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재단 May 31. 2022

포켓몬 빵을 찾아 여기까지 왔구나!

포켓몬 빵을 통해 본 뉴트로 문화

추억을 소환하게 하는 마케팅이 인기라고 하네요. 포켓몬 빵 열풍을 통해 레트로, 뉴트로 문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켓몬 빵이 품절되었다는 이미지 (출처 : 뉴스1)


나의 이름은 오박사, 포켓몬 빵은 품절되었단다.


포켓몬 빵 열풍, 여러분들은 포켓몬 빵 구하셨나요? 저는 구하지 못했습니다. 여러 편의점을 돌아다녔지만 모두 품절.. 인터넷을 찾아보니 입고 시간에 가야 겨우겨우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1998년에 출시되었다가 지난 2006년에 단종된 포켓몬 빵을 spc 삼립이 지난 2월에 재출시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포켓몬 빵을 구하러 편의점 물류 차량이 들어오는 시간에 맞춰 줄을 서거나 대형마트 오픈시간에 줄을 서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한 편의점 업주는 “언제쯤 물건이 들어온다고 하면 손님들이 미리 와서 기다리고 있다"라며 "물건이 충분치 않으니 박스를 마음대로 열어보는 분도 있고, 가위바위보로 중재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라고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습니다.” (출처 https://biz.sbs.co.kr/article/20000059016?division=NAVER)


추억 강제 소환! ‘레트로’ 마케팅


포켓몬 빵이 이렇게까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추억을 회상시키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 집 앞 슈퍼에서 간식으로 사먹던 빵, 어른이 되어 만나니 더 반갑고, 애틋한 감정이 드시지 않나요? 이렇게 포켓몬 빵은 20~30대의 향수를 소환해내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싸이월드, 돌아온 배배 이미지(출처 : 싸이월드, 오리온 홈페이지)


포켓몬 빵뿐만이 아닙니다. 싸이월드의 귀환, 뿌요소다, 썬칩, 배배의 재출시 등 많은 기업들이 추억을 소환하는 레트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레트로’란 과연 무엇일까요?
레트로 관련 이미지 (출처 : pixabay)


레트로란, 과거의 기억을 그리워하면서 그 시절로 돌아가려는 흐름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복고주의’, ‘복고풍’이라고 불리기도 한다네요!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과거에 존재하거나 유행했던 것이 현재에 다시 부상하는 현상으로 패션, 디자인, 식품, 음악 등의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레트로의 부상과 더불어 ‘뉴트로’ 라는 새로운 개념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뉴트로란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기는 경향을 말합니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레트로와 뉴트로의 가장 큰 차이는 ‘재생산’입니다. 과거의 것이 그대로 재유행을 타는 경향이 레트로, 과거, 현재의 것을 결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것이 뉴트로입니다.


레트로 문화가 이슈로 떠오르는 이유


과거의 것을 선호하는 경향은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 더욱 강해진다고 합니다. YTN 뉴스 속 인하대 소비자학과 이은희 교수의 인터뷰에 따르면 “ 어른으로 역할을 하기에는 너무 힘들고 고달프기 때문에 아이일 때의 그 감성에 빠져보고 싶다. 불황일수록 현실의 고단함을 잊기 위해서 과거에 행복했던 때, 철없었던 때 그런 것을 추구하는 그런 성향이 크다... ” 라고 합니다. (출처 : 포켓몬빵에 Y2K패션까지... 그때 그 시절 소환된 이유는?, https://www.ytn.co.kr/_ln/0106_202204090531423037)


레트로 마케팅이 이전에 없었던 건 아니지만 코로나 시국과 겹쳐 더욱 부상하게 된 것이 아닐까요?

레트로, 뉴트로 열풍을 보여주는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캡처 이미지


레트로 열풍의 또 다른 이유는 우선 어린아이였던 사람들이 경제력을 갖춘 어른으로 성장하여 추억의 제품을 양껏 소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시태그를 이용한 sns에서의 공유 문화 역시도 레트로 열풍에 한 몫을 차지하는데요! 그 예로 포켓몬 빵은 sns를 통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고, 수요가 늘어나며 일명 ‘포켓몬 빵 대란’을 만들어 내는 것 같습니다.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의 레트로


대표적인 예시로, 휠라에서는 과거에 유행했던 어글리슈즈를 재출시하여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흔히 ‘배앓이 패션’이라고 불리웠던 Y2K 패션도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로고, 오버사이즈 셔츠, 짧은 크롭셔츠와 골반에 맞춰 입는 스커트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연예인들도 Y2K 패션 스타일의 유행을 따르는 것 같습니다.

Y2K 패션을 보여주는 연예인들(출처 : 제니/김나영 인스타그램)


디자인 트렌드로도 레트로는 빠질 수 없는데요, 과거의 느낌을 재연한 인테리어가 주목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포스터의 원색 계열의 쨍한 색감, 옛 종이 질감, 산세리프의 두꺼운 글씨체까지, 모두 레트로의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레트로풍 포스터 (출처 : https://graphicriver.net/item/retro-music-box-party/screenshots/15215685)


그 예로 비빔면의 네넴띤 디자인, 가나초콜릿의 가나쵸코렡 디자인, 한국제지 밀크의 레트로 패키지 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레트로 패키지 디자인(출처 : 팔도, 가나, 한국제지 제공)


너도, 나도! 어릴적 추억이 레트로 열풍으로 나타난다고?


이렇게 레트로 열풍이 불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공통된 문화 경험 때문입니다. 성인이 되어 어렸을 적의 추억을 회상하며 공통된 경험에 향수를 느낍니다. 또한 동일한 문화 경험이 없더라도 과거의 문화를 레트로를 통해 경험하는 것을 색다르게 여기는 MZ세대도 많다고 하니, 레트로야 말로 세대를 뛰어넘어 모두의 감성을 자극하는 트렌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레트로로 다른 세대를 이해하는 법


이렇게 동일한 문화 경험은 공통 관심사를 형성하며 한 세대의 유행이 됩니다. 심지어 동질감과 유대감도 느껴지게 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레트로는 여러 세대들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여겨집니다. 과거의 문화를 다시 재현해 유행을 만듦으로써 과거에 문화 경험을 했던 세대, 유행에 민감한 신세대들의 감성을 모두 자극합니다. 다른 문화에 대해 편견이 아니라 색다르게 여기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레트로는 다른 세대를 이해하는 방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대간의 편견과 고정관념이 가득한 이 시대에 서로를 이해하는 방법은 보다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각 세대가 겪었던 문화적 경험을 이해한다면, 갈등과 편견도 줄여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이제 여러 세대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포켓몬 빵을 구하러 가보실... 앗, 벌써 품절이네요.




본 콘텐츠는 청년재단 서포터즈 김세민님이 작성했습니다.


 ▼더 많은 청년의 목소리가 궁금하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늘어나는 청년 니트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