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셀리맘 Dec 01. 2022

내 경험이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노하우가 되다

<엄마CEO/여성CEO 인터뷰 4화>

여러분은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생각하고 있나요? 

'난 무엇이든 잘할 수 있다!' 또는 '내가 뭘 할 수 있겠어'라고 생각하고 있나요?

다른 사람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도 내가 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부딪히며 만들어낸 노하우들을 사람들에게 전하고 있는 분과의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한국개척영업컨설팅연구소'의 조유나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아무도 모르는 지역에서 보험영업을 시작해 직접 새로운 고객을 만들었던 수년간의 노하우를 사람들에게 나누고 있는 분입니다. 



Q. '한국개척영업컨설팅연구소'를 만들게 된 대표님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A. 전 중국에서 태어나 하이난에서 10년간 여행사 통역가이드를 했어요. 우연히 한국에 오게 됐고 그때 식당, 엑스트라 아르바이트, 화장품 판매 등 많은 일을 했었죠.
우연히 당진에 있는 친구를 만나러 갔다가 남편을 만났고, 그곳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했답니다. 남편 혼자 벌어오는 돈에 한계를 느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답답했어요. 보험회사에서 TM영업 콜 상담 구인 광고를 보고 그렇게 보험 일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전 주변에 아는 사람이 없어 직접 부딪혀가며 영업을 했어요. 그렇게 꾸준히 하다 보니 고객도 늘고 많은 분들에게 인정도 받으면서 억대 연봉도 받게 됐어요.
제가 직접 만들어온 노하우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어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셀리맘's comment>

우연히 시작하게 된 일이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도전한 것들이 자신만의 노하우가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그 노하우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난 못해'가 아닌 '그래!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다 보면 그 모든 시간은 내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글로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직접 경험한 것들은  그 무엇과 바꿀 수 없는 존재가 됩니다. 






Q.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대표님만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A. 저는 어떤 일을 시작할 때, 단순하게 생각하고 일단 실행해봐요, 그리고 항상 기록하는 습관도 가지고 있어요. 하루 일상 중에 있었던 일들을 모두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바쁜 와중에도 사람들과 있었던 일들을 잘 기억해낼 수 있어요. 미래 목표도 함께 적고 있어요. 실제로 과거에 적었던 것들이 실제로 이뤄져서 놀란적도 있어요.
꾸준함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셀리맘's comment>

누구나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또 그 장점이 자신이 하는 일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나에게 어떤 장점이 있고, 또 그 장점이 어떤 일을 할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혹시 '난 장점이 없는데요..'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내가 따라 하고 싶은 롤모델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누군가처럼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갖고 그 사람의 모습을 닮아가려 한다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대단한 무기를 갖게 될 거예요.



Q. 일을 하다가 힘들 때 어떻게 멘탈 관리를 하고 계시나요?
A. 저도 바쁘게 일하다 보면 '번아웃'이 올 때가 있어요. 이때 멘털 관리는 정말 필요해요. 이럴 때 전 저를 위로하고 포용해줘요. 스스로 "고생했다"라고 하며 토닥토닥해주면 다음날 다시 출발할 힘이 생겨요.
또 최대한 긍정적인 말을 하고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요. 기분 좋아지는 긍정 영상을 보며 에너지도 얻고 있어요. 저녁에는 따듯한 물로 샤워하면서 오늘 있었던 상처를 치유하는데 전 이 방법이 정말 도움이 돼요.
마음이 힘들 때는 아무 생각 말고 쉬면서 조용히 내 마음을 들여다보세요.


<셀리맘's comment>

누구나 살면서 멘탈이 흔들릴 때가 있죠. 이럴 때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중요한데요. 한동안 일어나지 못할 수도, 다음 단계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멘탈관리,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꼭 찾길 바랍니다. 위에 글처럼 자신을 위로해줘도 되고 편안한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동안 너무 앞만 보고 살아왔다면 잠시 동안 휴식시간을 가지는 것도 필요합니다. 지금 내 상태가 어떤지 항상 들여다보며 스스로 나를 다독여주세요. 





Q. 사람들에게 어떤 말씀을 전하고 싶으신가요?


A. 우리는 주변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며 힘들어하기도 해요. 하지만 사람마다 성공하는 속도와 나이는 모두 다르죠. 어떤 사람은 70~80대에 성공하는 사람도 있고, 또 누군가는 30대에, 20대에 성공하기도 해요. 누구나 자기에게 맞는 때가 있는 거예요. 그래서 속도보다는 내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내 마음이 진짜 즐겁고 행복한지 살폈으면 합니다. 내 맘이 편해야 더 많은 가능성을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리는 매일 기분 좋게 보내고 싶지만, 어떤 상황으로 인해 하루 기분을 망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항상 내 기분을 살피고 즐겁게 살아가길 바랍니다. 


<셀리맘's comment>

나와 다를 바 없었던 사람이 잘 되는 모습을 보며 질투한 적 있나요? 그러면서 나 자신이 초라하게 느꼈었다면 그럴 필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우리는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어요. 이미 누구나 잠재된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걸 보여줄 수 있는 때가 다 있게 마련이에요. 

내 마음속에 남과 비교하는 마음이 있는지 잘 살펴보세요. 그 마음이 내가 행복을 느끼는데 방해가 되고 있었을 거예요. 항상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편한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를 이뤄가시길 바랍니다. 




<정리하는 글>

어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나는 나를 얼마나 믿고 있는지'에 대해 꼭 생각해보세요. 그러면 나를 믿고 해 보자라는 생각으로 많은 도전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시도한 경험들은 나만의 자산이 되고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노하우가 됩니다!

그리고 항상 나 스스로를 많이 살피고 위로해주며 다독여주세요. 내가 힘들다면 '괜찮아, 괜찮아'라는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며 항상 편한 마음 상태를 갖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행동 없는 행복이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