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다 Dec 09. 2022

유니버설 디자인과 인클루시브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

Universal Design


계단을 오르기 힘든 사람들도 올라갈 수 있도록 계단 사이에 경사면을 주었다. (thinkinclusive)


" Design for People "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 성별, 연령, 국적, 장애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디자인을 말한다. 주로 제품 디자인이나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사용된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최대한 많은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디자인 설루션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는 필연적으로 누군가가 제외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유니버설 디자인은 더 나은 디자인으로 향해가는 과정이 아니라 목표를 완료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완성된 제품이 아닌 디자인 프로세스를 생각하고 여러 유저들을 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설루션이 필요한 UX 디자이너에게는 인클루시브 디자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







인클루시브 디자인

Inclusive Design



캐나다 정부의 젠더 선택창


" Solve for One, Extend to many. "


인클루시브 디자인이란 보편적인 디자인으로 성별, 나이, 장애, 인종 등의 이유로 제품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제약을 받지 않는 디자인이다.

디자이너는 더 많은 사람들이 제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한다. 따라서 제품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어떤 이도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 인클루시브 디자인에 평범함은 없다. 우리가 디자인해야 할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타깃이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디자인을 할 때 비장애인보다 시각장애인 나 청각장애인에게 집중한다. 그런 다음 신체장애와 같이 추가적으로 제외된 그룹을 위한 더 많은 버전의 제품을 디자인한다. 이렇게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해 제품, 디바이스, 서비스,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을 '접근성(Accesibility)'라고 한다. 접근성은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한 요소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이 하나의 사이즈의 옷으로 모두를 만족시키는 '프리 사이즈 옷'을 만드는 것이라면, 인클루시브 디자인은 기존의 옷이 맞지 않는 한 사람을 위한 옷을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이 옷을 입을 수 있도록 확장시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캐나다 정부의 젠더 선택창이 있다. 기존의 남성과 여성으로만 선택할 수 있었던 선택지에 다른 젠더라는 제3의 선택지를 넣어 기존에 제외되었던 이들을 포함시켰다. 유니버설 디자인과 다르게 인클루시브 디자인은 다른 그룹의 사람들이 사용 가능한 디자인 설루션들을 만들어 그들이 사회적으로 소외되는 것을 피한다.








에쿼티 포커스 디자인 : 공정성에 집중한 디자인

Equity-focused Design



공평한 디자인과 공정한 디자인 (aurora-institute)



에쿼티 포커스 디자인은 인클루시브 디자인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에쿼티 포커스 디자인은 역사적으로 제외되어 왔던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에쿼티 포커스 디자인은 새로운 UX 콘셉트이다. 현재 제외된 그룹의 사람들을 위한 제품을 만드는 인클루시브 디자인과 다르게, 에쿼티 포커스 디자인은 과거부터 제외되어온 특정한 개인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을 디자인한다. 그러면 이러한 에쿼티 포커스 디자인은 어떻게 접근할까?


먼저 만들고 싶은 제품을 정체화하는데서 시작한다. 그런 후에 과거부터 이러한 타입의 제품을 제공받지 못해 온 그룹을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표면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그룹을 생각하며 디자인한다.


에쿼티 포커스 디자인이 인클루시브 디자인이나 유니버설 디자인처럼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핵심은 잘 드러나지 않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미래에 더 공정한 디자인을 하는 데 있다.






참조 : 구글 UX 디자인 코스 (https://www.coursera.org/professional-certificates/google-ux-desig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