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Goodtervie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Sep 10. 2024

[굿터뷰] 손수건 "2024 하반기 떡상 굿즈라고요?"

굿즈로 하는 인터뷰, 일곱 번째 이야기 '손수건'

 세상에 모든 굿즈를 알아가는 인터뷰, #굿터뷰. 행운의 일곱 번째 손님은 바로 '손수건'입니다. 선선한 가을 날씨에 외부 활동이 늘면서 많은 분들이 멋은 물론 실용성까지 챙기는 아이템을 많이 찾고 있는데요. 손수건이 이제 수건보단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디자인과 소재, 크기, 포장까지 원하는 대로 골라 맞춤제작되어 정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여름 엄청난 열풍이 불어온 만큼 다가오는 가을에도 활용이 기대됩니다. 그럼 지금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내 해외 구분 없이 전 세계 셀럽의 SNS 피드에 꼭 있는 굿즈, 손수건입니다. 최근 연예인들 사이에서 소소하게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되던 것이 올여름 휴양지 패션으로 확실하게 두각을 드러냈는데요. 땀만 닦아주던 과거는 잊어라, 목에 두르는 것은 기본이고 머리에 쓰거나 탑처럼 연출하거나 손목이나 가방에 묶기도 하고... 이젠 개성 표현을 위한 만능 굿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이효리/태연/한소희 인스타그램



유행을 말하기 전에! 원래 쓰임새가 어땠죠?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는 손수건을 어디에 쓰는지 모르는 분은 없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설명드리자면 말 그대로 작은 크기로 휴대하고 다니며 온갖 액체와 오염을 닦는 것이 본래 쓰임입니다! 실용적이고 깔끔한 이미지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격식을 갖춰야 하는 사업 분야에서 사용하면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어서 대외적인 비즈니스가 잦은 브랜드의 굿즈로도 추천드려요."




 "물론 오피스가 아닌 야외 활동과 관련된 브랜드의 굿즈로도 강력 추천합니다. 활동량이 많아지면 배출되는 땀도 많아지죠? 흐르는 땀을 그대로 두면 시각적으로 좋지 않고 실제로도 피부 자극을 유발하여 트러블이 발생하고 냄새가 나는 등 비위생적이잖아요. 게다가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선선한 날씨에는 맺힌 땀이 기화되면서 체온을 뺏어가기 때문에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어요. 여행 키트를 만들고 있다면 청결과 건강을 위해 손수건을 추가해 보세요!"


 "또 캠페인 굿즈로도 많이 쓰이는데요. 손수건은 세탁하여 계속 사용할 수 있어 환경친화적인 굿즈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지구를 생각하는 탄소중립 굿즈이기 때문에 친환경 캠페인에 많이 활용돼요. 손수건 사용만으로 아이들에게 친환경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으니 어린이 대상 굿즈로도 추천드립니다."


출처: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니스프리/풀무원샘물



 처음에 말했던 패션? 유행? 그건 뭔가요?

 "이제 손수건이 손수건'만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형태에 따라 손수건, 스카프, 반다나 등 유사한 형태의 굿즈들이 한 끗 차이로 구분되기 때문에 이번 굿터뷰에선 모두 같은 의미로 이해해도 무관한데요. 손을 닦으면 손수건, 머리에 묶으면 두건, 목에 두르면 스카프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이제는 이름 그대로만 이해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손수건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기능처럼 피부에서 배출되는 땀이나 분비물을 닦을 수 있고 신체 부위의 체온을 유지하는 데에 실용적인데요. 야외 활동 중에 패션으로 활용하면 포인트가 되어 눈에 띄게 되며 개성 표현은 물론 안전면에서도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패션 굿즈로서 활용도가 급상승했고 이제 가을이 찾아왔잖아요? 자칫하면 어둡고 무거워질 수 있는 가을 색감에 포인트 아이템으로 함께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재질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면, 실크 등 부드럽고 피부 자극이 적은 재질이라면 피부에 민감한 사람들도 아예 옷으로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순면 100% 된 가제 손수건은 갓난아기들에게 사용하는 걸 보면 얼마나 순한지 아시겠죠? 특히 내구성이 좋아 세탁해도 제품이 틀어지지 않도록 면의 튼튼한 섬유 구조와 제작 시 깔끔하게 시점 마감 등에 신경 쓰면 오래도록 변형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출처: 수지 인스타그램/allure 매거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가 본래 가을의 제왕인 것을 모르시다니... 앞서 말하던 패션의 연장선으로 말씀드리면 여름에는 두피를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했다면, 이젠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목과 어깨 등에 두르는 경우가 많아질 거예요. 가을철 야외 활동 시 급격히 발생한 일교차와 건조한 공기로부터 우리의 피부와 기관지를 지켜주는 데에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거든요. 지금 바로 제작하면 계절감을 고려한 센스 있는 굿즈로 평가받을 수 있어요!"


 "또한 최근 스타벅스 코리아에서 79주년 광복절을 기념해 한국 고유의 문양을 활용한 굿즈들을 출시했습니다. 그중 손수건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를 통해 손수건은 한국의 전통 요소를 녹이고 프로모션에 활용하기에도 적절한 굿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제작 팁 알려주세요!

 


"손수건은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제작할 수 있는 굿즈예요. 그만큼 단독 제작 시 더 많은 호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포장에 대한 걱정도 많을 텐데요. DiiVER는 패키지 맞춤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손수건에 맞는 사이즈와 분위기로 패키지 제작부터 포장까지 도와드릴 수 있어요. 단품 굿즈가 포장만으로 풍성한 선물 느낌을 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물론 디자인 솔루션도 가능하니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DiiVER] 나도 손수건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