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즈로 하는 인터뷰, 열다섯 번째 이야기 '골프공'
세상에 모든 굿즈를 알아가는 인터뷰, #굿터뷰. 열다섯 번째 손님은 바로 '골프공'입니다.
골프공을 선물한다 하면 어떤 대상이 떠오르시나요? 굿즈제작 회사 DiiVER의 데이터에 따르면 VIP 굿즈로 많이 찾으신다고 하는데요. 골프 제품들은 가격대가 있는 편으로, 고객 또한 주로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VIP 고객으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엔 경계가 조금 허물어지긴 했지만요) 특히 사회 활동이 중요한 이들에게 골프라는 프리미엄 스포츠는 비즈니스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되는 역할도 하거든요. 물론 우리 브랜드를 사랑해 주신 일반 고객님들께 좋은 선물을 드리고 싶을 때에도 많이 선택하십니다. 고급 선물에 제격인 골프공, 지금 함께 샅샅이 파헤쳐볼까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골프공입니다. 저는 크기는 작지만 단단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고급스러움의 상징적인 아이템인지라 자부심도 있는 편이죠 ㅎㅎ 그래서 이번 콘텐츠는 저의 자랑 Time입니다. 골프공으로 인사드리긴 했지만, 골프를 대표하여 저의 특징부터 시작해서 제가 입는 옷, 같이 제작하면 좋은 아이템까지 모조리 소개해 드릴게요. 분명 도움이 되실 테니 끝까지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자부심을 뒷받침할 특징부터 알려주세요!
"저의 가장 큰 특징은 내구성입니다. 저는 보통 여러 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걸 피스라고 합니다. 골프 입문자는 하나의 코어와 외부 커버로 구성된 2피스를 많이 선택하시는 편인데요. 구조가 단순해서 비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고급 버전을 찾으신다면 3피스 또는 4피스로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내부 구조가 더 복잡하여 타구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컨트롤까지 향상할 수 있어 퍼포먼스가 뛰어난 편이거든요. 아무튼 최소 두 겹이상으로 제작되어 튼튼하다는 의미였습니다. 진짜 좋은 제품은 내구성부터 다르다는 것! 그게 바로 저라는 것! 이쯤 이면 자부심 가질만 하나요? ㅎㅎ 견고한 성질을 가진 골프공을 통해 기업의 안정성까지 제고해 보시길 바랄게요."
그런데 골프는 유행 지난 스포츠가 아닌지..?
"사실 골프는 트렌드였다고 하기도, 끝났다고 말하기도 어렵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팬데믹 영향으로 최근 몇 년간 큰 인기를 끈 것은 맞지만 그 흐름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거든요. 오히려 새로운 세대와 기술,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계속 성장하고 사랑받고 있는 스포츠라고요! 트렌드를 입증할 수 있는 사례로도 설명드릴게요."
"지난 10월 더현대백화점 에픽서울에서 크릭앤 칼 골프 팝업 스토어가 오픈했었는데요. 내부에는 최초 팝아티스트 그림전시를 담아낸 미디어 공간을 비롯해 미니골프 체험존을 비치해 고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스포츠를 예술 작품으로 표현했다라.. 골프가 단순한 운동을 넘어서 문화적이고 미학적인 가치까지 지니게 된 것이 아닐까요? 고객들의 삶의 품격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비슷한 시기에 인기 게임인 리니지 M과 골프웨어 브랜드인 PXG가 협업하여 성수동에 팝업 스토어를 오픈한 것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팝업 스토어에서는 아덴 월드(게임 테마)와 골프 필드가 결합된 색다른 공간에서 다양한 액비티비를 체험할 수 있었다고 해요. 또 골프백, 골프공 등 굿즈도 매진되었다고 하니 인기가 실감이 되죠? 게임과 스포츠, 두 다른 분야의 만남을 통해 팬층을 아우르고, 서로 다른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연결했던 의미 있는 시도였던 것 같습니다."
트렌드 인정이요! 같이 제작하면 좋은 아이템도 알려주세요.
"골프공은 단품으로 제작하셔도 정말 훌륭한 굿즈인데요. 볼마커, 파우치, 릴 와이어 타올까지 키트로 제작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훨씬 더 풍성하고 프리미엄 한 선물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제작 사례로 설명드리면 이해하기 수월하실 것 같아 준비해 봤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1) 래미안갤러리
"래미안갤러리에서는 골프공을 제작하셨는데요. 단품임에도 불구하고 브랜드만의 특성을 반영한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고급스러운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개별 단상자를 연결했을 때 랜드마크가 완성되어 전체적으로 통일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이죠. 더욱 특별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제품으로 이번에 대량 리오더도 진행한 사례예요."
2) 한화생명
"한화생명에서는 골프공 6구와 릴 와이어타올로 구성된 골프키트를 제작했습니다. 타올과 공에 로고 인쇄를 통해 브랜딩은 물론, 단상자 제작을 통해 깔끔한 언박싱 경험을 제공했죠. 특히 단상자엔 박스 컷팅을 통해 CI가 강조될 수 있도록 한 부분이 포인트입니다."
3) 영림원소프트랩
"영림원소프트랩에서는 VIP 대상으로 골프공 4구, 골프 볼마커로 구성된 굿즈를 제작했습니다. 제품 사이즈에 맞는 스펀지 틀을 제작하여 깔끔하고 체계적인 언박싱 경험을 제공했죠. 들려오는 후문에 의하면.. 선물 받으신 임원분들께서 매우 흡족하셨다고 합니다. 정돈된 패키징은 선물 받는 사람의 기분도 좋아지게 하는 것 같네요. 뿌듯합니다, 정말!"
"위의 사례처럼 다양한 브랜드에서 골프 굿즈를 찾고 계시니, 더 이상 믿어 의심치 마세요! DiiVER에서는 제품 조합 추천부터 패키지 디자인까지 모두 1:1 맞춤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산과 목적에 맞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릴 테니 언제든 편하게 문의하세요."
끝으로 한마디
"2024년 연말결산을 진행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할 대상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우리 브랜드를 사랑해 주신 고객님들께 '있어 보이는' 선물을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드립니다. 고객의 품격을 높여주는 골프 굿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