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1)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 친구의 콘텐츠를 보며 광고도 접하게 되는 형식
광고 디자인 진행 과정
1) 기획안 공유 & 논의
2) 무드보드 & 러프 디자인 작업
- 느낌을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한 정도로만
3) 디자인 제작
1) 작업 전, 기획서 분석 과정은 필수!
2) 기획 의도를 파악하여 디자인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해
- 상대방을 설득하는 디자인! 논리와 근거가 필수적
3) 100% 완성된 기획 상태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
- 기획 방향성 수정으로 중간에 갑자기 다시 작업하는 사태 발생 x
4) 기획서에서 찾아내야 하는 것
- 가설
- 목표
- 결과
5)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이유
6) 해당 내용들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기획자에게 질문!
예시
7)
작성된 카피는 마음껏 질문한 수 있따란 내용을 전달하기 적합한가?
마음껏 질문할 수 있다는 내용을 전하는데 일러스트가 효과적인가?
기획안에 사용된 일러스트는 질문에 대한 경험과 연관성이 높은가?
8)
실제 매칭 과정을 보여주는 이유 > 사실감과 생동감으로 광고의 설득력을 높여주기 위해?
지금 신청하면 에어팟 증정의 독특한 형태 강조가 메인 메시지를 저해할 가능성
9)
1)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 전, 정보의 위계를 파악할 것!
- 정방형 틀 속에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 될 수 있도록 개체들의 중요도를 나눠보기
2) 광고 톤 설정
- 타겟 대상의 특성에 맞는, 기획안이 의도한 비주얼 스타일 & 감정 잡아내기
3) 무드보드 & 스타일 결정
- 대략적인 광고의 톤을 설정하는 느낌
4) 중요도 분석하기
- 무드 톤 맞추기
5) 광고 라이브러리로 검색해서 래퍼런스 보기
6) 인스타 보면서 스크랩하는 습관
7) 하루 아에 디자인이 완료되어야 할 때
- 참고자료 미리미리, 어디든 적용하기 좋은 레이아웃 + 소재
8) 기획안에 넣고자 하는 요소가 너무 많을 때
- 다 만들되 최종본이 아닌 방향성을 바꾸기 위한 수단으로
예시
1) 광고 소재의 정량적 지표를 이해하기 위해 언어를 알 것
용어
1) 분석하는 방법
2) 최종 예시 분석
1) 타이포그래피 - 활자를 정해진 영역 속에서 배치 및 나열하여 목적에 부합하도록 디자인하는 것
-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표현
- 디자인 요소로서 전체적인 무드와 톤 전달
- 같은 내용이라도 전달하는 감정이 글자의 형태에 따라 달라짐
2) 고딕체
- 기계적인, 단단한, 심플한 느낌
- 정보전달에 효과적인 중립적인 느낌으로 어디든 잘 어울림
3) 명조체
- 글자의 돌출된 획인 세리프가 포함된 서체
- 감정과 부드러움, 감성적인 분위기에 어울림
4) 디스플레이
- 장식적 색채가 강한 꾸밈용 서체
- 제목이나 헤드라인 등 시선을 한 눈에 끌어야 할 때, 분위기를 잡을 때
5) 사용처별 타이포그래피 분류
6) 고딕 명조 디스플레이 예시
7) 본문 텍스트 위계 맞추기
8) 로고나 부가적인 내용으로 중요하지 않은 건 힘을 빼기
9) 그리드
- 상하좌우 60의 여백 주기
- 작은 사각형 만들기
- 맞춰서 위치 조정
10) CTA 예시
11) 하단 문구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CTA
1) 눈누
2) 네이버 나눔 손글씨
3) 구글 폰트
4) dafont
5) Adobe font
6) 고딕체 추천
- 산돌 고딕 네오1, 산돌 격동고딕2, 산돌 네모니2, 산돌 그레타산스
- 지마켓 산스, Pretendard, 나눔스퀘어, S-Core 드림
- 본문에 쓰기 유용
7) 명조체 추천
- 산돌 명조 네오1, 산돌 제비2, 산돌 정체, 국대떡볶이체, kopubworld바탕, 아리따부리체, 나눔명조
8) 손글씨
- 나눔손글씨펜, 더페이스샵 잉크립튀드, 미생체, 제주한라산체
9) 영문 폰트
- 숫자나 영문은 영문 폰트를 사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
2) 상자 - 상하좌우 여백 비슷하게 조정하기
3) 기울이기 - 변형에서 기울이기
4) 블렌드 - 오브젝트에서 블렌드로 그림자, 옵션으로 지정된 단계 조정
5) 곡선 위에 선 - 곡선 먼저 그리고 t 누른 다음 커서 클릭해서 글 작성
6) 가위 도구 사용해서 필요하지 않은 선분 잘라내기
7) 패스 상의 문자
- 효과를 적용해서 글자 정렬 조정 가능
8) 펜 툴로 두 선분 연결해서 리본 만들기
- 원본을 살려두고 꺼내서 작업하는 게 중요!!!
9) 글자 사이 글자
- 먼저 행간 벌리기
> 단축키: 알트 누르고 위 아래
10) 불투명도로 마스크 주기
- 하얀색 네모로 보여줄 텍스트 부분 보여주기
11) 채팅창
- 상, 하, 좌를 맞추는 게 제일 중요
- 우측 여백 영역은 1.5배 정도만 주기
12) 큰따옴표
- 꼭 그대로 폰트를 사용하기 보다 다른 걸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음
13) 인용구
- 사각형에 따옴표 넣고, 펜 툴로 양쪽에 점 찍은 다음 점과 점 사이 선 지우기
- 직접 선택 툴로 사이 여백 맞추기
14) 3d에 글자
- 글자를 심볼로 먼저 등록
- 원기둥 글자
> 원기둥 만들려면 가로로 긴 직사각형 만들어서 돌리기
- 심볼 넣어서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
- 모양으로 확장
축 중심 회전으로
1) 글자 쏠림 현상 x
2) 그리드가 무조건 지켜야 하는 건 아님
- 그리드를 지키고도 어색할 수 있음
- 그리드 안에서 적당히 균형을 맞추는 게 중요
3) 하단에 간단한 도형으로 여백 채우기
1) 사진만이 줄 수 있는 사실감과 현실감은 타 소재보다 강함
- 특히 고관여 제품을 설득할 때 효과적
2) sns에서 사용하는 주된 사진
- 브랜드 에셋으로 소속된 사진
- 스톡 이미지
- 목업 이미지
3) 브랜드 에셋
- 브랜드의 톤에 맞춰서 정제되어 있어서 많이 편집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
4) 스톡 이미지
- 원하는 이미지를 얻어내는 게 어렵거나 퀄리티가 낮은 경우가 있음
5) 목업 이미지
- 제품에 현실감과 사실감을 얹어줌
- 정말 원하는 제품의 완벽한 목업을 찾는 건 어려움
직접 발품을 팔아서 좋은 소스를 찾아보자!
1) unsplash
- 고퀄리티, 현장감 높은, 해외 느낌, 무료
2) freepik
- 다양한, 설정된 듯한, 무료+유료
3) pixabay
- 다양한, 디자인 활용도가 높은, 옛 느낌의
4) 게티이미지뱅크
- 설정된 듯한, 한국적인, 광범위한, 유료
1) 너무 작위적인 연출 이미지 x
2) 브랜드나 광고 제품에 맞게 설정하는 것 > 톤, 통일성 맞추기!
3) 고급 필터 적
1) 위 상태에서 자동 선택 브러쉬
2) 세밀한 부분은 직접 브러쉬로
3) 원본의 채도를 해치지는 않을 정도로 다듬기
4) rgb 컬러 채널에서 레벌 조정 후 누끼 따기
- 컨트롤 누른 상태에서 다시 ctrl shift i
- 다시 rgb 누르고 레이어 창 누른다음 ctrl z
1) 시선이나 방향성에 맞춰서 잘 배치해야
- 사람 얼굴이 나온 것을 좌우 반전하는 것은 지양
2) 개체가 누워있는 것처럼 그림자를 줄 때 드롭 섀도
1) 고급개체로 따로 저장하면 수정 가능
2) 복사를 통해 새 고급 개체 만들기
4) 하나의 광고 세트엔 1가지 스타일만
- 몸통 아랫 부분 + 뚜껑 부분 만들고 연한 부분 만들기 위해 ctrl shift v로 하나씩 더 만들기
- 리본을 만들 때는 면으로 x 선으로 두께 크게 주기
- 클리핑 마스크로 조절해서 리본 입체감 만들기
- alt를 누르고 조절하면 상하 혹은 좌우만 조절
- 행으로 벽돌형
- 폭과 높이 60
- 패턴으로 추가하기
- 윈도우에 견본
- 옷 형태 ctrl shift v로 그대로 복사
- 정돈에서 뒤로 보내기로 위치 조절
- 패턴 삽입
- 클리핑 마스크
- 위치 조절하고 투명도에서 필터 조절
- 부가적인 내용은 작게
- 주요한 부분만 크게 정렬
- 직접 선택으로 개체 복사 및 ctrl shift v
> 투명도에 마스크, 하얀색으로 보일 부분 조정
- 핸드폰으로 실제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