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Goodtervie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Nov 08. 2024

[굿터뷰] 타월, "예언대로라면, 25년 굿즈 트렌드"

굿즈로 하는 인터뷰, 열한 번째 이야기 '타월'

 세상에 모든 굿즈를 알아가는 인터뷰, #굿터뷰. 열한 번째 손님은 바로 '타월'입니다.

타월은 매일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실용적이면서도 브랜드의 메시지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훌륭한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제품이 다양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어 예산에 맞게 선택할 수 있고 생일, 졸업, 결혼식, 기념일 등 다양한 상황에 선물하기에도 적합하거든요. 또한 직업, 성별, 나이 상관없이 취향을 타지 않는 아이템이라는 점에서도 훌륭한 굿즈랍니다. 장점투성이인 아이템이라 선물을 안 할 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제가 예언하나 하자면요, 2025년 굿즈 트렌드는 다시 타월이 될 거예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출처: 핀터레스트

 

 "안녕하세요, 타월입니다. 저를 아직도 돌잔치, 결혼식 에디션이라 놀리신다면 섭섭합니다. 전 2025년의 트렌드가 될 몸이라고요. 여기서 왜냐고 물으신다면, 대답해 드리는 게 인지상정!

트렌드 코리아 2025에 따르면, 그동안은 소확행으로 스몰 럭셔리가 유행이었지만 내년엔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가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해요. 대단히 좋은 일이 일어난 것은 아니지만, 소소하게 보낸 보통의 하루에 감사하는 것이죠. 이런 태도를 갖는 것은 남에게 과시하기보다는 평범하고 개인적인 즐거움을 찾는 소비, 즉 소소한 사치를 부리는 소비 패턴으로 이어질 것이라 합니다.

그러니까 내가  일상적으로 접하고 남에게 그렇게 드러나지 않는 것들을 살뜰하게 챙기는 그런 시대가 된다는 것입니다이로써 저의 유행 예감이 벌써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전 여러분들의 일상 필수템이니까요."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진짜 타월 선물을 좋아할까요?


출처: 오늘의 집 커뮤니티


 "집에 누구인지도 모르는 사람의 이름, 돌잔치, 동호회가 적힌 타월 하나쯤 있지 않으신가요? 언제 받았는지 모를 정도로 해졌지만요 ㅎㅎ..  그런데 최근엔 타월을 증정품으로 받은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빈도가 많이 줄었습니다. 대신 텀블러&에코백과 같은 굿즈들이 많이 양산되고 있죠. 하지만 이런 굿즈들은 교체 기간이 비교적 긴 편에 속하기 때문에 누적될수록 타월 증정품의 시대를 돌려놓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요. 타월이 다른 증정용 굿즈와 어떤 차이점이 있길래 다시 뜨는 걸까요?"


  "일단 타월은 습기를 머금고 있는 데다 욕실 자체의 온도와 습도가 높아 세균, 곰팡이가 자라기 쉬운데요. 먼지, 각질, 알레르기 유발 물질도 쉽게 쌓이기 때문에 여러 세균들이 피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타월 1개의 권장 사용 기간은 1~2년 이내라고 합니다. 즉 교체 주기가 짧은 일상 속 필수품으로 아보하 트렌드에 아주 적합한 굿즈인 거죠! 다른 굿즈들과 달리 가타부타 말하지 않고,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막상 매번 구매하기엔 부담될 수 있는 타월! 굿즈로 받으면 '오히려 좋아' 아닐까요?"




하긴, 실용성으로는 최고죠! 최근엔 팝업 소식도 많이 들리던데요.

출처: 롯데쇼핑 / 더밤부

 

 "맞아요, 여기저기서 타월 팝업이 열렸다는 소식을 들으셨군요! 마침 알고 계시다니 소개하는 입장에서 신이 나네요! 그러면 최근에 성수, 롯데백화점, 스타필드 등에서 하이엔드 타월 브랜드 ‘테토’ 팝업 행사가 열린 것도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팝업의 성지에서 열린 행사라면, 유행이 입증됐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테토가 생동감 있는 컬러, 고품질 원단, 감각적인 패턴 플레이를 사용하여 제작한 것이 유독 눈에 띄었어요.

또,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킨네제라'에서도 팝업을 열었습니다. 인테리어와 디자인에 민감하고, 퀄리티와 취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2040을 타겟으로 한 고품격 타월 제품을 선보였어요. 여기에 더해 팝업스토어 내 다양한 공간을 마련하여 조명과 빛, 촉각 등 다양한 요소로 타월의 디자인부터 소재, 메시지까지 경험하도록 했죠. 이러한 사례들을 보면 타월이 실용성을 넘어 오브제의 역할도 하는 감각적인 선물이란 걸 확실히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29CM


 "아 그리고, 트렌드를 알려면 29CM(국내 유명 온라인 셀렉트샵)를 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감도 깊은 제품들만 셀렉 하는 29cm에서는 타월 카테고리의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70%나 상승했다고 합니다. 다채로운 패턴과 색상부터 자수나 라벨로 포인트를 더 한 디자인 타월이 인기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 해요. 실용성은 물론 취향까지 담은 선물로도 각광받고 있다는 의미겠죠? 타월이 단순히 답례품, 기념품이라는 생각은 이제 충분히 버리셔도 될 것 같습니다. 우리 기업도 감각적인 타월 굿즈 제작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해 보는  어떨까요?"





단순히 타월만 제작하나요?



 "아닙니다. 타월이 다시 인기를 끄는 이유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머리나 몸에 두를 수 있도록 일반적인 페이스 타월과 다른 크기로 제작한 것도 한몫합니다.  특히 기업 슬로건이나 동호회명을 인쇄하여 제작하는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요즘 러닝 크루가 열풍인 만큼 스포츠 관련 동호회 운영자이시라면 슬로건 타월을 제작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혹은 팬클럽 응원 슬로건이나 학교 동아리에서 사용할 목적으로도 제작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DiiVER에선 원하는 사양과 디자인으로 1:1 맞춤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니, 상상하는 그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답니다타월의 변신은 무궁무진하니깐요,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타월 굿즈 제작을 망설이는 분들께 한마디 해주세요.


 "타월이 왜 곧 유행예감일지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제 예언이 맞다면 곧 타월 대란이 일어날 것입니다. 연말연시를 맞아 굿즈 제작을 고민 중이시라면, 타월 한 장으로 우리 브랜드 고객들의 아주 보통의 하루에 윤택한 삶을 선물해 보시길 바랍니다. DiiVER는 늘 민첩하게 굿즈 트렌드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맞춤제작] 슬로건 타월

[제작사례] 한화생명 e스포츠 굿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