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rsearch
유저 리서치란 관찰과 피드백을 통해 유저의 행동, 니즈, 동기를 이해하는데 집중하는 과정입니다.
UX 디자인은 유저를 최우선으로 두고 리서치는 디자이너가 유저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디자인 프로젝트는 디자이너의 추측이 아니라 리서치와 사실에 근거하여 만들어져야 합니다. 유저 리서치는 디자이너가 유저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유저들이 필요한 것의 차이를 인식하고 줄여줄 수 있습니다.
유저 리서치에는 3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기초 리서치, 디자인 리서치, 제품 출시 후 리서치입니다.
유저 리서치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됩니다.
fundational research
기초 리서치는 생성적인(generative) 리서치나 전략적인(strategic) 리서치라고도 합니다.
디자인을 시작하기 이전인 브레인스토밍 단계에 진행합니다. 유저에게 공감하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며 새로운 디자인 방향을 찾습니다. 또한, 유저의 페인 포인트를 찾고 문제점을 정의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 단계에서 디자이너는 페르소나와 유저 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가
- 유저가 느끼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고정관념을 버리고 객관적으로 리서치에 집중할 수 있는가
유저 인터뷰, 설문조사, 포커스 그룹, 경쟁사 분석, 필드 스터디, 다이어리 스터디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design research
디자인 리서치는 전략적인(tactical) 리서치라고도 합니다.
디자인을 하는 디자인 단계에서 진행합니다. 디자이너가 앞으로 어떻게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지를 배우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버전의 디자인을 제작할 때마다 디자인 리서치를 진행하여 어떤 부분이 잘 되었고 어떤 부분이 바꿔야 하는지를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는 제품을 유저의 요구에 맞추고 유저들이 겪었던 불편함을 줄여 리스크를 줄입니다.
유저들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면서 어땠는지
- 사용하는데 어려웠는지 쉬웠는지 왜 그런지
- 불편한 점이 있는지
A/B테스트, 카드 정렬(Card sorting), 회귀분석(Intercepts)등 사용성 테스트를 합니다.
post-launch research
제품 출시 후 리서치는 디자인을 완성하고 제품을 출시한 후에 진행하는 리서치입니다.
최종적으로 만든 제품이 설계된 매트릭스를 바탕으로 어떻게 실행되고 얼마나 유저들의 요구를 충족시켰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좋든 나쁘든 상관없이 유저가 제품을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제품 출시 후 리서치를 통해 디자이너는 유저가 제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제품 사용 경험이 디자이너가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A/B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설문조사, 로그분석(Logs analysis) 등의 방법을 이용합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5단계 https://brunch.co.kr/@iddakwon/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