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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예담 Sep 11. 2024

[제로베이스] 레퍼런스 분석: 모바일 앱 올리브영


오늘은 평소 애용하는 올리브영 앱을 분석해보려고 한다. 평소에는 직접 방문을 선호하는데 어플과 매장의 가격 차이가 있는 경우 어플에서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면 같은 상품을 온라인 가격으로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어 이용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셔터' 메뉴도 추가되어 오늘의 집과 같이 어플 내에서 자체 커뮤니티도 형성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꿀정보를 많이 얻어가고 있다.



올리브영 앱의 메인 서비스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올리브영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갖고 있는 헬스&뷰티(H&B) 전문 스토어로 어프리케이션에서는 뷰티 및 건강 관련 제품을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다.


오늘의 집과 같이 '발견' 메뉴에서는 다양한 뷰티 콘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2024.4월부터는 기존 뷰티 제품뿐만 아니라 '헬스+'라는 별도의 탭을 신설해 건강 기능 식품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아래는 올리브영 앱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과 서비스이다.

쇼핑 및 검색 기능

이벤트 및 할인 정보

리뷰 및 맞춤형 상품 추천

편리한 배송 및 픽업 서비스

멤버십 혜택

다양한 뷰티 콘텐츠



올리브영 앱의 고객층은?

사용자를 위한, 사용자에 의한 '맞춤 정보' 제공


20~30대 경제력 있는 소비자

통계를 통해 살펴보면 올리브영 앱 사용자의 75%가 20~30대이며 여성 사용자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으며 사용자의 42.4%가 직장인 이라는 것을 미루어 보아 경제력 있는 여성 20~30대 소비자가 주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30대는 모바일 쇼핑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의 비중이 높고 신제품이나 유행하는 제품을 빠르게 소비하는 경향이 있어 플랫폼을 통해 쉽게 트렌드를 확인하고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뷰티 어플의 메인 유저가 아닐까 싶다.

iga work '올리브영' 프로파일

올리브영 앱의 화면 구성은?

사용자를 위한, 사용자에 의한 '맞춤 정보' 제공


올리브영 앱의 화면을 분석해보면 홈, 셔터, 히스토리에서 다양한 '개인 맞춤' 영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양한 콘텐츠와 상세한 필터링 방식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하다보면 자칫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뚜렷한 영역 구분폰트의 계층화를 통해 많은 양의 정보를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어 좋았다.


셔터에서는 회원가입 시 수집한,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맞춤 콘텐츠를 추천하고 있으며 추천 콘텐츠의 기준을 태그 형식으로 표시해 이용자가 직접 기준을 선택할 수 있는데 기준과 콘텐츠, 상품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UI를 제공하고 있다.


에서는 스크롤하지 않아도 첫 페이지에서 '사용자 맞춤'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히스토리에서는 최근 활동 내역을 바탕으로 한 제품 리스트가 나오고 제품 리스트는 상세한 필터 지정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다.


User flow

픽업 주문 과정의 문제 확인


올리브영에서는 배달뿐만 아니라 픽업 주문도 가능한데, 픽업 주문은 배달보다 주문 플로우가 길고 주문 방식이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아 '올리브영 픽업 주문 방법'에 대한 별도의 포스팅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따라서, 유저 플로우를 그려보며 문제점을 확인해보고자하였다.


배송 구매와 픽업 구매 플로우를 비교해보면, 픽업 주문을 위해서는 [장바구니 페이지] -> [ 배송 방법 변경] -> [픽업 장바구니] -> [매장 선택] -> [주문/결제]를 하는 방식으로 총 배송 주문 보다 총 4단계의 추가 과정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올리브영 앱 개선이 필요한 부분

픽업 주문 과정의 문제 확인


앱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플로우를 작성하면서 확인해봤다.


AsIs

1. 픽업 구매 시 플로우가 길고 복잡하다.(유저 플로우 참조)

[상품 페이지] -> [장바구니] -> [배송방법 변경] -> [픽업 장바구니] -> [픽업 매장 선택] -> [주문 결제]


2. 픽업 구매 플로우에 대한 인식이 어렵다. (명확한 설명이 없는 UI)

픽업 구매에 대한 인식이 어려워 픽업 구매 방식에 대한 포스팅이 별도로 올라오고 있다..


ToBe

1. 픽업 구매 테스크 플로우를 줄인다.

[상품페이지] -> [바로구매 클릭] -> [배송/픽업 선택] -> [주문 결제]


2. 픽업 구매 방식을 상품 페이지에 명확하게 표시한다.

상품 상세피이지의 '구매 가능 올영매장 찾기>' 부분에 픽업 구매 기능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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