트가 무시되거나 비판받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있었다. 그러나 준비 과정에서, 강연도 글쓰기와 마찬가지로 비판을 감수할 자세로 임해야 더 좋은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과감하게 나의 생각과 경험을 풀어냈다.


그 결과, 강연 전후로 받은 피드백을 통해 내 생각이 옳은지 그른지를 생각하며 주저하기보다는, 솔직하게 내가 겪었던 과정과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것이 더 좋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란 것을 느끼게 되었다.

:)


특히 나만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로 환원해 전달하는 과정이 매우 뿌듯했다. 내가 추구하는 가치와 결이 맞다는 생각도 들었고, 시간이 지나면 나의 경험과 인사이트가 강연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가치를 전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생각은 앞으로도 꾸준히 고민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성장해야겠다는 동기부여로 이어지게 된 값진 경험이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