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드 미디어 운영 /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인생의 크고 작은 사건을 모두 업로드, 공유
- 브랜드를 찾아보거나 셀럽 팔로우(흥미, 가치관, 관심사 등)
2) 구글
- 잠재 고객에게 접근 가능하도록 정보 제공
- 키워드 광고 집행 가능
1)
- 목표 설정
-> 캠페인 목표 선택 (인지도 / 관심 유도 / 전환)
>> 관심 유도: 좋아요 등 참여형
- 타겟 설정
> 바이어 페르소나 설정(핵심 고객 페르소나)
>> 나이, 성별, 직업, 경제력, 서비스 사용 목적 사용 커뮤니티, 관심사, 소비 태도, 가치관
- 타겟 확인 팁
> 성별, 나이대 확인 가능
> 모바일/데스크탑 나눠서 확인 가능
1) 문제 & 해결책
도표, 그래프 - 네이버
- 구글
> 키워드의 수치 값을 보며 언제 시기상 좋을지 결정
1) 소재 a/b
- 집단에게 임의로 보여주고 어느 게 반응이 더 좋은지
2) 타겟 a/b
- 다른 집단에게 동일한 광고 소재
3) 필요한 이유
- 데이터 기반 광고 소재 집행 필요
> 어떤 반응을 할지 확인하고 대응
4) a/b 테스트를 하려면
5) 예시
- 같은 소재라도 워딩이나 디자인을 바꿔서 가설 검증 확인이 중요!
1) 바로 후킹이 되어야 - 두괄식!
- 첫 번째에 중요한 걸 바로
> 하이라이트나 궁금증 유발 부분을 예고, 프리뷰로
2) 카피 작성법
- 첫번째는 타겟, 두번째는 문제점을 언
- 효익: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곧바로 말하기
3) 예시
- 타깃, 문제점 언급
4) 비주얼 구상법
-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 아이캐칭 이미지
- 저작권 확인 필수
5) 브랜드 이미지 소스
- 브랜드 소유, 개인 소유, 무료 및 유료 이미지, 인스타그램 유저(사용시 꼭 승인 필요)
예시)
1) 스크립트: 3~4줄 이하
- 광고 소재 보충, 아이캐칭 워딩
- 해시태그, 이모티콘으로 아이캐칭 유도
2) 광고 소재: 핵심 메시지
3) CTA: 간결, 심플, 핵심 전달, 클릭 유도
4) 검수
- 오탈자
- 타겟 입장에서 흥미 검수
- 텍스트와 이미지 연결성 감안
- 예상되는 리스크 검토 수정(욕설, 정치, 젠더이슈)
5) 테스크 발행
6) 확장 영역
- 계정/랜딩되는 웹/앱 페이지가 신뢰도에 큰 영향
- 어느 정도 콘텐츠가 구비되어 있어야
1) 콘텐츠 제작 전 모습 그리는 용도
2) 기획자 - 광고주간 커뮤니케이션 용도
3) 기획자가 제작자에게 작업을 요청하는 용도
4) 원하는 바를 확실히 표현해 전달하는 게 중요
5) 개요
6) 콘텐츠 썸네일
7) 텍스트 내용
8) 영상 개요
- 작업이 오래 걸리고 수정도 어려워서 요청 사항을 명확히 하는 게 중요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중요시
1) 페이스북 알고리즘
- 광고 비용 X 유저들이 반응하는 정도(캠페인 목적 달성 예상치) + 유저들의 반응
2) 필수조건
- 15세동(15초 세로 동영상)
- 앞으로 지속적으로 강조할 만한 내용의 소재
- 움직이지 않는다며 취급 X
- 중요하고 임팩트 있는 내용 짧게
- 주의 지속 시간
3) 3가지 구성요소
4) 형태 종류
- 4:5, 9:16 주된 형태
1) 단컷 이미지
2) 슬라이드형
3) 컬렉션형
4) 스토리형
5) 아이캐칭
- 레이아웃, 컬러, 이미지, 폰트
- 컬러
예시 1
> 시야가 탁 트인 1번 이미지가 아이캐칭에 더 유리
예시 2
> 밝은 이미지인 1, 피로도가 낮고 안정적인 1이 클릭수가 더 많았음
예시 3
> 명확한 피사체가 클릭을 불러일으킨다
1) 광고 라이브러리
2) 광고 비승인 사례
- 클릭 유도 커튼을 이미지에 가지고 있으면 X
- 과도한 비포/애프터의 경우 X
- 대부분 페이스북/인스타 로고는 X
- 1,2 / 텍스트 비율 20%
1) 광고 종류
- 계속 시청할 넛지를 5초 이후에
1) 이미지와 반응형
2) 이미지
- 형식과 크기
- 필수적 사이즈
> 모바일
> PC
3) 반응형
4) 단순한 디자인
5) 제품과 서비스가 잘 드러나게
6) 간결 명료
1) 제안서의 의미
- 이해가 안 돼서 패스가 안 되는 것을 방지하기
2) 포지션이 손상시키는 "너무 창조적"인 옷을 입고 있는 것은 아닌가?
- 기본 전략을 채택, 그것을 개선
-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과, 진부함을 피할 새로운 방법
3) 크리에이티브보다, 큐레이티브
- 단계별로 도표와 그래프를 그려가며 신중하게 준비한 전략이 종종 실행 단계에서 창의성이라는 이름으로 정작 전략은 기술의 구름 속으로 사라져버려 애매해지는 경우가 많다
- 큐레이팅: 여러 정보를 수집, 선별하고 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전파하는 활동
- 창의성은 포지셔닝의 목적에 부합하여 발휘될 때에만 그 가치가 있다
1)
- 어떤 특징으로 무엇이 흥행했는지 살펴보기
- 성공한 콘텐츠를 왜 소비자가 좋아했는지, 좋아하는지 공감해보기
> 내 스스로만을 기준 삼지 않고, 여러 가지 필드에서 인기 있는 걸 살펴보기
2) 트렌드 큐레이팅 과정
- 발굴 발견 개발!
- 어떻게 이름을 짓는 게 전달에 좋을지 고민하기
- 키워드화의 경우 인지와 전달에 용이
- 제안서의 흐름과 유사
1) 제안서에 대한 오해
- 너무 어려우면 오히려 전달에 좋지 않음
- 자료 자체로는 힘이 없다! > 시사점을 권고하는 연결고리를 맺지 못 하기 때문
- 자료와 정보는 수단! 키 메시지 설정에 중점, 주객전도가 되지 않게 주의
2) 리서치와 디벨롭먼트
- 집중했던 알맹이에서 나와서 흐름이 어떤지 흐트러진 상태에서 보기
- 한 번에 훑어서 보는 게 아닌 수시로 온오프 스위치 조절
1)
- 어떤 상황인지 그것에 대한 전략을 설명
- 여러 부분 중 성공 핵심 요소 파악하기
2)
- 페인 포인트 분석
- 리스크를 줄인다는 논리의 타당성
- 예상 효과에 대한 부분과 더불어 어떤 것을 달성할지 말하기
- 고객 분석으로 딥 다이브하는 경우도 많음
> 광고주가 더 잘 아는 경향이 있기도 때문에
1) 프레임워크: 사물을 생각하는데 사용하는 기본 개념 구조
- 대부분의 경영학자와 컨설턴트가 비즈니스 분석도구로 활용
- 만병통치약은 아님,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님
- 상황이나 목표에 따라 적합한 틀은 조금씩 다름
> 왜 활용하는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어떻게 사용할지
2) PEST 분석
-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 범위가 큼
> 환경 변화가 빠를수록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해야 함
- 자사 고유 능력, 콜라보 가능 업체 등
- POLITICS: 부동산 규제, 한일관계 갈등
- ECONOMY: 경기 침체로 소비력 감소, 취업 시장의 어려움으로 청년 실업률 증가
- SOCIETY: 윤리적 소비 의식 높아짐, 비대면-문화 활성화
- TECHNOLOGY: 대체육 기술 발전, 언택트 배송을 위한 드론/로봇서비스 상용화
3) 4p, 4c 분석
1)
- customer
>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고객 니즈가 충분한가?
> 고객의 니즈와 원츠, 인사이트는 무엇인가?
> 고객이 바라는 기업 / 제품 / 서비스는 무엇인가?
- competitor
>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가?
> 경쟁사들의 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 경쟁사와의 유사점, 차별점은 무엇인가?
- company
> 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결이 맞는가?
> 기업 내 집행 가능한 자원이 있는가?
>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서비스가 있는가?
- channel
> 어떤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2) MCE
1) SWOT & TOWS
- 같은 일직선상에 있는 분석 툴
- 회사가 당면한 환경이나 상황 능력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까지
- OPPORTUNITY는 PEST와 유사한 부분이 있음
- 표
-SO: 우리가 가진 장점을 가지고 외부 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WO: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은 불리한 점이 많지만, 전체적인 시장의 환경은 좋은 상태
> 약점을 보완할 것인가? 아니면 포기할 것인가?
> 약점 보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보완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경우 약점 보완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ST: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이용하지만, 시장의 상황은 별로 좋지 않은 상태
>WT: 약점을 최대한 강점으로 살려서 위협을 회피, 위협을 막으려면 어떤 약점을 개선해야 하는가?
1) RFP
- 흐름을 짤 때 이미 정해져 있는 목차
- 콘티, 영상 등 작업물(ex) 스토리보드 1개 이상 제시, 영상 시안까지 제작 등)
- 제안배경, why에 포커싱
- 제안사 사업 목표에 대한 이해
- 어떤 맥락이나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지 알 수 있음
- pr 시작 부분 1~2장으로 정리하는 게 좋은 방법
- 대표님 신년사 & 인터퓨 / 회사 PR 기사 등을 통한 검색
- 반복되는 KEYWORDS: 아이데이션의 좋은 베이스 소재 (EX, 지역상생, 아이위주)
예시
1) 특정 대상층과 관련된 포인트를 찾아 근거를 붙이는 게 중요
2) fgi
- 특정 대상을 소수 모아 자연스럽게 여러 이야기를 하게 한 뒤 인사이트 수집
- 예시
-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로 구매 특징도 파악 가능
1) 고객은 나에게 주는 영향 및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
- 관점을 타겟 위주로 전환하여 생각하는 연습을 꾸준히
1) 예시 - 사이렌 오더의 시작
- 취소가 안 되는 사이렌 오더 > 새 페인 포인트
- 약점의 개선 방안
2) 예시 - 고3 인터넷 강의 광고 채널
1) 예전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x
- 1~2장 정도로 임팩트 있게 분석
2) 환경 분석은 간략하게 중요한 것들 위주로
- 해당 산업 트렌드와 시장현황, 경쟁사와의 마켓쉐어 등 내부 자료를 오히려 ot에서 보여주는 경우도 있음
- 예전보다 고객인사이트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음
- pest, 4c, swot
1) 컨셉이란 하나의 그릇
- 적절한 컨셉은 그 가치를 높인다
- 차별성과 필요성을 동시에
- 제품의 소구 포인트와 분석 결과로 도출된 needs가 동시에, 교차되어야 함
2) 예시
- 관련된 키워드에서 변형, 합성, 결합
1) 고객 관점 대화
- 내가 설명하는 방식이 불친절해서 고객이 이해하지 못 한 게 아닐까?
- 내 회의 진행 방식이 고압적이어서 아이디어를 말하기 어려워하는 걸까?
2) so what - why so 방식
3) 데이터에서 여러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정리
1) 메가트렌드
2) 마이크로트렌드
- unknown, undefined 등
- 캐릿(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트렌드 미디어)
> mz용어사전, 요즘 뜨는 밈, z세대 최신 근황
- 오픈애즈(인사이트 큐레이션 플랫폼)
> 인사이터들의 콘텐츠, 광고상품들에 대한 이야기, 리포트 자료실
1) 오픈서베이
-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에 큰 역할을 하는 설문조사도 결국 소비자의 시각에서 봐야
- 현재 시장의 니즈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해야 함
2) 메조미디어
- 매체사 월별 리포트
3) 나스미디어
- 월별 상세한 정기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