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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화소 Apr 05. 2024

콘텐츠 마케팅 스터디 노트(240401-04/14)

온드 미디어 운영 /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


05_페이드 미디어 콘텐츠

01. 페이스북과 구글 광고의 이해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인생의 크고 작은 사건을 모두 업로드, 공유

- 브랜드를 찾아보거나 셀럽 팔로우(흥미, 가치관, 관심사 등)

2) 구글

- 잠재 고객에게 접근 가능하도록 정보 제공

- 키워드 광고 집행 가능


02.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 목표와 타겟 설정 방법

1) 

- 목표 설정

-> 캠페인 목표 선택 (인지도 / 관심 유도 / 전환)

>> 관심 유도: 좋아요 등 참여형

- 타겟 설정

> 바이어 페르소나 설정(핵심 고객 페르소나)

>> 나이, 성별, 직업, 경제력, 서비스 사용 목적 사용 커뮤니티, 관심사, 소비 태도, 가치관

- 타겟 확인 팁

> 성별, 나이대 확인 가능

> 모바일/데스크탑 나눠서 확인 가능


03.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 타겟의 pain-point와 solution

1) 문제 & 해결책

도표, 그래프 - 네이버

- 구글

> 키워드의 수치 값을 보며 언제 시기상 좋을지 결정


04.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 a/b 테스트

1) 소재 a/b

- 집단에게 임의로 보여주고 어느 게 반응이 더 좋은지

2) 타겟 a/b

- 다른 집단에게 동일한 광고 소재

3) 필요한 이유

- 데이터 기반 광고 소재 집행 필요

> 어떤 반응을 할지 확인하고 대응

4) a/b 테스트를 하려면

5) 예시

- 같은 소재라도 워딩이나 디자인을 바꿔서 가설 검증 확인이 중요!


05.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 카피와 비주얼

1) 바로 후킹이 되어야 - 두괄식!

- 첫 번째에 중요한 걸 바로

> 하이라이트나 궁금증 유발 부분을 예고, 프리뷰로

2)  카피 작성법

- 첫번째는 타겟, 두번째는 문제점을 언

- 효익: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곧바로 말하기

3) 예시

- 타깃, 문제점 언급

4) 비주얼 구상법

-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 아이캐칭 이미지

- 저작권 확인 필수

5) 브랜드 이미지 소스

- 브랜드 소유, 개인 소유, 무료 및 유료 이미지, 인스타그램 유저(사용시 꼭 승인 필요)

예시)


06. 광고 프레임 워크와 검수, 확장영역

1) 스크립트: 3~4줄 이하

- 광고 소재 보충, 아이캐칭 워딩

- 해시태그, 이모티콘으로 아이캐칭 유도

2) 광고 소재: 핵심 메시지

3) CTA: 간결, 심플, 핵심 전달, 클릭 유도

4) 검수

- 오탈자

- 타겟 입장에서 흥미 검수

- 텍스트와 이미지 연결성 감안

- 예상되는 리스크 검토 수정(욕설, 정치, 젠더이슈)

5) 테스크 발행

6) 확장 영역

- 계정/랜딩되는 웹/앱 페이지가 신뢰도에 큰 영향

- 어느 정도 콘텐츠가 구비되어 있어야


07. 스토리보드 작성 방법

1) 콘텐츠 제작 전 모습 그리는 용도

2) 기획자 - 광고주간 커뮤니케이션 용도

3) 기획자가 제작자에게 작업을 요청하는 용도

4) 원하는 바를 확실히 표현해 전달하는 게 중요

5) 개요

6) 콘텐츠 썸네일

7) 텍스트 내용

8) 영상 개요

- 작업이 오래 걸리고 수정도 어려워서 요청 사항을 명확히 하는 게 중요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중요시




06_페이스북 광고소재

01. 동영상 광고의 필수조건과 형태

1) 페이스북 알고리즘

- 광고 비용 X 유저들이 반응하는 정도(캠페인 목적 달성 예상치) + 유저들의 반응

2) 필수조건 

- 15세동(15초 세로 동영상)

- 앞으로 지속적으로 강조할 만한 내용의 소재

- 움직이지 않는다며 취급 X

- 중요하고 임팩트 있는 내용 짧게

- 주의 지속 시간

3) 3가지 구성요소

4) 형태 종류

- 4:5, 9:16 주된 형태


02. 이미지 광고의 필수 조건과 형태

1) 단컷 이미지

2) 슬라이드형

3) 컬렉션형

4) 스토리형

5) 아이캐칭

- 레이아웃, 컬러, 이미지, 폰트

- 컬러

예시 1

> 시야가 탁 트인 1번 이미지가 아이캐칭에 더 유리

예시 2

> 밝은 이미지인 1, 피로도가 낮고 안정적인 1이 클릭수가 더 많았음

예시 3

> 명확한 피사체가 클릭을 불러일으킨다


03.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와 광고 비승인 사례

1) 광고 라이브러리

2) 광고 비승인 사례

- 클릭 유도 커튼을 이미지에 가지고 있으면 X

- 과도한 비포/애프터의 경우 X

- 대부분 페이스북/인스타 로고는 X

- 1,2 / 텍스트 비율 20%




07_Google Ads 광고소재

01. 유튜브 동영상 광고 특징

1) 광고 종류

- 계속 시청할 넛지를 5초 이후에


02.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종류

1) 이미지와 반응형

2) 이미지

- 형식과 크기

- 필수적 사이즈

> 모바일

> PC

3) 반응형

4) 단순한 디자인

5) 제품과 서비스가 잘 드러나게

6) 간결 명료


03. 구글 광고 비승인 사례




01_제안서 쓰는 마케터

01. 마케터 필요역량

1) 제안서의 의미

- 이해가 안 돼서 패스가 안 되는 것을 방지하기

2) 포지션이 손상시키는 "너무 창조적"인 옷을 입고 있는 것은 아닌가?

- 기본 전략을 채택, 그것을 개선

-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과, 진부함을 피할 새로운 방법

3) 크리에이티브보다, 큐레이티브

- 단계별로 도표와 그래프를 그려가며 신중하게 준비한 전략이 종종 실행 단계에서 창의성이라는 이름으로 정작 전략은 기술의 구름 속으로 사라져버려 애매해지는 경우가 많다

- 큐레이팅: 여러 정보를 수집, 선별하고 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전파하는 활동

- 창의성은 포지셔닝의 목적에 부합하여 발휘될 때에만 그 가치가 있다


02. 큐레이팅 과정

1)

- 어떤 특징으로 무엇이 흥행했는지 살펴보기

- 성공한 콘텐츠를 왜 소비자가 좋아했는지, 좋아하는지 공감해보기

> 내 스스로만을 기준 삼지 않고, 여러 가지 필드에서 인기 있는 걸 살펴보기

2) 트렌드 큐레이팅 과정

- 발굴 발견 개발!

- 어떻게 이름을 짓는 게 전달에 좋을지 고민하기

- 키워드화의 경우 인지와 전달에 용이

- 제안서의 흐름과 유사


03. 스크럼 & 스프린트

1) 제안서에 대한 오해

- 너무 어려우면 오히려 전달에 좋지 않음

- 자료 자체로는 힘이 없다! > 시사점을 권고하는 연결고리를 맺지 못 하기 때문

- 자료와 정보는 수단! 키 메시지 설정에 중점, 주객전도가 되지 않게 주의

2) 리서치와 디벨롭먼트

- 집중했던 알맹이에서 나와서 흐름이 어떤지 흐트러진 상태에서 보기

- 한 번에 훑어서 보는 게 아닌 수시로 온오프 스위치 조절




02_제안서 프레임 워크

01. 제안서 원패턴화의 장&단점 그리고 추천법

1)

- 어떤 상황인지 그것에 대한 전략을 설명

- 여러 부분 중 성공 핵심 요소 파악하기

2)

- 페인 포인트 분석

- 리스크를 줄인다는 논리의 타당성

- 예상 효과에 대한 부분과 더불어 어떤 것을 달성할지 말하기

- 고객 분석으로 딥 다이브하는 경우도 많음

> 광고주가 더 잘 아는 경향이 있기도 때문에


02. 제안서 프레임 (1) PEST, 4P, 4C

1) 프레임워크: 사물을 생각하는데 사용하는 기본 개념 구조

- 대부분의 경영학자와 컨설턴트가 비즈니스 분석도구로 활용

- 만병통치약은 아님,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님

- 상황이나 목표에 따라 적합한 틀은 조금씩 다름

> 왜 활용하는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어떻게 사용할지

2) PEST 분석

-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 범위가 큼

> 환경 변화가 빠를수록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해야 함

- 자사 고유 능력, 콜라보 가능 업체 등

- POLITICS:  부동산 규제, 한일관계 갈등

- ECONOMY: 경기 침체로 소비력 감소, 취업 시장의 어려움으로 청년 실업률 증가

- SOCIETY: 윤리적 소비 의식 높아짐, 비대면-문화 활성화

- TECHNOLOGY: 대체육 기술 발전, 언택트 배송을 위한 드론/로봇서비스 상용화

3) 4p, 4c 분석


03. 제안서 프레임 (2) 3C, 4C, MCE

1)

- customer

>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고객 니즈가 충분한가?

> 고객의 니즈와 원츠, 인사이트는 무엇인가?

> 고객이 바라는 기업 / 제품 / 서비스는 무엇인가?

- competitor

>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가?

> 경쟁사들의 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 경쟁사와의 유사점, 차별점은 무엇인가?

- company

> 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결이 맞는가?

> 기업 내 집행 가능한 자원이 있는가?

>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서비스가 있는가?

- channel

> 어떤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2) MCE


04. 제안서 프레임 (3) SWOT&TOWS

1) SWOT & TOWS

- 같은 일직선상에 있는 분석 툴

- 회사가 당면한 환경이나 상황 능력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까지

- OPPORTUNITY는 PEST와 유사한 부분이 있음

- 표

-SO: 우리가 가진 장점을 가지고 외부 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WO: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은 불리한 점이 많지만, 전체적인 시장의 환경은 좋은 상태

> 약점을 보완할 것인가? 아니면 포기할 것인가?

> 약점 보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보완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경우 약점 보완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ST: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이용하지만, 시장의 상황은 별로 좋지 않은 상태

>WT: 약점을 최대한 강점으로 살려서 위협을 회피, 위협을 막으려면 어떤 약점을 개선해야 하는가?




03_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01. 과제 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1) RFP

- 흐름을 짤 때 이미 정해져 있는 목차

- 콘티, 영상 등 작업물(ex) 스토리보드 1개 이상 제시, 영상 시안까지 제작 등)


02. 제안 배경 - 깊이 있게 체크하라

- 제안배경, why에 포커싱

- 제안사 사업 목표에 대한 이해

- 어떤 맥락이나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지 알 수 있음

- pr 시작 부분 1~2장으로 정리하는 게 좋은 방법

- 대표님 신년사 & 인터퓨 / 회사 PR 기사 등을 통한 검색

- 반복되는 KEYWORDS: 아이데이션의 좋은 베이스 소재 (EX, 지역상생, 아이위주)

예시


03. 상황 분석 - 타겟 - 1) PAIN POINTS

1) 특정 대상층과 관련된 포인트를 찾아 근거를 붙이는 게 중요

2) fgi

- 특정 대상을 소수 모아 자연스럽게 여러 이야기를 하게 한 뒤 인사이트 수집

- 예시


04. 상황 분석 - 타겟 - 2) PROFILE, PERSONA

-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로 구매 특징도 파악 가능

1) 고객은 나에게 주는 영향 및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

- 관점을 타겟 위주로 전환하여 생각하는 연습을 꾸준히


05. 상황 분석 - 타겟 - 3) PURCHASE JOURNEY

1) 예시 - 사이렌 오더의 시작

- 취소가 안 되는 사이렌 오더 > 새 페인 포인트

- 약점의 개선 방안

2) 예시 - 고3 인터넷 강의 광고 채널


06. 상황 분석 - 시장현황: 거시적, 미시적

1) 예전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x

- 1~2장 정도로 임팩트 있게 분석

2) 환경 분석은 간략하게 중요한 것들 위주로

- 해당 산업 트렌드와 시장현황, 경쟁사와의 마켓쉐어 등 내부 자료를 오히려 ot에서 보여주는 경우도 있음

- 예전보다 고객인사이트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음

- pest, 4c, swot


07. 분석 파트 인사이트 및 콘셉트 도출

1) 컨셉이란 하나의 그릇

- 적절한 컨셉은 그 가치를 높인다

- 차별성과 필요성을 동시에

- 제품의 소구 포인트와 분석 결과로 도출된 needs가 동시에, 교차되어야 함

2) 예시

- 관련된 키워드에서 변형, 합성, 결합


08. 제안서 무한 다듬기

1) 고객 관점 대화

- 내가 설명하는 방식이 불친절해서 고객이 이해하지 못 한 게 아닐까?

- 내 회의 진행 방식이 고압적이어서 아이디어를 말하기 어려워하는 걸까?

2) so what - why so 방식

3) 데이터에서 여러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정리


09.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1)

1) 메가트렌드

2) 마이크로트렌드

- unknown, undefined 등

- 캐릿(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트렌드 미디어)

> mz용어사전, 요즘 뜨는 밈, z세대 최신 근황

- 오픈애즈(인사이트 큐레이션 플랫폼)

> 인사이터들의 콘텐츠, 광고상품들에 대한 이야기, 리포트 자료실


10.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2)

1) 오픈서베이

-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에 큰 역할을 하는 설문조사도 결국 소비자의 시각에서 봐야

- 현재 시장의 니즈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해야 함

2) 메조미디어

- 매체사 월별 리포트

3) 나스미디어

- 월별 상세한 정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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