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15 - 2024년 마무리
리텐틱스 서비스를 운영하는 프라이데이즈랩 대표 임영재입니다.
2024년을 마무리하며, 저희를 도와주시고 아낌없는 응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돌이켜보면, 2023년과 2024년은 저와 저희 팀에게 유난히도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성장만을 목표로 달려온 저희는 미국진출 이후 몇 개월간 매출도 없이 고군분투해야만 했고, 무엇을 더 해야 할지조차 알 수 없는 깊은 어둠 속에서 방황하기도 했습니다. 창업을 후회했던 순간들도 있었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싶다는 생각이 수없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함께해 준 지금의 팀원들과, 저희를 믿고 지속적으로 응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분들이 있었기에 다시금 힘을 내고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미국에서 수 십 개의 고객사를 유치하여 100% 잔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세일즈 미팅을 가진 브랜드 중 83%가 리텐틱스의 무료체험 사용을 시작했고 이 중 약 90%가 유료고객으로 전환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25년 더 큰 성장을 준비하고 있는 리텐틱스의 대표로서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서비스명인 리텐틱스(Retentics)는 고객 잔존(Retention Analytics)의 줄임말입니다. 2021년 고객 잔존 분석도구로 시작해 한국에서 저희를 믿고 함께 해주신 많은 브랜드들과 함께 한 번이라도 구매한 기존 고객들의 지속적인 재구매를 위한 여러 로직을 개발해 왔습니다. 미국으로 넘어온 이후에는 글로벌 1위 쇼핑몰 솔루션인 Shopify(쇼피파이)의 앱으로 등록되어, 크고 작은 브랜드들에게 고객 잔존을 위한 이메일 마케팅 개인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바구니 리마인더와 같은 기본적인 자동 트리거 메시지부터, 리텐틱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로직을 활용해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은 고객까지 타겟팅하여 매출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형 브랜드뿐만 아니라 조선미녀, 코니 베이비 등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들 역시 리텐틱스를 사용하여 글로벌 시장 매출 증대 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2025년은 한국의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 많은 K-브랜드가 미국 진출을 계획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리텐틱스는 이러한 브랜드들의 성공적인 미국 진출을 돕고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주변에 미국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희망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저희를 소개해 주세요. 저와 저희 팀은 2025년에도 여러분의 도움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입니다. 리텐틱스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나 소중한 조언은 언제든지 말씀해 주십시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임영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