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지적 작가 시점 Nov 21. 2023

힘든 당신에게 힘이 되는 말이 있습니까?

최근 회사 일로 힘든 모 친구에게 카톡을 보냈다.

"힘들지? 시간이 약이더라. 나 또한 교회는 안 다니지만, 어려운 일 여러 번 겪다 보니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고 생각하니 정말 지나가더라. 힘내!!"



그랬다. 

26년의 직장 생활을 하다 보니 때로는 힘든 일도 있었다.

돌이켜보면 그때는 정말 하루하루가 힘들었고... 그 일이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다.


그 힘든 고비 때마다 나에게 가장 힘이 되었던 말은,

'이 또한 지나가리라...'였다.


말의 어원을 차치하고서라도 그래 결국 이 시간은 지나갈 거야, 잘 버티자 하고 나면 어느새 한 달, 두 달이 지나 끝이 보이지 않았던 그 위기가 끝나 일상으로 돌아와 있곤 했다.


겨울의 문턱에 성큼 다가 선 요즘...

내게 힘이 되는 말을 또 하나 찾았다.


도리스 메르틴의 아비투스(HABITUS)라는 책을 오랜만에 오프라인에서 샀다.

친구와 저녁 약속 시간에 일찍 도착하는 바람에 근처 서점에 들렀다가 예전에 누군가가 추천해 줬던 기억이 떠올라 눈에 띄는 그 책을 바로 집었다.


사실 자기 계발 관련 서적이라 힘이 되는 말을 찾게 될 줄은 몰랐었다.

그러다 그 문구가 눈에 딱 들어왔다.


"독일 심리학협회는 무엇이 성공확신을 키우는지 연구했다. 무슨 일이 벌어지든 다 잘될 거라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

초긍정 마인드 나 아니었던가?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아 보게 되는 저 말이 유독 힘이 되는 요즘이다.


"무슨 일이 벌어지든 다 잘될 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픈 반려견이 구석에 숨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