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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화소 Mar 21. 2024

콘텐츠 마케팅 스터디 노트(240318-20/10)

광고 디자인

01_광고디자인이란?

01. 광고디자인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소비자

1) 광고

- 세상에 널리 알림, 또는 그런 일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 활동

2) 사전적 정의

- 지면 광고뿐만 아니라 매체를 통한 광고 영상처럼 각 매체의 특성에 따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확대하여 주어진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응용 미술 분야

- 광고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목적을 가진 메시지를 전달, 소비자들을 이런 광고를 통해 기업인 ㅏ제품을 기억하게 되며 구매 활동을 통해 소비하게 되는 것

ex)

- 제품 자체가 광고가 될 수 있다(실물 차)

- 비비고 사골곰탕의 패키지 디자인이 딸기 맛 츄파츕스 같다면?: 톤이 맞지 않았을 것, 특성을 잘 담아내야

3) 모바일 광고 종류

- 배너 광고: 광고비 대비 상대적으로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지만 클릭이나 접속율이 높지 않음

- 인터스티셜 광고: 화면을 가득 채우는 전면 광고

> 앱의 종료나 시작, 모바일 중에 가장 큰 사이즈, 큰 사이즈는 스토리텔링을 위해 충분한 공간

- 네이티브 광고: 광고인지 광고가 아닌지 잘 녹아들어있는 광고

> 클릭율 유도가 높음, 광고인 것을 깨닫는다면 소비자가 반감을 가질 수도 있음

- 리워드형 광고: 소비자가 액션을 취했을 때 보상을 주는 광고

> 소비자가 클릭하지 않고 무시하는 경향이 늘어날 수 있음

- 보상형 비디오 광고

> 어플을 사용할 때 필요한 쿠폰이나 코인을 제공,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을 수 있음

-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

> 광고에 나온 서비스나 제품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의 경우에 효과적인 광고

- 인비디오 광고

> 최근 가장 주목받는 광고

- 플레이어블 광고

>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어떤 식으로 게임을 하게 되는지 직접적으로 광고

> 소비자가 게임 시뮬레이션 하게 해 사용을 유도

- 다이내믹 리마켓팅 광고

> 오른쪽에 배너로 뜨는, 관심이 있던 망설이던 제품이 주로 뜨게 됨

> 전환율이 조금 더 높을 수 있음

> 고객이 둘러 본 제품을 다시 한 번 보여주었기 때문에 구매 확률이 올라감

4) 광고 구성 요소

헤드라인: 가장 주요가 되는 카피

서브헤드: 헤드라인 보조 설명, 바디 카피의 핵심 문구

캐치프레이즈: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캠페인성 문구, 슬로건

바디카피: 광고의 구체적 내용을 전달하는 문구

캡션: 제품이나 기업 등의 심벌 마크, 로고 등

5) 프로모션 배너 종류

- 모바일 띠배너: 가장 대표적 형식

- 모바일 앱배너: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

- 모바일 앱 풀스크린 배너, 앱 팝업 배너: 스크린 화면을 많이 차지하고 활용도가 높음


02. 광고 효과 향상 가능한 법칙: 좋은 광고 vs 나쁜 광고

1) 다채로운 광고 이미지를 만들어라

-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품의 첫인상을 90초 안에 판단

> 특히 색에 영향을 많이 받음

2)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하라

- 소비자의 시선 끌기에 용이

> 더 많은 클릭, 전환율 유도

3)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줘라

4) 기억할만한 기호를 사용해라

ex) 단순한 그래프 끝부분에 강조 V 표시

5) 10가지의 특징 중 1가지에 집중해라

- 공간은 한정, 비우는 것의 중요성

ex) 해리포터 - 안경과 번개

- 단순한 장치만으로도 매혹할 수 있음

6) 정리정돈을 잘하자

-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제대로 잘 정렬할 것

7)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분리하고 강조

- 배경과 레이아웃, 색, 선 등

- 단순하지만 광고 효과를 불러일으키기 가능한 팁

8) 리듬감

- 실루엣에 리듬감을 줘서 한 눈에 보게 하는 효과

ex) 꽝과 벤을 크게 둬서 리듬감

ex) 글씨의 높낮이를 다르게 해서 리듬감

9) 믹스 매치

ex) 긁직하고 볼드한 글씨체와 얇고 흘려 쓴 필기체

10) 포인트 컬러

11) 변형

- 텍스트를 조금 변형하여 일러스트감 가미

12) 재질감

- 제품이 가진 느낌을 한층 더 강조


03. 디자인 시 참고사항

1) 폰트 저작권 확인하기

- 라이선스 요약표

- dafont

> 100% free

- pixabay

- unsplash


- 크라우드픽

- 게티이미지뱅크

- shutterstock

- 핀터레스트에 타이틀 디자인으로 검색

- 비핸스에서 패키지

- 노트폴리오


04. 현직자에게 배우는 실무 프로세스

1) 광고 기획 및 집행

2) 프로모션 광고 프로세스

- 기획안 파악하기 -> 컨셉 설정하기 -> 컨셉에 맞는 무드보드 제작하기 -> 1차 스케치하기 -> 프로모션 KEY VISUAL 제작하기 -> KEY VISUAL 확장하기

> 무드보드: 말로 하지 않고 이미지로 봤을 때 다 이해가 되는(어떤 느낌, 분위기, 이미지, 폰트 등)

> 시안 작업 = 1차 스케치

> 키 비주얼: 광고 자체가 다양한 매체로 확장이 되기 때문에 이게 어떻게 표출될 건지 만드는 게 중요




02_프로모션디자인을 위한 타이틀디자인(1)

01. 그레이디언트 효과

1) 색의 단계에 따라 색조의 명도가 조금씩 변화하는 것

- 좌우 그레이디언트, 반짝이는 그레이디언트, 그레이디언트 + 재질감, 그레이디언트 + 재질감 마스킹

- 폰트: 에스코어 드림, 카페24

- 브랜드 컬러 잘 활용하기

- 반짝이는 그레이디언트

> 맞닿게 조정, 드래그로 조절

- 재질감

> 픽셀화에서 점묘화 또는 그레인 효과

- 재질감 마스킹

> 대지에 그레이디언트로 투명 막과 함께 적용해서 색감 더 주기


02. 그림자 효과

1) 그림자를 생성하여 입체감을 부여

- 스타일화에서 내부 광선(컬러를 어두운 컬러로), 흐림 효과 조정하기

- 글자에 그림자 효과를 줄 때는 미세한 조정이 필요

- 지정된 거리를 0으로 해서 글씨에서 진한 그림자가 퍼져 나가게


03. 리플렉션 효과

- 그레이디언트

> 하나를 복사해서 반대편으로 드래그해 내리기

> 불투명도 잘 적용해서 자연스럽게

- 자유 변형 도구

> 쭉 늘려서 빛이 퍼지는 느낌으로

- 기울기

> 기울기를 누르고 SHIFT 한 채로 기울기 조절


04. 텍스처 효과

1) 마스킹 + 디테일링

- 텍스트와 그런지 이미지 선택 -> 마스크

- 이미지 추적, 확장, 흰색 컬러 i 누른 후 삭제 

> 텍스트 옆 너무 정갈한 부분에 자연스러운 연출

2) 배경 텍스처링

- 이미지로 배경 넣기

- 헤드 카피 내부 광선으로 압 준 효과 내기


05. 프로모션 타이틀 디자인

1) 글자 마우스 우 클릭, 기울기(위로, 오른쪽으로)

- 기울기 정도 맞추기 중요

- 경사와 엠보스 값 크게

- 그레이디언트 주기

-'배송'에는 내부로 로켓 글자색과 유사한 광선 넣기

2) 효과 만들기

- 검은 배경에 브러쉬를 크게 해서 한 번 찍고 ctrl t 한 다음 가로로 길게 조절

- 몇 번 더 조정해서 빛이 퍼져나가는 효과로 만들기

- 작업하던 레이어 원래 창으로 가져가서 선형 닷지 누르기

- 별처럼 퍼지는 느낌

> 하나 만들어서 복사, 돌려서 여러 개 붙이기




03_프로모션 디자인 위한 타이틀 디자인(2)

01. 네온사인효과

- 경사와 엠보스

- 윤곽선

- 내부 그림자, 내부 광선

- 드롭 섀도

- 혼합 옵션에서 선형 번


02. 겹쳐지는 텍스트 효과

1) 다 복사해서 한 글자(남기기로 한 글자)만 남기기

ex) 쇼/핑/혜/택/을 ...

2) 본문 카피 자간 줄이고 딴딴해 보이게

3) 글자 겹침 효과

- 검은색 바 만들어서 그라데이션 주고 글자 사이에 넣기


03. 글리치 효과

1) 파격특가 글리치

- 두 개로 만들어서 고급 개체로 변환

- R만 빼고 GB 해제 / R만 빼고 GB 활성화

- 그 뒤에 하나를 옆으로 옮겨서 글리치 느낌

- 두 개를 묶어서 병합, 그리고 다시 복사

- 사각형 툴로 글리치 원하는 부분 클릭

- 벡터 마스크 추가

- 필터 픽셀화 메조 틴트, 픽셀화

- 클릭하지 않은 부분을 반복, 그 후에 전에 한 거 반대편으로 움직이기


04. 3D효과

1) MAGMA

- 아래 부채꼴로 모양 잡기

- 아웃라인 주고 자유 변형으로 원근감

- 그 상태에서 아래 부채꼴 한 번 더

- 그림자 하나 더 만들어서 블렌드, 지정된 거리 효과 주기

- 위치 조정해서 뒤 그림자 부피 줄이기

- 퍼져나가는 효과를 위해 하나 더 복사해서 지정 거리 조정, 위치와 크기 곱하기로




04_프로모션디자인_키비주얼 디자인[기초]

01. KEY VISUAL이란? 기획안 파악하기

1) 핵심 장면, 핵심 그림

- 다른 매체로 확장이 될 때 유용하도록 잘 짜야 함

2) 기획안 파악하기

- 프로모션 목적

- 프로모션 목표

- 프로모션 대상

- 프로모션 혜택

- 프로모션 혜택 제공 방법

- 프로모션 기간

- 프로모션 디바이스


02. 컨셉 설정, 무드보드 제작, 1차 스케치하기

1) 고딕체, 제품 연출 사진, 화면은 블러

2) 러프 스케치


03. 프로모션 디자인 KEY VISUAL 제작하기(1)

1) 하이패스 3.0 -> 조금 더 선명하게

2) 명도와 대비 조절

3) 브러쉬 어두운 영역으로 설정, 어두운 부분은 어둡게

- 자연스럽게 하는 게 제일 중요!




05_프로모션_키비주얼 디자인[심화]_1편

01. KEY VISUAL이란? 기획안 파악하기, 컨셉 설정하기

1) 먼저 체크할 건 프로모션 이유!(왜 이벤트를 진행하는지)

2) 클라이언트의 무드 분위기 파악할 것


02. 컨셉에 맞는 무드보드 제작하기: 참고사이트(핀터레스트, 구글, 눈누 등)

1) 세리프가 꺾인 느낌: 고급스러움에 가까움

2) calligrahpy x / serif o

3) 소비자에게 가독성을 높여야 하기 때문에 잘 읽을 수 있는 걸로

4) 색감 및 크리스마스 분위기

- 픽사베이

- 핀터레스트

- 빨간 장식처럼 캐주얼한 느낌보다는 금색 장식으로

- luxury font

> 필수적으로 잘 보이는가에 대한 것도 확인해야 함

- holiday design


03. 1차 스케치하기

1) 어떤 요소를 넣을지 내가 알게만 확실히!

2) 무드보드를 참고해서 시안을 여러 개 짜기

3) 소재나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구성하기

예시




06_프로모션_키비주얼 디자인[심화]_2편

01. 무드보드를 참고하여 디자인 구체화하기


02. 타이포 퀄리티 높히기

1) i 위에 점을 마름모로 바꾸고 필기체처럼 연장

2) 리듬감을 줘서 글자 배치하기

3) 세로로 더 얇게 하거나 크기를 조절하기

4) 세로 획 세리프를 더 추가하기

5) 세부적으로 추가하는 건 펜툴로 그리거나 도형 깎기 / 브러쉬 등

- 정해진 건 x


03. 사진 보정하기

1) 뒤 배경이 어둡다면 제품이 잘 보이게 명도와 대비 주기

2) 곡선을 통해 밝은 부분을 밝게, 어두운 부분을 어둡게(너무 많이 x)

3) 레벨로 세부 조정

4) 색조는 제품 본래 컬러를 가져가기 위해 건드리지 않기

5) 레이어 복사 -> 하이패스로 오버레이


04. 배경과 제품 합성하기

1) 페더

- 주변 테두리를 흐리게 날리는 효과

- 누끼를 대강 딴 효과와 비슷하게 구성 가능

2) 실제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잔 밑 그림자 주기

- 가우시안 흐림으로 자연스럽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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